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교육]민족교육의 의미, 민족교육의 정체성, 민족교육과 재일동포사회, 민족교육과 북한, 민족교육과 반공교육, 민족교육의 방향

 1  [민족교육]민족교육의 의미, 민족교육의 정체성, 민족교육과 재일동포사회, 민족교육과 북한, 민족교육과 반공교육, 민족교육의 방향-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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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민족교육의 의미

Ⅲ. 민족교육의 정체성

Ⅳ. 민족교육과 재일동포사회

Ⅴ. 민족교육과 북한

Ⅵ. 민족교육과 반공교육

Ⅶ. 향후 민족교육의 방향
1. 사상의 사대성을 들고 싶다
2. 개인․사회․우주까지 아우르는 존재에 대한 질문을 우리식 사상에서 찾자는 것이다
3. 두말할 것 없이 우리식의 교육론의 정립이 필요하다고 본다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정부는 신속한 구조조정과 세계화에 부응하는 교육의 시행으로 이 위기를 극복하고 세계 자본주의 대열에 합류하려는 구상을 한다. 그러나 세계 자본주의 역사는 이러한 시도의 성공 가능성을 의심하게 해준다. 성공의 가능성이 있다 하더라도 희박한 가능성일 뿐이다. 이 전망이 우리의 안전한 미래를 담보해줄 수 없다. 혹자들은 정부의 교체로써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그러나 문제 해결의 전망을 가진 정부를 창출하는 주체적 역량도 의심스럽고, 그런 정부가 들어선다 해도, 한국 경제의 몸통을 외세에 담보 잡힌 조건에서, 외세에 저항하는 모험을 감내할 수 있을까 의심스럽다. 이런 상황에서 21세기 민족의 생존을 담보해나갈 길은 무엇인가?
과제는 역시 지난 100여 년 민족사의 미해결 과제로 남아 있는 ‘민족의 자주권 확보’이다. 이미 세계 자본의 공세는 노동자의 생존권 문제를 넘어서서 민족 구성원 대다수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민족의 문제로 부상하고 있다. 세계화에 포섭된 한국의 상황은 이미 외세의 문제를 국내적․계급적 문제나 정치 문제를 넘어서, 민족적 문제, 한반도 전체의 문제- 본질적으로 우리의 문제는 예전에도 그랬지만, 지금은 보다 더 확실하게-로 확대시켜버렸다.
외세 의존이 구조화․일상화된 남한의 상황에서 세계화의 흐름을 외면하고, 고립화 정책을 취하기는 거의 불가능해 보인다. 그렇다고 세계 자본의 공세 속에 매우 취약한 경제 구조를 갖고 있는 한국 사회가 매년 수십억 달러에 이르는 소비적인 경제외적 분단비용을 감내하며, 세계자본과의 경쟁 속에서 생존하기는 매우 어려워 보인다. 더군다나, 한반도에서 전쟁 위기가 심화되어 불안한 여건이 조성된다면 한국 경제의 파탄은 거의 필연적인 것으로 예측된다.
참고문헌
- 김응렬(1996), 재미 한인의 민족 정체성과 애착의 세대간 차이재외한인연구 제6호
- 김응렬(1996), 재일동포민족교육의 어제, 오늘 그리고 내일, 재일동포민족교육 서울대회, 외무부
- 김대성(1996), 재일한국인의 민족교육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교육사회학사회교육학전공 박사학위논문
- 북한에서는 어떻게 교육할까 - 북녘에서 살다 온 16인의 생생한 교육체험기
- 손인수(1988), 한국의 민족교육과 일제교육과의 갈등, 성남 : 한국정신문화연구원
- 한만길(1999), 우리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