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의 개념과 운동 효과

 1  건강의 개념과 운동 효과-1
 2  건강의 개념과 운동 효과-2
 3  건강의 개념과 운동 효과-3
 4  건강의 개념과 운동 효과-4
 5  건강의 개념과 운동 효과-5
 6  건강의 개념과 운동 효과-6
 7  건강의 개념과 운동 효과-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건강의 개념과 운동 효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현대 생활과 건강
1. 건강의 개념
2. 현대 생활과 건강 위기
3. 운동의 분류와 특성

Ⅱ. 운동의 효과
1. 체력 증진
2. 생활의 활력소
3. 심장 기능의 강화
4. 최대 산소 소비량의 증가

Ⅲ. 운동과 혈액량
1. 폐 기능의 향상
2. 혈액량의 증가
3. 혈관의 탄력성 향상 및 혈관수의 증가
4. 비만의 해소


본문내용
Ⅰ. 현대 생활과 건강
1. 건강의 개념
건강에 대한 개념은 크게 두 가지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다. 그 하나는 좁은 의미의 개인적인 건강이고 다른 하나는 넓은 의미의 사회적인 건강이다. 개인적인 건강은 인체의 조직이나 기관이 온전하며, 생활환경에 잘 적응할 수 있고, 건강한 신체에 건전한 정신이 조화롭게 융합된 상태를 의미한다. 반면 사회적인 건강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생활환경에서 건강한 개인과 건전한 사회가 조화롭게 상호 작용하고 있는 상태를 의미한다.
세계보건기구(WHO)는 건강에 대하여 "건강이란 신체적으로나 정신적 또는 사회적으로 온전한 상태를 의미하며, 다만 질병이나 허약한 상태에 있지 않다는 것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것은 신체적 질병이나 이상 유무를 넘어 인간의 정신적 측면과 인간과 사회의 관계까지도 포함하고 있는 점에서 건강을 보다 넓고 깊게 정의하려는 것이다. 그러나 이 정의에서도 건강 상태의 정도와 건강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는 환경에 대한 적응 노력 등에 대한 평가가 부족한 편이다.
최근에는 건강을 '환경에 적응하여 한 사람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상태'로 정의하여 환경에 적응하고 있다는 조건과 인간의 능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다는 조건을 동시에 만족하는 상태를 뜻하는 개념이 널리 쓰여지고 있다.
환경이란 외부 환경을 말하며 자연 환경은 물론 사회 환경까지 포함한다. 적응한다는 것은 인간의 내부 환경이 이와 같은 외부 환경 요인과 역동적으로 균형을 유지하는 항상성(homeostasis) 상태에 있음을 의미한다.
2. 현대 생활과 건강 위기
현대인은 경제 발달이 가져온 풍요로움으로 인하여 몸을 움직이지 않는 편안하고 안락한 생활을 행복의 척도로 여기는 사고 방식을 가지게 되었다.
문명의 발달은 우리에게 많은 혜택을 가져왔지만, 그에 따른 대기 및 수질 오염, 여러 가지 화학 물질과 핵 등이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는 치명적인 작용을 가져오기도 하였다.
그 중에서도 특히 개개인의 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편리함에 의한 운동 부족, 식생활의 불균형, 과도한 스트레스 등의 부작용을 빼놓을 수 없다.
이는 개인의 체력을 저하시키고 동맥경화, 고혈압, 당뇨병 등의 성인병을 유발시킴으로써 우리의 건강을 크게 위협하고 있다.
1) 운동 부족
현대 사회에서는 기계화와 자동화의 영향으로 육체적 활동이 요구되는 대부분의 힘든 일은 기계가 대신하고 있으며, 이로 인한 신체 활동의 부족과 좌업 생활은 신체 기능의 퇴화를 촉진하고 있다. 여기에 식생활의 불균형과 과도한 스트레스까지 가세하여 현대인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운동 부족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질병을 운동 부족병이라 하며 심혈관계 질환, 고혈압, 비만, 뇌졸중, 당뇨병 등의 순환기 계통의 만성 퇴행성 질환을 일컫는다. 이 질환들은 장기간에 걸쳐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진행되어, 그 증후가 나타났을 때는 이미 완전한 치료가 거의 불가능한 상태가 되며, 서구 선진국에서는 높은 빈도를 보여 사망 원인의 수위를 차지하고 있다.
운동 부족으로 인한 성인병을 예방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은 규칙적이고 반복적인 운동의 실천이다. 물론, 성인병이 운동 부족이라는 특정한 원인 하나에 의해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위험 인자(risk factors)라고 불리는 여러 원인들의 상호 관계에 의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에, 운동의 실천만으로 성인병을 예방할 수는 없다. 그러나 운동을 시작하거나 실천하고 있는 사람들은 성인병의 주요 위험요인 하나를 제거하여 실제로 커다란 위험에 대비한다고 할 수 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생활 체육과 스포츠 문화의 확산으로 운동이 건강에 영향을 미치며, 운동이야말로 일상생활에서의 활동 능력을 높여 활력에 찬 건강 생활을 누릴 수 있게 하는 수단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