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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서론

    Ⅱ. 동시수업(동시학습, 동시지도, 교육)의 정의

    Ⅲ. 동시수업(동시학습, 동시지도, 교육)의 필요성

    Ⅳ. 동시수업(동시학습, 동시지도, 교육)의 실제
    1. 제목 정하기
    2. 소재 정하기
    3. 글의 짜임
    4. 긴 글로 나타내기
    5. 마무리하기
    6. 쓴 글 낭독하기
    7. 교사의 칭찬과 격려

    Ⅴ. 동시수업(동시학습, 동시지도, 교육)의 사례

    Ⅵ. 동시수업(동시학습, 동시지도, 교육)의 비유지도
    1. 수수께끼를 통한 비유 지도
    1) 정의하기(Definition Poem)
    2) 짝짓기(Matching Game)
    3) 나열하기(Catalogue)
    4) 말꼬리 잡기
    5) 대상 알아맞히기
    6) 말 덧붙이기
    7) 별명 지어 주기
    8) 설명하기
    9) 말붙이기
    2. 비유적 활동을 위한 학습활동단계
    1) 직접적인 느낌 표현하기
    2) 나에게 시를 설명해주기
    3) 비유적인 표현 찾아보기
    4) 왜 그렇게 표현 했는지 생각해 보기
    5) 의견 교환하기(전체)
    6) 다른 표현으로 바꾸어 보기
    7) 의견 교환하기(친구, 교사)
    8) 재구성하기(시지어보기)
    9) 의견 교환하기(친구, 교사)

    Ⅶ. 동시수업(동시학습, 동시지도, 교육)의 읽기지도
    1. 동시 낭송 지도 단계
    1) 1단계
    2) 2단계
    3) 3단계
    2. 배경음악 틀어주는 방법
    1) 1단계
    2) 2단계
    3) 3단계
    4) 4단계
    3. 준비물
    4. 합창독(choral reading)의 유형
    1) 후렴 합창독
    2) 한 행씩 읽기
    3) 번갈아 읽기
    4) 전체 합창독
    5) 합창독의 절차

    Ⅷ. 동시수업(동시학습, 동시지도, 교육)의 활동방법과 기대효과
    1. 실천1 : 동시는 내 친구
    1) 실천 내용 및 방법
    2) 기대 효과
    2. 실천2 : 동시를 느껴봐요
    1) 실천 내용 및 방법
    2) 기대 효과
    3. 실천 3 : 동시를 써봐요
    1) 실천 내용 및 방법
    2) 기대 효과

    Ⅸ. 동시수업(동시학습, 동시지도, 교육)의 제고 방향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문학 교육은 문학 감상이라는 넓은 범위를 벗어날 수 없다. 그러나 문제는 교육이라는 또 다른 목적이 존재한다는 사실이다. 이런 점 때문에 다음과 같은 서로 상반되는 관점을 고려하여야 한다. 즉 문학 작품의 교육 내용은 객관적으로 인정될 수 있는 것이라는 결과적 측면과 이 교육의 결과는 궁극적으로 다른 사람의 것과는 무관한 자신만의 것이 되어야 한다는 과정적인 측면이 있다. 그리고 위의 관점에서 결과와 과정은 서로 자리를 바꾸어도 같은 맥락을 지닌다.
    먼저 이런 시적 화자의 관점을 통하여 작품에 접근하는 감상은, 객관적으로 인정되고 통용될 수 있어야 한다. 이 말은 교육이라는 측면에서 평가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감상과 이해의 객관적인 잣대가 있어야 사실을 고려하여야 한다는 말이다. 교육 결과의 평가에는 무정부주의적인 감상을 무한정으로 허용하지 않는다. 특히 평가를 통해 결과를 측정하고, 자격을 심사하는 과정에서는 이런 감상과 이해의 객관적인 잣대는 꼭 필요한 조건이다.
    아무리 독자가 자신이 합리적이라고 생각하는 기준을 가지고 작품을 이해했다고 하더라도, 다른 사람의 경험의 지평이나 이해의 지평과 거리가 있다면, 그것은 객관적인 것이라고 할 수 없다. 그러므로 시적 화자는 우리가 보편적으로 인정할 수 있는 범위 내에 있어야 하며, 이 인물이 서술하고 있는 바도 일반적인 독자의 이해 안에 있어야 한다. 즉 우리가 시에서 만난 시적 화자는 낯선 인물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참고문헌
    강리나(2000), 시 쓰기 능력 발달 양상 연구,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강정규(2001), 아동문학창작론, 학연사
    김희자(1998), 초등학교 어린이의 동시 지도 연구, 군산대 교육대학원
    백해경(2000), 시 감상에서 텍스트의 창조적 재구성을 위한 지도 방법 연구, 광주교육대학교 석사논문
    윤삼현(1998), 박목월의 동시 세계 연구, 전남대교육대학원
    진선희(1994), 동시를 대상으로 한 교육과정 및 교과서 수록 작품에 관한 연구, 교원대 석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