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대학생들의 자존감에 미치는 요인 분석

 1  [심리학] 대학생들의 자존감에 미치는 요인 분석-1
 2  [심리학] 대학생들의 자존감에 미치는 요인 분석-2
 3  [심리학] 대학생들의 자존감에 미치는 요인 분석-3
 4  [심리학] 대학생들의 자존감에 미치는 요인 분석-4
 5  [심리학] 대학생들의 자존감에 미치는 요인 분석-5
 6  [심리학] 대학생들의 자존감에 미치는 요인 분석-6
 7  [심리학] 대학생들의 자존감에 미치는 요인 분석-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심리학] 대학생들의 자존감에 미치는 요인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연 구 주 제

Ⅱ. 연구 동기 및 목적

Ⅲ. 연 구 가 설

Ⅳ. 연 구 방 법

Ⅴ. 결과분석

Ⅵ.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⑴ 자존감 측정도구 : 본 연구는 고려대학교 재학생들의 자존감 척도를 알아보기 위해 측정 도구로 설문지를 사용하였는데, 설문지의 내용으로는 기본적 변수로써 성별, 연령, 학년, 부모 생존여부 등을 묻는 4문항을 포함시키고, 자존감에 관한 질문 중 연구자의 연구목적에 타당한 25문항을 연구자가 직접 작성한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설문지 내용은 총 5문항 25항목으로 구성되었으며(점수의 범위는 25~125 점으로 측정점수가 높을수록 자존감이 높음) 크게 다섯 부분으로 구성되었다. 첫째 자존감에 대한 특성을 묻는 일반적인 사항의 문항이 5항목으로 구성되었으며 둘째, 성격에 대한 문항이 5항목으로 구성되었으며 셋째, 대인관계 관련된 문항이 5항목으로 구성되었고 넷째, 가족관계 관한 문항이 5항목, 마지막으로 학업수준에 관한 일반적 질문이 5항목으로 구성되었다. 이는 주어진 환경 속에서 개인이 느끼는 행복으로 주관적인 지각, 태도, 감정을 가진 생활 전반에 걸친 현재 자아에 대한 만족감의 총체적 개념을 말한다.
설문지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기 위하여 본 연구목적과 관련하여 조사 분석에 크게 기여하지 않는 일부 문항에 대하여는 삭제하여 전체적인 문항 수를 최소화하여 재구성하였다. 25개 문항은 5점 서열척도(ordinal scale)로 작성하여 ‘매우 그렇다’에 5점, ‘그렇다’에 4점, ‘보통이다’에 3점, ‘그렇지 않다’에 3점, ‘매우 그렇지 않다’에 1점을 주었는데, 점수가 높을수록 자존감 대한 수용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각 문항별 만족도 척도는 ‘전혀 그렇지 않다’=1, ‘그렇지 않다’=2, ‘보통’=3, ‘그렇다’=4, ‘매우그렇다’=5으로 코딩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⑵ 자료수집방법 : 본 연구의 대상은 고려대학교 재학생들로 연구대상이 되는 재학생들은 표본 선정이 용이하며, 설문조사를 실시할 때 협조를 얻어내기에 편리성이 있다고 판단되어진 심리학과 학생들을 임의 표본추출 표집 방법을 사용하여 선정하였고, 조사기간은 2010년 11월 22일 부터 11월 26일까지 총 5일간 조사하였으며 설문지는 고려대학에 재학중인 남학생 27명, 여학생 43명 등 총 70명을 대상으로 총 70부를 배부하여 70부 모두 회수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⑶ 자료분석방법 : 수집된 자료는 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