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수업에서의 ITC 적용과 학습동기 제고방안

 1  학교수업에서의 ITC 적용과 학습동기 제고방안-1
 2  학교수업에서의 ITC 적용과 학습동기 제고방안-2
 3  학교수업에서의 ITC 적용과 학습동기 제고방안-3
 4  학교수업에서의 ITC 적용과 학습동기 제고방안-4
 5  학교수업에서의 ITC 적용과 학습동기 제고방안-5
 6  학교수업에서의 ITC 적용과 학습동기 제고방안-6
 7  학교수업에서의 ITC 적용과 학습동기 제고방안-7
 8  학교수업에서의 ITC 적용과 학습동기 제고방안-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학교수업에서의 ITC 적용과 학습동기 제고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기획배경

2. 실태파악
1). 다음은 연구의 기초 설계를 위하여 살펴본 A중학교의 web교육활용 현황에 관한 내용이다.
2) 학교의 지역적 특성과 교실환경

3. 실시대상

4. 실행계획
1) Web 교과서의 정의
2) 개발 방향․방법․절차

5. 자료설계
1. 설계 전략의 방향
2. 학습자의 주의 집중 확보 전략
3. 수업내용 제시 전략
4. 학습자 참여 유도 전략
5. 평가 전략

6. 연구의 결과
본문내용
1. 기획배경

과거의 교육 중심에는 언제나 학교 울타리 안의 교육이 위치해 있었고, 학교 교육에서도 칠판과 괘도를 통한 교수 학습이 이뤄져 왔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모든 교육은 전적으로 학교가 전담하는 ' 학교교육 제일주의'를 표방하고 있었다. 따라서 요즈음 학생들의 학습 태도는 타율적이며 발표력이 미흡하여 학습에 흥미가 결여되어 있고 사고력이 낮기 때문에 사고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탐구적인 학습 과제를 주어 가정 학습과 학교 수업을 연계한 학습 방법을 통한 문제 해결의 능력 배양, 지식 전달 위주의 설명식 수업 탈피, 학생 중심의 자율적 상호 협력, 토의 및 발표 학습 방법의 전환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더욱 많은 양의 학습을 필요로 하는 미래 사회에서, 학생들에게 배움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제고시키는 일은, 자기 주도적 학습을 통해서 효율적인 학습을 이뤄가도록 돕는 일이며 교육 방법의 하나일 것이다.
가르치는 사람의 일방적인 의사전달방식의 수업방식에서 벗어나 상호 의사소통이 가능한 수업형태로 전환을 위해서 1980년대 초 교육공학 분야에서부터 논의되기 시작한 교육에서의 ITC적용이, 우리 교육에서도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 하고 이의 적극적인 활용을 가지기에 이르렀다.
일부의 미래 학자 중 어떤 성급한 이들은 벌써부터 ITC 기술이 교육에서 효과적으로 활용된다면 기존의 학교중심 교육의 틀을 바꾸어 놓아 학교교육의 경계까지도 송두리째 없앨 수 있다고 까지 전망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가능성들은 우리가 맞게될 미래 교육의 중대한 도전이며 ITC 기술이 학습과 이해를 촉진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엄청난 기회로 우리에게 다가오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교실 수업에서 ITC 기술 적용이 과연 위에서 언급한바와 같은 효과가 나타날 것인지, 그리고 학생이나 교사에게 어느 정도 도움을 줄 수 있는 지를 살피기로 하겠다.

2. 실태파악

과학기술의 발전을 배경으로 형성된 정보사회에서의 학교교육의 상당 부분이 교육중심 축과 교수 학습 방법의 획기적이고 시급한 변화의 요구에 몸살을 하고 있다.
위의 문제점 해결을 위해서 효율적인 교수-학습을 실현시킬 수 있는 수업방안인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 학습보조내용, 검색시스템, 프리젠테이션 기능을 포함시켜 이런 것들을 web상에서 학습자 스스로가 구성하는 형태로 수업을 진행해 보자는 것이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 다수의 학생들은 기존의 교수-학습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