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노조의 형태와 관계 사례 분석-KT, CJ

 1  [인사관리] 노조의 형태와 관계 사례 분석-KT, CJ-1
 2  [인사관리] 노조의 형태와 관계 사례 분석-KT, CJ-2
 3  [인사관리] 노조의 형태와 관계 사례 분석-KT, CJ-3
 4  [인사관리] 노조의 형태와 관계 사례 분석-KT, CJ-4
 5  [인사관리] 노조의 형태와 관계 사례 분석-KT, CJ-5
 6  [인사관리] 노조의 형태와 관계 사례 분석-KT, CJ-6
 7  [인사관리] 노조의 형태와 관계 사례 분석-KT, CJ-7
 8  [인사관리] 노조의 형태와 관계 사례 분석-KT, CJ-8
 9  [인사관리] 노조의 형태와 관계 사례 분석-KT, CJ-9
 10  [인사관리] 노조의 형태와 관계 사례 분석-KT, CJ-10
 11  [인사관리] 노조의 형태와 관계 사례 분석-KT, CJ-11
 12  [인사관리] 노조의 형태와 관계 사례 분석-KT, CJ-12
 13  [인사관리] 노조의 형태와 관계 사례 분석-KT, CJ-13
 14  [인사관리] 노조의 형태와 관계 사례 분석-KT, CJ-14
 15  [인사관리] 노조의 형태와 관계 사례 분석-KT, CJ-15
 16  [인사관리] 노조의 형태와 관계 사례 분석-KT, CJ-16
 17  [인사관리] 노조의 형태와 관계 사례 분석-KT, CJ-17
 18  [인사관리] 노조의 형태와 관계 사례 분석-KT, CJ-18
 19  [인사관리] 노조의 형태와 관계 사례 분석-KT, CJ-19
 20  [인사관리] 노조의 형태와 관계 사례 분석-KT, CJ-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사관리] 노조의 형태와 관계 사례 분석-KT, CJ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NDEX




-조사 방향 제시 및 보고서 요약
1. 노조개괄
1) 노조의 정의
2) 노조의 생성이유
3) 노조의 종류
4) 한국의 노조

2. 우리 나라 노조의 추세
1) 과거 노조의 흐름
2) 현재 노조의 추세와 미래

3. 노조의 형태와 관계에 대한 비교/분석
1) 관련 논문 분석(HRM 도입율, 경제적 성과, 노조 유무에 따른 종업원 만족도)
(1) 혁신적 HRM 도입율
(2) 노조의 유무와 기업의 생산성
(3) 노조 가입 종업원의 만족도 조사
(4) 관계 논문 분석을 통한 방향 제시
2) 사례 분석
(1)한국통신(현, KT)
(2) CJ 제일 제당 주식회사

4. 제안

-참고 문헌
본문내용
협력적인 노사관계를 바탕으로 회사는 다양한 관점에서 HRM제도의 개선을 추진할 수 있었다. 우선적으로 회사는 기업의 성과와 직원의 보상을 연동시키는 우리사주제도를 도입하였다. 또한 공기업 당시 포상•표창제도 내용이 빈약했으며 다수의 직원들이 나눠 갖는 수준이었던 것을 2002년부터 변혁을 추진했다. T는 종전 2천300여명에게 수여했던 표창을 250명으로 대폭 축소하는 대신 부상을 늘리는 등 혜택을 강화했다. 종전에는 특정일에 사장이 일괄적으로 표창을 했지만 이후로 사장이 공로가 있는 직원을 발견하면 즉석에서 표창을 하고 동료들이 표창대상자를 추천하는 방법을 채택했다. 그리고 직원 1명을 ‘올해의 KT인’으로 선발, 1억원의 포상금과 함께 부부동반으로 9박 10일간의 해외연수를 보내주며 ‘KT 스타’ 11명을 선정, 각각 3천300만원의 포상금을 주고 명예의 전당에 이름을 게재하였다. 마지막으로 2000년대 중반 초고속 인터넷시장과 유선전화시장의 포화로 영업 직원들의 스트레스가 높아지자 파격적인 우대정책을 펼쳤다. KT는 국별 인사고과 시스템을 대폭 개선해 영업국의 승진정원 비율을 지사(4.8%)나 망운영국(4.0%)보다 배 이상 높은 10.4%로 정했다. 영업직의 직업 난이도도 높게 책정해 연봉계약 시 혜택을 주고, 판매실적 최우수 사원은 '영업왕' 으로 선발해 초과매출에 따른 인센티브를 최고 1억원까지 제공하였다. 중장기적으로는 영업직 사원들의 자기개발 지원을 위해 유학ㆍ대학원 지원인력 선발 시 영업직 사원 우대방안을 제시하였다.
㉡ 노조 측 변화
노조 역시 파업을 미리 결정하고 나서 회사 측과 교섭에 나섰던 방식에서 "선(先)대화 후(後)투쟁"방식으로 바뀌었다. 지난해에는 민노총을 탈퇴하는 등 과거 과격•강성적인 노조활동에서 HOST 운동을 추구하며 노조활동의 고려 대상을 국민, 회사로 확대하였다. HOST운동은 화합(Harmony)으로 반목과 다툼, 대립과 갈등을 해결하고, KT 노조만이 할 수 있는 독창적(Originality)이고 창조적인 사업을 구상하고, 국민들에게 공헌(Share)하고, 투명한(Transparency) 집행력을 약속한다.
④ 변화한 노사관계 성과
2000년대 이후 공생의 노사관계를 바탕으로 KT노조가 먼저 경쟁력 향상을 위한 구조조정을 제안하고, 고용안정 위원회, 인사보수제도 개선협의회 등 각종 위원회에 적극 참여하였고 이에 회사는 회사는 고용보장선언으로 화답하였다. 이러한 노사협력과 혁신적 HRM제도의 도입결과, 2004년 당기순이익이 전년 대비 51.3% 증가한 1조 2,555억원을 달성하고, 고객만족도, 서비스품질지수 등에서 1위를 차지하여 2004년 노동부 주관 신노사문화대상을 수상하였다. 올해에는 노조원과 국민을 향한 독창적 HOST운동과 노사상생 사회공헌 프로그램 등이 높은 평가를 받으며 노사문화대상 대통령상을 수상하였다.
이는 적대적 노사관계에서 협력적 노사관계로의 전환을 통한 전체적인 변화와 이를 세부적으로 이뤄간 인사관리의 기능이 있어서 가능했던 일이었다.


(2) CJ 제일 제당 주식회사
CJ는 전형적인 비노조 사업장이다. 앞선 KT와는 달리 CJ는 과거 삼성 그룹 시절부터 회사는 사원이 노조의 필요성을 느끼지 않을 정도의 최고 대우를 해 주겠다는 방침에 따라 비노조 정책을 펴고 있다.
① 기업 내 분위기와 정책
CJ는 임금, 복리후생이 전반적으로 높은 수준에 있다. 이는 사측에서 세부사항까지 세심하게 챙겨주고 있어서 노조의 필요성을 덜 느끼고 있다. 이는 기업 문화 풍토 자체가 인재를 존중하고 인재의 임금과 복리후생에 대해서 필요성을 제기하기 전에 높은 수준을 보장하는 기업문화가 뿌리내렸기 때문이다.
또한 일상적인 대화 통로 개설이 협력적 노사관계의 바탕이 되고 있다. 대표 이사와의 대화, 공장장과의 직접대화를 할 수 있는 창구를 통해 애로사항을 밝히고 그 애로사항이 어떻게 해결이 되는지에 대한 결과를 받아볼 수 있다는 것이 협력적 노사관계를 만드는 중요한 기반이 되었다.
CJ가 갖고 있는 산업의 성격과 이로 인해 강화된 섬세한 기업 문화도 현재의 정책에 영향을 미쳤다. 일상생활용품을 만들기 위해 섬세하고 유연한 문화가 형성되었고, 이것이 대화 형태와 문제 해결 방식에도 영향을 미쳤다.
CJ는 유노조 기업에 비해 노동 조건이나 복지 등에 대한 투자가 더 적극적으로 이뤄져야 할 필요가 있는 형태의 비노조이다. 이에 관련하여 CJ 인사담당자는 비용이 많이 드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는 회사에서 종업원의 임금, 복리 후생에 대해 쓰는 비용을 투자라고 보기 때문에 굳이 노조를 생성시키지 않으려는 비용이라고 보지 않는 다는 데에 그 방향성을 볼 수 있다.

② 열린 협의회의 구성/활동
참고문헌
참고 문헌



한국노동연구원, 「2008노동조합조직현황분석」
삼성경제연구소「새로운 10년을 위한 인사 • 노사 7대과제」
노용진(2006), "노사관계와 혁신적 인사제도의 도입"
이동욱, 이정일, 김태정 (2008) "협력적 노사관계와 기업성과에 대한 실증 연구"
노용진 (2009) "비노조 근로자이익대표조직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임연미 (2008) "노동 조합에 대한 조합원 만족도의 경험적 연구"
윤학규 (2002) "民營化가 勞使關係에 미치는 影響에 관한 硏究"
홍충기 (2003) "공기업의 민영화에 따른 협력적 노사관계에 관한 연구:KT(한국통신)을 중심으로"



KT 노동조합: http://www.kttu.or.kr/


김동원 (2008) 한국 우량 기업의 노사관계 D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