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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성경(성서)의 유신론과 진화론

Ⅲ. 성경(성서)의 효율과 정의

Ⅳ. 성경(성서)의 경제학

Ⅴ. 성경(성서)의 언약

Ⅵ. 성경(성서)의 숫자
1. 하나
2. 둘
3. 셋
4. 넷
5. 다섯
6. 여섯
7. 일곱
8. 여덟
9. 열

Ⅶ. 성경(성서)과 과정신학
1. 신론에 함의된 것
2. 기독론에 함의된 것

Ⅷ. 성경(성서)과 다산 정약용의 토지개혁사상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성경을 해석하는 것은, 올바른 뜻을 확인하는 일과 그 뜻을 정확하게 표현하는 일이다. 이러한 일을 할 수 있는 것은 순전히 하나님을 의지하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사람에게 무언가를 가르친다는 것은 사물에 대해서 가르치거나 符號에 대해서 가르치는 것이다. 어떤 사물을 가리키기 위해서 사용되는 것은 부호이다. 사물 자체가 부호는 아니지만, 누구든지 말을 쓸 때에는 어떤 부호를 사용하므로 부호는 동시에 사물이다. 따라서 모든 사물을 부호라고 하지는 않는다.
무언가를 즐긴다는 것은 우리를 행복하게 한다. 즐긴다는 것은 우리를 安住시키는 결과를 낳게 되며 그리하여 전진을 가로막는다. 만일 저급한 일에 빠졌을 때는, 진정으로 즐겨야 할 일을 놓치는 수가 있다. 우리가 무언가를 합당하게 이용하는 것은 사용이라 하고 그것을 즐기는 일이 합당하지 않을 때 악용이라 한다.
우리는 하나님을 멀리 떠나 방황하고 있는데 하나님의 집으로 돌아가려면 세상을 이용하되 즐겨서는 안 된다. 그러므로 즐김의 진정한 대상은 삼위일체 하나님이시다. 이는 모든 즐거움의 대상이 하나님이라고 하기보다는 그 원인이라고 하여야 한다. 따라서 성부와 성자와 성령은 각각 하나님이시며, 이는 개체로서 하나의 완전한 실체이시며 동시에 하나의 실체이시다. 삼위는 각각 영원성, 불변성, 존엄성 그리고 동시에 권능이시다.
하나님에 대해서 찬양하는 것은 합당한가 라는 말을 원해서 라고 했다면 그것은 내가 하고자 한 말은 아니었다. 그래서 형언할 수 없다고 하는 것은 언어모순이다. 그러나 하나님의 위대성에 대해서 알맞은 말을 할 수 없을지라도 그분에게 찬양과 경배를 드리는 것을 기뻐하신다.
참고문헌
게르하르트 로핑크, 허혁 역, 당신은 성서를 어떻게 이해하십니까?, 경북왜관 : 분도출판사, 1995
김성곤, 아브라함과 하나님의 언약, 총신대학원 논문, 1983
김경래, 사본들을 통해 보는 성경, 전주 : 전주대학교출판부, 1997
개역 한글판, 성경전서, 서울 : 대한성서공회, 1980
쉬운한영 성경편찬위원 저, 쉬운성경 소 아가페, 아가페, 2007
천사무엘, 신학사상 - 구약성서의 시작에서 본 새로운 국가권력형태, 한국신학연구소,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