[근대성의 재조명] 보편성과 특수성으로서 근대성과 근대성의 제도화, 성찰적 근대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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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근대성의 재조명] 보편성과 특수성으로서 근대성과 근대성의 제도화, 성찰적 근대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근대성의 재조명

Ⅰ. 보편성으로서 근대성과 특수성으로서 근대성

1. 보편성으로서 근대성: 계몽주의적 근대성
2. 특수성으로서 근대성: 근대성의 시공간적 편차

Ⅱ. 근대성의 제도화

Ⅲ. 근대성의 명암: 계몽의 변증법

Ⅳ. 근대성과 탈근대성의 대립을 넘어서: 성찰적 근대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근대성의 재조명

근대성(modernity)은 서구에서 17세기 계몽주의 등장 이후 근대사회
발전괴정을 통해 이룩된 정치, 경제, 문화, 이념의 특징을 총칭하는 것
이다. 이 같은 근대성은 서구의 근대역사 전개과정에서 추상화되어 나
은 것이기에 근대역사로서의 보편성을 가지면서 동시에 시․공간의 특
수성을 가지고 있다. 이 절에서는 근대성의 특성을 보편성과 특수성으
로 나누어 살펴보고, 이어 근대성의 형성과정, 그리고 근대성의 결과,
나아가 근대성과 탈근대성의 대립 문제 등을 나누어 살펴본다.


I. 보편성으로서 근대성과 특수성으로서 근대성

(1) 보편성으로서 근대성: 계몽주의적 근대성

근대는 과거보다 당대와 미래의 시간적 의미와 친화력을 갖는다. 그
러한 시간의 개념은 과거를 후진적이고 미성숙한 것으로 간주하는 동시
에 현재와 미래를 계몽, 선진, 진보와 등치시키는 가치판단을 함축하고
있다(김정엽, 1996). 그러므로 시간적으로 근대성은 '지금' 혹은 '현재'
를 가리키지만, 그것이 함축하는 시간성 안에서는 과거와 이탈하면서
'미래적 시간성'을 추동하는 '새로움'이 강하게 담겨 있다. 근대에 대한
이 같은 시간인식은 계몽주의가 등장한 이후 보편화되었다. 따라서 근
대성은 계몽주의의 이념과 가치를 구현하는 것과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
고 있다(임정택, 1994). 이러한 점에서 보편적인 근대성은 '계몽주의적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세심하게 조사하여 A+ 받은 레포트 입니다.
자세히 요약, 설명하였기 때문에 유용하게 활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대로 내시지 마시고 참고하셔서 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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