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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언어문화교육

Ⅱ. 시각문화교육

Ⅲ. 전통문화교육

Ⅳ. 통일문화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언어문화교육
언어문화교육은 어떤 점에서 그 구성 자체가 통합적 성격을 띨 수밖에 없다. 그러나 통합이라 해도 기능적 통합이냐 생성-비판적 통합이냐 하는 틀은 정확히 해야 할 것이다. 문화교육이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이라고 말하는 것도 바로 이런 점에 기초한다. 현행 국어가 통합을 추구하고 문화적인 마인드를 가미시켰으되 여전히 기능주의적 교육과정을 깔고 있으므로 근본적으로 달라졌다고 할 수는 없다. 패러다임이 바뀌면 당연히 교육내용 및 교과서의 구성도 달라질 수밖에 없다. 특히 생성-비판적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은 인간의 삶과 현실의 문제를 주제화하는 과정과 직접적으로 연결되므로 교육과정이 추상적 수준에 머무르지 않고 현실의 삶 문제를 다양한 시각과 방법에 의해 접근해갈 수 있다. 이제는, 지배체제나 생산관계를 재생산하는 노동력 양산 교육의 기능과 단절하고 현실의 문제를 제대로 읽고 새로운 삶을 가능할 수 있도록 하는 복합적이고 역능적인 주체성의 개인화/사회화로서의 교육이어야 할 것이다. 다시 강조하건대 이것은 기능적 교육에서 비판적 교육으로 바뀌는 것만으로는 불충분하며 인간의 다양한 욕망과 문화를 습득, 창조, 향유, 전승할 수 있도록 하는 생성적 교육으로의 전환이 병행되어야 한다. 또한 문화교육이라 해서 감성적 놀이에만 심취되게 하는 것도 편향이다. 감성적, 지성적, 정의적, 윤리적, 담론적 작용이 상호소통 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특히 여기서 강조하고 싶은 것은 문화교육적 전환에 있어서 교육을 문제설정 교육으로 전환해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열린교육 등 다소 변화가 있어 왔다하더라도 지금까지의 일관된 교육 패러다임은 학생들로 하여금 문제를 찾고 해결하도록 한다는 것으로 이루어져 왔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교사나 교육구조를 통해 문제는 이미 주어지고
참고문헌
ⅰ. 김문환, 분단조국과 통일문화, 서울 : 서울대학교출판부, 1994
ⅱ. 김영철, 전통문화 교육, 한국교육 문화사, 1998
ⅲ. 박명진, 문화연구 - 새로운 시각의 모색을 위하여, 문학과 사회, 서울 : 문학과 지성사, 1997
ⅳ. 안병희·임홍빈·권재일, 언어 연구의 회고와 전망, 인문논총 38,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소, 1997
ⅴ. 조남현, 전통문화이론의 재검토, 문예진흥 3월호, 1982
ⅵ. 주형일, 문화의 세계화, 한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