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론] 아동양육이 여성가구주 빈곤에 미치는 영향

 1  [조사방법론] 아동양육이 여성가구주 빈곤에 미치는 영향-1
 2  [조사방법론] 아동양육이 여성가구주 빈곤에 미치는 영향-2
 3  [조사방법론] 아동양육이 여성가구주 빈곤에 미치는 영향-3
 4  [조사방법론] 아동양육이 여성가구주 빈곤에 미치는 영향-4
 5  [조사방법론] 아동양육이 여성가구주 빈곤에 미치는 영향-5
 6  [조사방법론] 아동양육이 여성가구주 빈곤에 미치는 영향-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조사방법론] 아동양육이 여성가구주 빈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연구방법 설계

2. 변수 설정 및 조작화

1) 종속변수

2) 독립변수

3) 통제변수

3. 샘플링 설정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독립변수

본 연구에서 독립변수는 자녀양육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자녀양육이라는 변수를 구체화하고 조작화하기 위해 경제적 측면인 자녀양육에 필요한 자녀양육비와 부모의 심리적 측면인 자녀양육 스트레스를 독립변수로 두었다.
우선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나이를 취학 전 아동과 취학 아동으로 구분하여 만 6세이하를 취학 전 아동으로 선정하였고 초등학교 취학 나이인 만 7세부터 12세까지를 취학 아동으로 선정하여 구분하였다. 자녀 양육비는 월 평균 양육비로 기간 기준을 보편적으로 정하여 측정하기로 하고 자녀에게 들어간 식료품비, 사교육비 등 자녀에게 한달 동안 투입된 ‘월 평균 양육비’를 측정하여 독립변수로 활용하고자 한다.
자녀 양육 스트레스는 부모가 자녀를 양육함으로서 얻는 신체적, 심리적 스트레스를 뜻하는 것이다. 부모 스트레스 척도(Parenting Stress Index)는 Abidin 이 개발하여 현재 부모의 조기 스트레스를 파악하기 위한 평가도구로 권해지고 있다. 이 척도는 부모용 자기보고식 척도로서 36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척도는 제작당시 총 101문항이었으나 1990년 하위 척도 당 12문항씩 총 36문항으로 단축형이 개발되었다. 따라서 PSI/LF(Long Form) 과 PSI/SF(Short Form) 중 본 연구에서는 PSI/SF를 사용하기로 한다. PSI는 부모영역, 부모-자녀관계 영역, 아동 양육, 3가지 하위 척도로 구성되어 측정할 수 있다. 또한 각 문항마다 ‘매우 그렇다’에서 ‘매우 그렇지 않다’까지 5개 점수의 리커트 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점수가 높을수록 부모의 자녀 양육 스트레스가 높다고 할 수 있으며 총점이 90점 이상일 경우는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할 만큼 스트레스 정도가 심각하다. ‘충남대학교 의과대학 지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영종. 2007. 『사회복지 조사방법론』 . 서울: 학지사

서초구립 반포종합사회복지관, 서울대학교 실천사회복지연구회 - Praxis. 2007. 『실천가와 연구자를 위한 사회복지 척도집』 . 서울: 도서출판 나눔의 집

김태성 손병돈. 2007. 『빈곤과 사회복지정책』 . 서울: 청목출판사

구도욱. 신윤오. 1999. “ 부모스트레스척도(Parenting Stress Index)한국형 개발을 위한 예비연구”. 충남대학교 의과대학 지역사회의학연구소. 학술저널. pp. 99-109

신영재. 2002.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최저생계비의 적절성에 관한 연구”. 학위논문(석사)

서지희. 2005. “자녀 양육비용에 관한 실태조사 : 12개월에서 36개월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Expenses of Bringing up a Child”. 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송은경. 2008. “빈곤여성가구주의 아동양육부담이 취업에 미치는 영향”. 학위논문(석사). 중앙대학교 대학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