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문학의 개념, 문학의 심미화, 문학과 사회, 문학과 모더니즘, 문학과 포스트모더니즘, 문학과 미적 텍스트, 문학과 사실주의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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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문학의 개념

Ⅲ. 문학의 심미화

Ⅳ. 문학과 사회
1. 문학과 사회의 관계
2. 작가의 사회학
1) 작가의 창작활동의 성격
2) 사회적 거리(social distance)
3. 작품과 사회학

Ⅴ. 문학과 모더니즘
1. 시간의 의미
2. 관점의 차이
3. 신화의 사용

Ⅵ. 문학과 포스트모더니즘
1. 실험적이고 유희적이다 ▷ 실험적 시도
2. 다양성과 상대성, 열린 태도를 추구한다 ▷ 다양성 추구
3. 타자를 발견하고 인정한다 ▷ 열린 가치

Ⅶ. 문학과 미적 텍스트

Ⅷ. 문학과 사실주의문학
1. 이론
2. 전개
1) 프랑스의 사실주의
2) 영국의 사실주의
3) 독일의 사실주의
4) 러시아의 사실주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90년대 이후 본격화된 한국 자본주의의 산업 구조 개편 과정, 즉 중공업 중심의 공업 사회부터 서비스 산업과 정보․문화 산업이 주축이 되는 지식․정보 사회로의 변화는 주지의 사실이다. 이런 상황은 자본주의가 자신에게 필연적으로 찾아오는 구조적인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시스템의 팽창과 새로운 형태의 상품 생산을 도모한다는 일반적인 입론에 부합한다. 문화 혹은 정보 상품 개발을 통한 시장 개념의 확장과 자본의 재생산 방식의 전환은 노동 형태와 생활양식의 변화로 이어진다. 이 과정에서 한국의 문화 산업은 정치권력의 하부 구조라는 상태를 벗어나, 자본의 논리를 관철시키기 위해 스스로 시장을 확대해나가는 자율적인 생산 기구로서 자리 잡게 되었다.
문화 산업의 성장은 영상 혹은 음반 매체 영역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났다고 볼 수 있고, 90년대 후반 이후에는 디지털 매체에 집중되는 것이었지만, 여성 독자를 중심으로 한 문학 소비자군의 형성은 90년대 문학 시장을 확대한 것이 사실이다. 이것은 물론 출판 자본이 시장을 확대해나가기 위해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는 과정이다. 이런 상황 속에서 의욕적인 신생 출판 자본들이 출현함으로써 문학 시장은 과잉 경쟁의 모습마저 보여주었다. 신문 지면에 무차별적인 문학도서의 광고 공세가 시작된 것도 그 즈음이다. 이런 과정에서 문학은 피할 수 없이 문화 산업의 구조 안에 편입되어갔다. 그러나 문화 산업의 논리에서 보면 문학은 어차피 고부가가치 상품으로서의 한계를 갖는다. 문학은 이미 낡은 문명에 속한 매체이기 때문에 새로운 소비문화의 중심일 수 없고, 그 규모와 속도의 측면에서 이윤이 적극적으로 산출될 수 없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 김명임(1991), 김남천의 문학이론과 단편소설과의 상관관계 연구, 인하대
◇ 김윤식(1994), 한국근대문학사상연구2, 아세아문화사
◇ 김유동, 시적 사실주의 이론 연구, 경상대학교 논문집 제 24집 2호
◇ 이창순(1997). 페미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만남. 서울 : 한울 아카데미
◇ 임철우(1989), 붉은산 흰새, 문학과 사회
◇ 피에르 지마, 이건우 역(1987), 문학 텍스트의 사회학을 위하여, 문학과 지성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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