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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서론

    Ⅱ. 인성교육(인성지도)의 개념

    Ⅲ. 인성교육(인성지도)의 필요성

    Ⅳ. 인성교육(인성지도)의 일반원리
    1. 체험의 원리
    2. 관계성의 원리
    3. 지속성의 원리
    4. 자율성의 원리
    5. 통합적 접근의 원리

    Ⅴ. 인성교육(인성지도)의 요소

    Ⅵ. 인성교육(인성지도)과 인권교육

    Ⅶ. 인성교육(인성지도)과 상담교육

    Ⅷ. 인성교육(인성지도)의 활동 사례
    1. 부모와 함께 하는 예절 질서 교육
    2. 교사. 학부모와 함께 하는 자녀 시상제 운영
    3. 다양한 체험학습으로 고운 마음 기르기
    1) 내가 할 일은 바로 이것
    2) 수호천사가 되어(도우미)
    3) 동요를 배우고 동시를 익혀요
    4) 칭찬하고 싶어요
    4. 효․아름다운 마음 기르기
    1) 나의 효 생활 약속(하루 일과에 따른 효 실천)
    2) 부모님, 효도 선물권 많이 애용하세요
    3) 효행체험 과제로 효도해요

    Ⅸ. 향후 인성교육(인성지도)의 과제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성의 정의는 다양하다. 사람됨됨이라고도 한다. 우리말 사전에는 사람의 성품이다. 한영 대사전에는 인성이란 Human nature(인간성), Human instinct(인간본성), Humanity(인간성), Humanism(인간주의) 등으로 나타나있다. Webster영한사전에는 퍼스낼리티(Personality)란 개성, 인격, 사람됨, 성격, 사람으로서의 존재, 인간 등으로 나와 있다. 또 성격 심리학자 Allport는 성격은 환경에 대한 독특한 적응을 결정하는 정신 신체적 체계를 가진 개체내의 역동적 조직이다. "역동적 조직"이란 말은 성격이란 항상 발달하고 있다는 사실을 강조한다.
    李宋源, 張三植의 한자 대전에는 인성이란 사람의 성품, 사람의 본연의 성품이라 했다. 그리고 예시에 孟子 "人性之無分於善不善也"의 한자 구절이 제시되어 있다. 이 내용인즉 孟子의 性善說의 논적(論敵)이였던 告子의 말로서 인성에는 善과 不善의 나눔이 없다는 뜻이다. 그는 인성을 물에 비유하고 동서의 구분이 없다했으나 맹자는 물은 밑으로 내려가는 本性이 있음을 역설하고 인간의 바탕을 善의 性向이나 不善 의 所行이 있는 것은 일시적인 외적 환경에 의한 것이라고 하였다. 공자는 인성이란 사람 의 本然의 성품이라고 하였고 사람의 기질성은 서로 비슷하지만 교육 과 환경이 서로 상이하여 서로의 품격에는 차이가 생긴다고 하였다.
    이와 같이 人性이란 用語에서 관계성을 강조하는 것은 70-80년 전의 서양 심리학의 입장이고, 주체성을 강조하고 人間本然의 바탕(性)을 연구한 것은 기원전 500년 전의 孔子의 心性論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으니 人性의 문제는 동양 사상이 깔려 있음을 짐작할 수 있다.
    이렇게 다양하고 그 의미의 오랜 역사를 갖고 있는 인성의 교육문제 또한 수많은 접근방법
    참고문헌
    경기도 교육청(1999), 사랑과 대화로 꿈을 심어주는 인성교육, 문성사
    김완기 외 15인(1998), 이제는 행동이 달라지는 인성교육이 필요합니다, 경기도교육청
    박제오, 한국 교육 체제에서의 인성 지도 방안, 교육 전남 6월호, 광주 : 전남교육청
    양승봉, 인성 교육의 이론과 실제
    전라남도 교육청(1997), 인성교육 다함께 실천합시다, 전라남도 교육청
    한국교육출판(1994), 인성지도자료집, 서울 : 한국교육총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