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한국과 중동의 반미주의 비교 - 체제수호와 변혁 그리고 국가적자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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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학] 한국과 중동의 반미주의 비교 - 체제수호와 변혁 그리고 국가적자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1. 머리말
2. 반미주의
3. 이 글에서의 문제의식
4. 연구 목적
5. 작업 가설
6. 연구 범위
7. 연구방법
7.1. 질적 연구방법
7.2. 양적 연구방법
8. 비교 연구
8.1. 문헌 비교

II. 본론

(1)한국의 반미주의
-1945년부터 50년대까지
-박정희 정권 이후
-현재

반미주의
-1980년대 이전의 대미인식
-새로운 세대의 대두
-반미 감정의 기폭제: 광주항쟁
-1980년대 이후의 반미주의
-현재

(2)중동의 반미주의
-이재봉 편역, 『반미주의 : 그들은 왜 미국을 반대하는가』
아랍 반미의 역사
-1차 세계대전 이전
-1차 세계대전과 2차 세계대전
-1967년 이후

(3)한국과 아랍의 반미주의 비교
한국 민족주의의 실체와 한국 반미주의의 특수성
- 내부적 대립에서 외부적 대립으로
본문내용
Ⅰ.서론

1. 머리말

미국은 한국 근현대사를 이해하는 데에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매우 중요한 국가이다. 이러한 미국이라는 국가에 대한 인식은 해방과 전후에 있어서는 한국의 우방이라는 인식이 절대적인 우위를 점하였으나, 80년 광주 민중항쟁이후, 그리고 88년 서울 올림픽 당시 한국인들 사이에서 반미 감정이 크게 고조되는 등 시시각각 변하고 있다. 한국인의 반미주의 혹은 반미 감정에 대하여 단편적으로 많은 글들이 잡지나 신문들에 발표되었지만, 대부분의 글들이 단편적인 분석에만 치중되었다. 이런 판단 속에서 한국의 반미주의를 보다 잘 알기 위해서는 반미주의와 관련하여 다른 국가들과 한국을 비교해 볼 필요성이 있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 한국 반미주의는 중동과 비교하여 역사적으로 어떤 특수성을 지니는지 살펴보며, 나아가 한국 반미주의의 발전행로와 현대 사회적 의미를 고찰하려고 한다.

2. 반미주의

반미주의(anti - Americanism)라는 용어를 사용할 때 그것은 미국의 모든 것, 미국 전체에 대한 체계적인 반대 내지 배타적 감정을 의미하고 있다. 그러나 반미주의는 이러한 좁은 의미로만 정의될 것은 아니다. 반미주의가 세계적으로 보편적인 현상이라고 할 때 어느 나라에서도 대부분의 경우 그것은 감정적 발로의 특성을 띠고 있다. 유럽에서는 역사적으로 미국이 강대국으로서 그 국력이 다른 나라의 시기심을 야기했기 때문에 반미감정을 불러일으키게 되었고 똑같은 현상이 반소주의의 대두에도 적용되었다고 지적되고 있다.
참고문헌
김진웅 『한국인의 반미감정』(서울: 일조각, 1992)
이재봉 편역 『반미주의 : 그들은 왜 미국을 반대하는가』(서울: 들녘, 1989)
강준만 외 삼인 『레드 컴플렉스』,
강만길 『역사에세이』(한길사)
김진균 『사회과학과 민족현실』(한길사)
송두율 『당대역사는 끝났는가』
강만길 『역사란 무엇인가』
강만길 『선열들의 유해는 통일조국으로 돌아와야 한다.』
김인식 『세계체제와 한국의 정치, 경제, 한국사회의 재인식 1』(한울)
송건호, 강만길 『한국민족주의론 1, 2』(창작과 비평사)
박노영 『분단과 통일에 대한 사회학적 연구의 필요성- 문제제기에 초점을 맞춤』
한국사회학연구 제 6집
김진균 외 옮김, J.H.Turner 『사회학이론의 구조』(한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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