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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예수그리스도의 일생
1. 세례자 요한을 만나시다
2. 세례 받으시다
3. 시험받으시다
4. 회당에서 사역을 시작하시다

Ⅲ. 예수그리스도의 역사적 배경
1. 바벨론으로부터의 귀환
2. 마카비 혁명
3. 로마의 지배 : 헤롯왕가
4. 총독 통치기(주후 6-66)

Ⅳ. 예수그리스도의 사상
1. 왕국시민의 특징(마 5:1-16)
1) 하나님과 관련된 특징들(마 5:3-6)
2) 사람과 관련된 특징들(마 5:7-12)
3) 세상과 관련된 특징들(마 5:13-16)
2. 왕국시민의 율례(마 5:17-48)
3. 왕국시민의 행위(마 6:1-7:12)
4. 왕국시민에 대한 경고(마 7:13-29)

Ⅴ. 예수그리스도의 족보

Ⅵ. 예수그리스도의 성육신사역

Ⅶ. 예수그리스도의 칭호

Ⅷ. 예수그리스도의 치유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종교의 본질적 입장은 실천적(praktisch)인 입장이다. 즉 여기서는 주관적인 입장이다. 종교의 목적은 인간의 복지, 구원, 행복이며, 신에 대한 인간의 관계는 인간의 구원에 대한 인간의 관계 이외에 아무 것도 아니다. 즉 신이란, 영원의 구원이 실현된 것 또는 인간의 구원과 행복을 실현하는 무제한적인 위력이다. 기독교만큼 강하게 인간의 구원을 강조한 종교도 없다. 기독교는 특히 이점에서 다른 종교와 구별된다. 이 때문에 기독교는 스스로를 신의 교리라고 부르지 않고 구원의 교리라고 부른다.
신은 본질적으로 종교의 대상이지 철학의 대상이 아니며, 심정의 대상이지 이성의 대상이 아니며 심정의 필요의 대상이지 정신의 자유의 대상이 아니다. 간단히 말해서 신은 이론적 입장의 본질이 아니라 실천적 입장의 본질을 표현하는 대상이며 존재자 이다. 신과 인간 사이에 세계라는 표상, 즉 제2원인이라는 표상이 끼어드는 곳에는 일반적으로 종교는 폐기된다. 종교는 신과 인간 사이에 있는 사물의 현존재에 관한 예감을 단순히 감성적 자연적인 직관으로부터 받을 뿐이다. 그리고 종교는 일반적으로 혼자서는 제2원인의 존재에 대해서 아무 것도 모른다. 제2원인의 존재는 종교에서 보면 오히려 걸림돌이다. 왜냐하면, 게2원인은 인간을 신과 분리시키기 때문이다.
우리가 종교의 본질로서 특색 지은 것을, 종교 자신이 확증하는 종교의 본질적인 작용은 기도이다. 기도는 전능하다. 경건한 사람이 기도할 때 간절히 바라는 것을 신은 충족시켜준다. 그는 자연의 위력을 다름 아닌 기도를 통해서 극복하고자 한다. 기도할 때 경건한 사람은 자연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하나의 초자연적인 수단을 택한다. 신은 그에게서 동떨어진 제1원인이 아니라 모든 자연적인 결과의 가장 가까운 동력인 이다.
기도의 직접 작용은 기적이다. 그러므로 기적은 본질적으로 종교의 사고방식 안에 포함되어 있다. 종교는 모든 것을 기적적인 방법으로 설명한다. 기적이 일어나지 않는 것은 종교의 본질과 무관하며 단지 경험적인 또는 감성적인 사고방식에서만 그러할 뿐이다. 그러나 종교가 시작되는 곳에서는 기적이 시작된다. 참된 기도는 하나 하나가 기적이며 기적을 일으키는 힘의 작용이다. 종교적인 기적은 자연적인 기적과 절대로 다르다. 다만 사람들은 이성을 귀머거리로 만들거나 자연과학이라는 가상아래 종교적인 기적을 합리성과 현실성의 영역으로 끌어들이기 때문에 종교적인 기적과 자연적인 기적을 항상 혼동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1. 강유중, 바울연구사, 서울 : 예수교문서선교회, 1979
2. 김성재, 한국 교회와 기독교 교육, 기독교교육, 1983
3. 데오르 H 에프, 김의장 역, 성막과 그리스도, 서울 : 도서출판 엠마오, 1991
4. 송덕준, 예수의 교육방법,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76
5. 제2차 바티칸 공의회, 비그리스도교에 관한 선언, 교회에 관한 교의헌장, 종교의 자유에 관한 선언
6. Bruce. F.F, 나용화 역, 신약사, 예수교문서선교회, 19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