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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CAI코스웨어][컴퓨터보조수업]CAI코스웨어(컴퓨터보조수업)유형,현황,개발절차,활용, CAI코스웨어(컴퓨터보조수업)평가방법,제한점,과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CAI코스웨어(컴퓨터보조수업)의 유형
1. 반복 연습형(drill & practice)
2. 개인 교수형(tutorial)
3. 교수 게임형(Instructional games)
4. 모의 실험형(simulation)
5. 문제해결형(problem solving)

Ⅲ. CAI코스웨어(컴퓨터보조수업)의 현황

Ⅳ. CAI코스웨어(컴퓨터보조수업)의 개발절차

Ⅴ. CAI코스웨어(컴퓨터보조수업)의 활용

Ⅵ. CAI코스웨어(컴퓨터보조수업)의 평가방법
1. 개발팀에 의한 평가
2. 외부교수개발자에 의한 평가
3. 외부 내용전문가에 의한 평가
4. 컴퓨터 전문가에 의한 평가
5. 학습자에 의한 평가

Ⅶ. CAI코스웨어(컴퓨터보조수업)의 제한점
1. 하드웨어에 소요되는 비용이 높다
2. 컴퓨터 모니터를 통해 재현되는 그래픽은 실제적이지 못하다
3. 코스웨어가 질, 양, 다양성의 측면에서 부적절하다고 인정되고 있다

Ⅷ. 향후 CAI코스웨어(컴퓨터보조수업)의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컴퓨터 보조 수업의 효과성에 대한 많은 연구 결과들이 전통적 수업방식과 컴퓨터 보조 수업 간에는 학업성취에 있어서 차이가 없다는 보고들(Clark,1984; Dence, 1980; Leiblum, 1982)도 있음을 주목하여야 한다. 또한 컴퓨터 보조 수업을 통한개별화 학습의 효과에 대한 문제점들도 지적되고 있다. 김신자는 일반적으로 컴퓨터 보조 수업이 개별화 수업의 한 방식으로 인식되고 있으나 대부분의 코스웨어들은 개별학습자의 개인차 변인을 고려하지 못하고 있다고 하였다. 즉, 개별화 수업이라기보다는 개인 학습에 불과하다고 지적하고 있으며, Entwistle(1987)도 개별학습방법으로 동료들과의 상호작용의 기회가 제한되어 사회적 고립감을 증가시키며, 학습자들의 사회적 고립감을 학습과제 성취를 저해하는 정서적 불안정 상태, 즉 고독, 지루함, 좌절 등에 빠지게 하며, Goldstein(1986)은 컴퓨터 보조 수업의 단점으로서 학습자가 기계지향의 학습환경에서 학습의 만족, 동기유발 그리고 발달의 효과에 있어서 의문을 제기하고 있으며, Johnson(1986)은 학습자의 사회적인 격리로 인한 고독감, 싫증, 좌절감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학습자들이 자신이 학습한 것을 요약하고 설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지 못하며, 컴퓨터 보조 수업의 효과성에 대한 긍정적인 연구 결과들이 제시되고 있다고 하여 컴퓨터가 본질적으로 탁월한 수업매체이며, 컴퓨터 보조 수업이 다른 전통적 수업보다 효과적이라고 단정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또한, 현재까지는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이 기대되었던 만큼 효과를 나타내지 못하고 있다. 이는 학습 심리, 교수 설계(Instruction Design), 교육과정에 대한 지식 또는 교육학적 기초 지식 없이 전문지식만을 적용시키는 경향이 있고 코스웨어(Courseware)의 내용이 단순하고 교과서나 참고서의 내용을 그대로 옮겨 놓은 것과 같은 상태이며, 또한 학습자의 내적 학습 과정을 돕거나 촉진하고, 잘못된 인지 과정을 교정해 줄 수 있는 조치가 결여되어 있어 단지 컴퓨터가 교과서의 내용을 자동으로 보여주는 pageturner 역할밖에 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 류지헌(1995), 코스웨어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교육학연구
- 박성익(1989), 코스웨어의 이해와 설계전략,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 임성택(1991), 연산지도용 CAI 코스웨어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아주대 산업대학원
- 오경아(1994),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정신지체아 언어 학습용 코스웨어 설계 및 구현, 한국외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전국교육대학 컴퓨터교육연구회(1993), 컴퓨터교육과 코스웨어, 서울 : 교육과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