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양가족의 문제점

 1  입양가족의 문제점-1
 2  입양가족의 문제점-2
 3  입양가족의 문제점-3
 4  입양가족의 문제점-4
 5  입양가족의 문제점-5
 6  입양가족의 문제점-6
 7  입양가족의 문제점-7
 8  입양가족의 문제점-8
 9  입양가족의 문제점-9
 10  입양가족의 문제점-10
 11  입양가족의 문제점-11
 12  입양가족의 문제점-12
 13  입양가족의 문제점-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입양가족의 문제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입양의 개념 및 목적
1) 입양의 개념
2) 입양의 목적
2. 입양현황
1) 입양현황
2) 입양기관 현황
3. 입양자격 및 절차
1) 입양의 실질적 요건
2) 입양의 형식적 요건
3) 입양의 무효·취소와 파양
4. 국내입양가정의 지원내용

Ⅲ. 입양가족의 특징과 문제점 및 실천방법
1. 입양가족의 특징과 문제점
1) 입양가족의 특징
2) 입양가족의 문제
3) 입양아동의 문제
4) 입양부모의 문제
5) 친생부모의 문제
2. 입양가족을 위한 개선방안
1) 가정위탁보호사업의 활성화
2) 입양절차의 개선
3) 입양가족에 대한 가족복지서비스 확대
4) 공개입양의 활성화

Ⅳ. 결론


본문내용
Ⅲ. 입양가족의 특징과 문제점 및 실천방법
입양아동, 입양부모, 친생부모 등 입양가족이 가지는 주요한 문제를 심리적인 문제를 중심으로 살 펴보았다.
1.입양가족의 특징과 문제점
1) 입양가족의 특징
(1)양부모는 친부모의 경우 가질 수 있는 지지나 규제력을 갖지 못할 수 있으며, 입양아는 새로운 양육 환경에 노출됨으로써 어떤 스트레스에 직면할 수 있다.
(2)입양가족 자체는 변화로 인한 새로운 역동성에 직면하게 되고 이런 특수한 문제들이 어떻게 해 결되는가는 성공적 입양의 관건이 된다.
(3)입양이라는 특수한 사건은 아동과 가족의 생애기간 동안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가족주기에 따 른 특수한 과업을 이해하고 잘 수행할 수 있어야 입양가족의 적응은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2) 입양가족의 문제
  (1)입양에 대한 잘못된 기대
  아동의 특수한 욕구, 아동기 내력, 의료적 정보, 이전의 보호 상황 등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부 족하면 입양아에 대해 잘못된 기대를 갖게 한다.
  (2)입양아의 부적응 행동에 대해서는 즉각적으로 변화될 수 없다는 인식하에 기대를 조정하고 대 처하는 가족의 노력이 필요
(3)입양가족 체계의 변화
  ①모든 가족은 나름대로 이미 형성된 균형을 가지고 있으나 새 가족 성원이 생기면 균형은 흔 들리게 되고, 혼란스러운 불균형 속에 새로운 균형을 찾아야 한다.
  ②부부관계에 있어서도 아동에 대한 충성과 헌신이 부부간의 갈등을 조정하는 것으로 나타날 수 있다.
(4)사회적 지지의 부족
  우리나라의 경우 사회적 재가가 부족하고 지지를 제공하는 공식적 프로그램도 없다. 이는 입양가 족에게 부정적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3) 입양아동의 문제
입양아동의 주요 문제는 친생부모와의 분리, 입양아동으로서의 자아정체감 등과 관련된 심리적 문제이다.
(1) 원가정 또는 친생부모로부터 분리경험에 기인한다. 애착관계를 맺고 있던 사람과 분리되는 것
은 아동의 신뢰감과 자존심 형성에 해로운 영향을 미치고, 다른 사람과 정서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능력을 저하시킬 수 있는데, 특히 연장아동은 많은 적응의 문제를 경험하는데, 이는 주로 시설에 서의 생활, 친모와 위탁모 같은 보호자로부터의 분리경험의 충격과 초기 보호자로부터 받은 학대 또는 신체적. 정서적 결핍 등과 같은 요인들의 악영향과 연결되어 설명되고 있다.
(2) 자신에게 2세트의 부모 혹은 가족이 있다는 사실도 수용해야 하는 문제를 경험한다. 입양 사실 이 공개된 가정에서 성장한 입양아동은 6세 정도부터 출산과 입양의 차이를 이해하기 시작한다.
(3) 유전학적 당혹감을 경험하게 되는데 이는 친생부모로부터 떨어져서 성장하는 사람들은 누구나 갖은 욕구로 인간으로서 완전하게 느끼기 위해서 자신의 배경, 가게와 개인력에 대해서 알고자 하 는 것이다. 입양아동의 이러한 대한 궁금증은 뿌리 찾기로 이어지는데, 뿌리 찾기는 입양아동이 출신 배경에 관해 보다 많은 정확한 정보를 획득하는 것 혹은 친부모를 만나는 것이다. 뿌리 찾기 는 1970년대 초부터 구미의 입양인들이 그들에게는 두 세트의 부모가 있음을 인정해 줄 것과, 입 양아동으로 성정하는 것은 친자로 성장하는 것과는 다르다는 것을 주장하면서 시작되었다. 즉, 뿌 리 찾기는 일부 입양된 사람들의 일탈적 욕구가 아니라 입양인이면 누구나 필요로 하는 보편적 욕구라는 것, 그리고 무엇보다도 사람은 누구나 기본적인 권리로써 스스로의 뿌리를 알 권리가 있 음을 의미한다. 이와 같이 입양아동에게 입양사실은 평생에 걸쳐 영향을 미치므로, 입양아동은 일 반아동이 수행하는 발달과업 외에 그들만의 독특한 발달과업을 수행해야 하는데, 그것은 한마디로 입양됨의 이해과정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에릭슨(Eric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을 바탕으로 제시된 아래표와 같이 입양아동이 입양을 이해하고, 발달 과업을 수행 할 수 있도록 지속적이 지 원이 있어야 한다.

발달단계
발달과업
입양관련 발달과업
영아기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친모와 헤어지는 충격을 극복하고, 양부모로의 이전에 적응하여야 하며, 양부모와의 애착관계를 발달시켜야 한다.
유아기/학령전기
자율성 대 수치심
주도성 대 죄의식
임신 출산 등과 같은 성지식을 배우고, 공개되는 최초 입양 사실에 적응하며, 양부모와 다르게 생긴 외모를 인식한다.
아동기
근면성 대 열등감
입양됨의 암시와 의미를 이해하기 시작하고(버림받은 존재와 선택받은 존재), 입양 관계의 영속성에 대한 불안과 싸우며, 입양 가족과의 신체적 차이에 대처하고, 입양과 관련된 사회적 낙인 및 또래 집단의 반응에 대처한다.
청소년기
자아 정체감 대 역할혼미
입양된다는 것의 암시와 의미를 보다 정확하게 이해. 자아 정체감에 입양사실을 연결, 인종적 정체감에 대처하며, 입양가족과의 신체적 차이에 대처하고, 가족 환상을 해결하며, 자아감과 관련 입양 관련 상실감(뿌리 없음, 단절감, 비지속감)에 대처하고 생물학적 자아와 심리적 자아를 대면하며, 뿌리 찾기의 가능성을 고려한다.
성인기 초기
친밀감 대 고립감
자아의 성정과 친밀감의 발달과 관련하여 입양됨의 의미를 보다 더 탐구, 친 가족일 리 없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배우자를 선택하고, 출생하는 자녀의 알려지지 않은 생물학적 배경을 직시하며, 입양인으로써 부모 됨에 적응하고, 뿌리 찾기에 대해 좀 더 고려하거나 시도여부를 결정한다.
성인기
생산성 대 자기 침체
입양의 의미를 보다 탐구, 알지 못하는 뿌리에 현재의 자아를 조화시키고, 뿌리찾기에 대해 더욱 고려하며, 자녀에게 자신의 입양사실을 공개한다.
노년기
자아통합 대 절망감
생애를 돌아보며 입양의 의미를 해결하고, 생존가능성이 있는 친가족의 뿌리찾기에 대해 마지막으로 고려한다.
심리사회적 이론에 따른 입양아동의 발달과업


참고문헌

배태순(2000),  “현대사회에서의 입양의 이해와 입양의 성공”, 경남대학교출판부
윤현선(2001),  “국내입양부모의  사회적지지와 부모역할 수행 자신감, 가족적응력간의 관계”, 카톨 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권지성(2003),  “공개입양가족의 적응과정에 대한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김혜정외(2007), “가족복지론”, 공동체
보건복지가족부 홈페이지 http://www.mohw.go.kr
홀트아동복지회 홈페이지 http://www.holt.or.kr
중앙입양정보원 홈페이지 http://www.kcare.or.kr
법률 관련 홈페이지 http://www.lawnb.com
법제처 홈페이지 http://www.moleg.go.kr
대한입양 콜센터 http://www.adoption.or.kr/

하고 싶은 말
많은 자료 찾는다고 고생했고 성적도 에이뿔 받앗습니다. 다운받으셔서 좋은점수 얻으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