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시야의 종교개혁

 1  요시야의 종교개혁-1
 2  요시야의 종교개혁-2
 3  요시야의 종교개혁-3
 4  요시야의 종교개혁-4
 5  요시야의 종교개혁-5
 6  요시야의 종교개혁-6
 7  요시야의 종교개혁-7
 8  요시야의 종교개혁-8
 9  요시야의 종교개혁-9
 10  요시야의 종교개혁-10
 11  요시야의 종교개혁-11
 12  요시야의 종교개혁-12
 13  요시야의 종교개혁-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논문 > 인문계열
  • 2011.05.19
  • 13페이지 / hwp
  • 2,200원
  • 66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요시야의 종교개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2. 연구 동기와 목적
3. 연구방법과 진행

Ⅱ. 본론
1. 요시야의 종교개혁
1). 시대적 배경
2). 요시야 왕의 신앙관
(1)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정직한 왕.
(2). 다윗의 길로 행한 왕
(3). 옷을 찢고 회개하는 왕
3). 요시야의 종교개혁
(1). 성전을 보수함(왕하 22:1-10)
(2). 여호와 앞에 언약을 세움
(3). 유다전국의 우상을 제거함
(4). 유월절 행사의 회복(왕하 23:21-23)
(5). 이스라엘 전역의 개혁
2. 요시야 종교개혁과 문제
3. 종교개혁 이후 상황
1). 유다 멸망의 연기(왕하 22:11-20)
2). 요시야에 대한 예언(왕하 23:1-3)
3). 요시야의 죽음(왕하 23:25-30)

Ⅲ. 결론과 적용
1. 요시야 종교개혁과 현대의 신앙
2. 현대교회에 대한 적용
3. 현대신앙에 대한 제언
4.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문제제기
요시야 왕은 열왕기상 . 하를 통하여 가장 위대한 인물로 묘사되어지고 있다. 그것은 그가 하나님을 믿는 강한 믿음과, 말씀에 순복하고 회개하는 의지가 강한 왕으로, 하나님께서 원하신 것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 왕이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인지 그는 그의 생전에 여호와 신앙에 대한 종교개혁을 통하여 유다 나라와 백성에 대해 하나님께로 돌이키려고 노력하였다. 그러나 그의 종교개혁은 왕과 일부 사람들에게 제한적으로 이루어져 이스라엘의 범국가적 개혁으로, 백성들을 종교개혁에 동참하게 하는 역할은 하지 못했다.
요시야 왕은 종교개혁을 통하여 이스라엘의 모든 백성들로 하여금 하나님께로 회개하게 하고 돌아서게 해야 하는 적극적인 참여의식과 인식을 가지게 했어야 했던 것이다. 그래도 열왕기에서 가장 휼륭한 왕으로 평가를 받는 왕은 히스기야와 요시야왕이다.
본 논고에서 필자는 요시야 왕의 종교 개혁의 중대성을 성경적, 역사적 관점으로 살펴보고 오늘날 현대 사회에 사는 우리 신앙인들에게 하나님께서 말씀하시고자 하시는 바가 무엇인지를 알아 그것을 현대 교회에 어떻게 적용해야 할 것인지,그리고 한국교회의 역할이 무엇인지를 결론적인 부분에서 언급하고자 한다.
2. 연구 동기와 목적
구약 성경은 이스라엘 역사를 말하고 있다. 이 나라는 애굽의 종살이에서 여호와 하나님의 약속과 인도가 보장되어진 가나안 땅에 정착하면서 형성하게 되어진다. 그러나 가나안 정착 이후 이방의 토착 종교와 혼합되어지면서 여호와 유일신 신앙이 혼탁되어지기 시작한다, 이에 하나님께서는 사사들을 통하여 이방종교와 우상종교를 척결하는 일들을 시행하시면서 심판과 진노를 내려, 이스라엘 백성들의 회개와 하나님께로 다시 돌아오도록 유도하신다. 이 일들은 계속적으로 순환되어지면서 하나님께 대한 유일신 신앙도 유지되고 존족되어 진다. 그러나 이스라엘의 솔로몬왕시대에 그의 범죄로 두 개의 나라로 분열되어져 북쪽에 북이스라엘과 남쪽에 남유다로 나뉘어 진다. 나뉘어진 후에도 계속적인 우상숭배로 우상신과 이방종교를 섬김으로 결국 이방민족에 의하여 멸망되어지고 만다.
여기에선 남유다의 왕이며 하나님을 섬겼던 요시야 왕을 중심으로 그 시대적 상황과 신앙관 그리고 종교개혁과 그 목적을 살펴보고자 한다.
요시야 왕은 왜 종교개혁을 하게 되었는지 그리고 그것이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관계를 어떻게 형성하게 되는지, 또 요시야 자신에게는 어떠한 영향을 미쳤으며, 현대 사회에 사는 오늘날의 신앙인은 요시야의 종교개혁을 통해서 어떤 부분을 이해하고, 또 교훈으로 받아야 할 찌를 알아보고자 한다.
3. 연구방법과 진행
본 글은 열왕기 하 22:1-23:28의 내용에 있는 요시야왕의 종교개혁을 중심으로 이루어질 것이며, 가장 먼저 이스라엘의 주변 시대적, 국제적 상황을 통하여 유다 왕국이 처해있는 사회적, 종교적, 민족적 상황을 열거 할 것이다. 그리고 요시야의 신앙관을 살펴 그가 가지고 있는 신앙관을 들여다 보는 계기를 삼을 것이고. 종교개혁의 시발점과 과정이 어떻게 진행 되어졌는지 그리고 그 범위는 어디까지 인지를 이해할 것이다. 세부적으론 종교개혁이 유다 왕국에 미친 영향과 그 범위를 설정하여, 그가 종교개혁을 행한 주요한 내용들을 구체적으로 언급하면서 종교개혁의 특징적인 면과 범위 그리고 그 한계를 이해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요시야의 종교개혁
1). 시대적 배경
솔로몬의 범죄로 하나였던 이스라엘 나라는 두 나라로 나누어져 분열 왕국시대를 맞이하게 된다. 북쪽 이스라엘은 10지파로 이루어져 초대 왕은 여로보암이다. 여로보암부터 이스라엘이 앗수르에 멸망하는 B.C 721년 호세아 왕까지 북 이스라엘은 금송아지 우상을 비롯한 각종 우상숭배가 성행하게 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장로회 신학대학교 세계선교연구원. 『선교와 신학』. 서울: 성지출판사, 1999. 3집.
- 송병현. 『그분이 오실 때까지』. 서울: 백석대학교 신학대학원, - .
- 염명수. 『열왕기 상하』. 서울: 도서출판 요나미디어, 1997.
- 정중호.『성서주석 열왕기 하』.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5.
- 임태수. 『이스라엘 왕들의 이야기』.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9.
- 정중호. 『성서주석』.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