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리학][주자학]성리학(주자학)의 형성,이기이원론,태극설, 성리학(주자학)의 실천윤리,호락논쟁,유교정치,불교비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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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성리학(주자학)의 형성

Ⅱ. 성리학(주자학)의 이기이원론

Ⅲ. 성리학(주자학)의 태극설

Ⅳ. 성리학(주자학)의 실천윤리
1. 고려후기
2. 조선 초기 유교적 의례 정비
3. 화장
4. 추천
5. 가묘설립
6. 친영
7. 소학
8. 성리학적 윤리서의 보급

Ⅴ. 성리학(주자학)과 호락논쟁

Ⅵ. 성리학(주자학)과 유교정치

Ⅶ. 성리학(주자학)의 불교비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성리학(주자학)의 형성

조선조의 기틀이 확고해진 15세기의 성리학은 사화의 파란을 헤쳐야 하는 사림들에 의해 역사적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15세기의 성리학은 곧 사림정신으로 구현된다. 사림들의 사림정신은 따지고 보면 사육신․생육신이 출현하여 드높였던 절의정신에 접목된 것이지만, 그것은 또 김종직에서 보듯이 길재가 보존한 고려풍의 절의를 토양으로 하여 자라난 것이었다. 따라서 이들이 체질화한 성리학의 규범은 단순한 도덕규범이 아니다. 대의로 표현되는 정치규범이고, 그 실현을 위해 實踐躬行․殺身成仁을 서슴지 않는 성리학 특유의 도통적 규범이다.
당시 사림의 대표인 조광조가 왕도정치로서의 [至治]를 내세운 것은 이러한 점에서 결코 우연한 일이 아니다. 사림파의 지치주의는 다분히 燕山君의 방탕에 자극받아 실추된 국정의 회복을 위해 나왔다고 할 수도 있지만, 근본적으로는 야에서 일어난 사림이 성리학의 차원 높은 의리정신․명분정신의 폭을 정계에서 확대․구현하려던 것이다. 불의로 인정된 훈구파 전횡에 대하여 목숨을 걸고 행한 항거야말로 正․邪가 분명한 성리학적 도통에서 일탈하지 않으려는 의지의 표출이다.
다만 지치의 본지가 유학 전래의 민본․위민이므로, 그런 점에서 보면 사림이 훈구의 전횡에 대립한 사실은 민본․위민을 지향하는 선비의 양심이 새로 형성되는 [특권층의 귀족화]를 방지한 것이 아닐 수 없다. 그것은 곧 건국 후의 안정에 뒤따르는 지배층의 귀족화를 막고, 유학 본래의 합리적이고 기능위주의 관료제를 강화한 것이기도 하다.
대의․의리․명분으로 일컬어지는 성리학의 규범을 실현하려는 의지가 사림에서 얼마나 투철하였던가는 뒷날 그들이 설정한 한국 성리학의 도학적 학통관에서 잘 나타난다. 鄭夢周-吉再-金叔滋-金宗直-金宏弼(김굉필)-趙光祖․․․로 이어진다는 그들의 이 학통관은 실제 학문의 전수관계나, 학문의 업적만으로 설정되고 인정되는 것이 아니다. 성리학이 지닌 도학의 측면인 [義理俱現]을 기준으로 설정되고 인정되는 것이다. 이로써 한국 성리학에는 의리의 실천궁행을 강조하는 도학적 성격이 강하게 깃들이게 되었다. 성리학의 도학화와 그 도학정신에 의한 至治적 민본․위민정치의 지향이 이 시기의 성리학이 담당하는 역할이다.
참고문헌
금장태(1990) / 영남성리학의 전통과 쟁점, 민족문화논총 11, 영남대
윤사순(1998) / 한국의 성리학과 실학, 삼인
이원명(1992) / 고려 성리학 수용의 사상적 배경, 고려대박사학위논문
유명종(1985) / 조선후기 성리학, 이문출판사
진래 저, 안재호 역 / 송명 성리학, 예문서원
황의동(2001) / 송준길의 성리학 연구, 새한철학회 23, 새한철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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