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교육][문화예술교육]문화교육 개념,이념, 문화예술교육 필요성,정책,문화컨텐츠산업, 프랑스 문화예술교육 사례, 문화예술교육 방향

 1  [문화교육][문화예술교육]문화교육 개념,이념, 문화예술교육 필요성,정책,문화컨텐츠산업, 프랑스 문화예술교육 사례, 문화예술교육 방향-1
 2  [문화교육][문화예술교육]문화교육 개념,이념, 문화예술교육 필요성,정책,문화컨텐츠산업, 프랑스 문화예술교육 사례, 문화예술교육 방향-2
 3  [문화교육][문화예술교육]문화교육 개념,이념, 문화예술교육 필요성,정책,문화컨텐츠산업, 프랑스 문화예술교육 사례, 문화예술교육 방향-3
 4  [문화교육][문화예술교육]문화교육 개념,이념, 문화예술교육 필요성,정책,문화컨텐츠산업, 프랑스 문화예술교육 사례, 문화예술교육 방향-4
 5  [문화교육][문화예술교육]문화교육 개념,이념, 문화예술교육 필요성,정책,문화컨텐츠산업, 프랑스 문화예술교육 사례, 문화예술교육 방향-5
 6  [문화교육][문화예술교육]문화교육 개념,이념, 문화예술교육 필요성,정책,문화컨텐츠산업, 프랑스 문화예술교육 사례, 문화예술교육 방향-6
 7  [문화교육][문화예술교육]문화교육 개념,이념, 문화예술교육 필요성,정책,문화컨텐츠산업, 프랑스 문화예술교육 사례, 문화예술교육 방향-7
 8  [문화교육][문화예술교육]문화교육 개념,이념, 문화예술교육 필요성,정책,문화컨텐츠산업, 프랑스 문화예술교육 사례, 문화예술교육 방향-8
 9  [문화교육][문화예술교육]문화교육 개념,이념, 문화예술교육 필요성,정책,문화컨텐츠산업, 프랑스 문화예술교육 사례, 문화예술교육 방향-9
 10  [문화교육][문화예술교육]문화교육 개념,이념, 문화예술교육 필요성,정책,문화컨텐츠산업, 프랑스 문화예술교육 사례, 문화예술교육 방향-10
 11  [문화교육][문화예술교육]문화교육 개념,이념, 문화예술교육 필요성,정책,문화컨텐츠산업, 프랑스 문화예술교육 사례, 문화예술교육 방향-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화교육][문화예술교육]문화교육 개념,이념, 문화예술교육 필요성,정책,문화컨텐츠산업, 프랑스 문화예술교육 사례, 문화예술교육 방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문화교육의 개념

Ⅲ. 문화교육의 이념
1. 지식정보사회/문화사회로의 이행에 따른 새로운 학교교육의 이념 수립
2. 지식정보전달 중심교육에서 감성교육과 지식교육의 균형에 역점을 둔 문화교육으로

Ⅳ. 문화예술교육의 필요성

Ⅴ. 문화예술교육의 정책

Ⅵ. 문화예술교육의 문화컨텐츠산업

Ⅶ. 프랑스의 문화예술교육 사례
1. 학교에서 문화예술교육 강화의 배경
1) 1983년에 중요한 변화가 일어남
2) 1988년 새로운 국면
3) 문화예술교육 5개년 계획
2. 문화예술교육의 기본 철학
3. 문화예술교육 계획의 목적
4. 문화예술교육 모델 개발 계획(유치원 - 고3까지 대상)
1) 제 1장: 초등학교에서의 예술교육
2) 제 2장: 중․고등학교에서의 예술교육
5. 문화예술교육 모델의 목적

Ⅷ. 문화예술교육의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학습노동을 강화하는 현재의 교육상황에서 이 꿈은 여지없이 깨지고 있고, 학생과 청소년은 학교제도가 이런 꿈을 깨는 것을 간파하고 교육을 거부하려 한다. 하지만 학생들의 이런 거부를 이해할 필요는 있지만 교육의 거부를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는 것은 곤란하다. 최근 학교제도의 문제가 불거지면서 대안교육을 추구하는 노력도 있지만, 나는 이 노력은 현재 한국교육에 대한 불만의 표현으로서는 이해하면서도 훌륭한 대안이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문제의 핵심은 공교육이고, 공교육의 내용이다. 신자유주의 정세 속에서 민영화가 진행되고, 자립형 사립고 설립이 교육부에 의해 권장되고 있는 가운데 나오는 대안학교 개념은 신자유주의 노선과 타협하는 측면이 강하다. 나는 그래서 전교조가 추진하는 공교육의 정상화가 올바른 길이라고 보는데, 여기서는 이 정상화의 길로 문화교육을 제안한 셈이다.
문화교육을 통합교육의 기본 원칙으로 수용하려면 교육개혁이 필요하고, 이는 기본적으로 국가와 자본에 대한 싸움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크다. 어쩌면 자본은 문화교육을 수용할지 모른다. 1960년대 서구의 반문화운동을 체제내화 한 것을 보더라도 자본은 창조성과 생산성이 높은 인력을 탐낼 가능성이 크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자본은 노동력의 창조성을 빨아먹는 존재이다. 자본은 노동자의 살아있는 노동력이 만들어내는 가치를 노동자로부터 전유함으로써 존재하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김원채, 학교 문화예술교육 지원정책에 관한 인식분석, 한국교원대
김병철, 전통문화예술의 관리체제에 관한 연구, 서울대 석사논문, 1987
문예진흥원, 문화예술진흥백서(1981-1985), 문예진흥원, 1985
문예진흥원, 문화발전연구소, 한국의 문화정책, 1992
이두현, 한국 민속예술의 본질과 그 사회적 기능, 임재해편, 한국의 민속예술, 문학과지성사, 1988
정유희, 우리나라 문화예술교육 정책에 관한 연구, 전주대 교육대학원,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