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와 미술] 예술의 공공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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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현대사회와 미술] 예술의 공공성-2
 3  [현대사회와 미술] 예술의 공공성-3
 4  [현대사회와 미술] 예술의 공공성-4
 5  [현대사회와 미술] 예술의 공공성-5
 6  [현대사회와 미술] 예술의 공공성-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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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현대사회와 미술] 예술의 공공성-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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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사회와 미술] 예술의 공공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01 ‘기울어진 호’에 대한 이야기
02 공공미술이란 무엇인가?



본론

01 공공미술의 역할과 기능
02 우리나라 공공미술은 어떤가
03 작가가 생각하는 공공미술
04 시민들이 생각하는 공공미술
05 긍정적인 영향/ 부정적인 영향



결론

01 아마벨의 사례
02 앞으로 우리나라 공공미술이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공공미술의 기능은
크게 장식(the new Decorative)과 개입(the Participatory)으로
요약할 수 있다




장식은 건축물을 만들 때 미술을 도입해 미술적 장식효과를 높였던 유럽 건축물 의 전통
을 현대적으로 번안한 것일 것이다. 의자, 휴지통, 가로등 등 이른바 스트리트 퍼니처가
대표적이며 도시시각환경에 미술을 디자인적 개념으로 초청하는 사례 역시 이런 경우에
해당한다. 이때 이전의 장식 미술과 '새로운 장식'이 구분되는 점은 단순 장식이 아니라
다기능적 (Multi-functional) 장식을 미술적으로 수행한다는 점이다. 창작의 목표를 사용
자 중심에 두고 (audience-centered) 미술의 쓰임새를 사람과 공간의 정서를 어루만지
면서도 기능(의자, 방향지시, 시계 등)을 수행하는데까지 확장한다.


개입은 미술작품을 단순히 미적 오브제로서의 제한된 기능으로 보지 않고 사회적 비판
과 미술적 비전제시의 적극적인 표현매체로 사용하는 경우다. 에이즈 문제로 촉발 된
AIDS 미술을 비롯해 최근 '새로운 장르의 공공미술'은 모두 개입을 중요한 개념으로 설
정하고 있다. 개입은 미술을 사회에 개입시킨다는 의미 말고도 작품의 제작과정을 작품
의 완결된 결과 못지않게 중요시하고 그 과정에서 관람객들의 참여를 매우 중요시 한다.
즉 일상생활 공간과 일상적 이슈에 대한 창의적 개입과 관람객의 소통적 참여를 공공미
술의 중요한 개념으로 설정하는 것이다.


1%법이란?

; 건축물을 세울 때, 건축물의 면적과 최종 건축비용을 고려하여
일정 퍼센트 이상이 비용을 예술작품 구매와 설치에 써야한다
는 개념


그런데 영국이나 미국보다 공공미술의 개념을 늦게 받아들인 우리나라는 공공미술이라는 이름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1%법을 제정하고
공공기관보다는 민간에게 법의 준수를 강요하는 점에서
영국과 미국과 차이를 보인다.

실제 영국과 미국은
공공미술을 정부에서 주도하고 있고,
개인이나 일반기업에 의한 추진사례보다 공공기관의 추진이 3배정도 많다.


기업적 이윤추구 욕망과 공익이 세심하게 구별되지 않은 채 개발사업 전체의 목적만이 강조되어 해당 지역 공동체의 자발적 활동에 따른 문화적 역동성이 축소될 수 있다.

2) 예술이 매개적인 수단으로 제공되기만 해서는 수용자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예술 형태를 이끌어낼 수 없다.

3) 새로운 건물에 영구적인 현대미술, 응용미술을 설치할 때 시각적 요인이 우선시됨에 따라 시각의 헤게모니가 형성될 수 있으며, 이는 개발업자에게 영구 소장품의 투자가치를 설득하는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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