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을 통한 소리의 개념, 실내음향과 공연장에 대하여

 1  청각을 통한 소리의 개념, 실내음향과 공연장에 대하여-1
 2  청각을 통한 소리의 개념, 실내음향과 공연장에 대하여-2
 3  청각을 통한 소리의 개념, 실내음향과 공연장에 대하여-3
 4  청각을 통한 소리의 개념, 실내음향과 공연장에 대하여-4
 5  청각을 통한 소리의 개념, 실내음향과 공연장에 대하여-5
 6  청각을 통한 소리의 개념, 실내음향과 공연장에 대하여-6
 7  청각을 통한 소리의 개념, 실내음향과 공연장에 대하여-7
 8  청각을 통한 소리의 개념, 실내음향과 공연장에 대하여-8
 9  청각을 통한 소리의 개념, 실내음향과 공연장에 대하여-9
 10  청각을 통한 소리의 개념, 실내음향과 공연장에 대하여-10
 11  청각을 통한 소리의 개념, 실내음향과 공연장에 대하여-11
 12  청각을 통한 소리의 개념, 실내음향과 공연장에 대하여-12
 13  청각을 통한 소리의 개념, 실내음향과 공연장에 대하여-13
 14  청각을 통한 소리의 개념, 실내음향과 공연장에 대하여-14
 15  청각을 통한 소리의 개념, 실내음향과 공연장에 대하여-15
 16  청각을 통한 소리의 개념, 실내음향과 공연장에 대하여-16
 17  청각을 통한 소리의 개념, 실내음향과 공연장에 대하여-17
 18  청각을 통한 소리의 개념, 실내음향과 공연장에 대하여-18
 19  청각을 통한 소리의 개념, 실내음향과 공연장에 대하여-19
 20  청각을 통한 소리의 개념, 실내음향과 공연장에 대하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각을 통한 소리의 개념, 실내음향과 공연장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청각을 통한 소리의 개념

1. 청각의 개요

2. 청력범위와음원

3. 소리의 구성요소

4. 배음현상에 대해서

5. 반사현상

♪ 실내 음향과 공연장에 대하여

1. 개요

2. 좋은 실내 음장의 조건

3. 공간 음향 효과

4. 잔향감

5. 잔향시간

6. 음량감

7. 확산감

8. 명료도

9. 따뜻함 (warmth)

10. 균형과 조화 (balance and blend)

11. 앙상블 (ensemble)

12. 소리 그늘 (shadow)

13. 주변 소음 (background noise)

14. 다양한 홀에 대한 평가

15.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10. 균형과 조화 (balance and blend)

오케스트라가 연주할 때 모든 악기군의 음향이나 음색이 균형과 조화를 이루게 하는 요소로서 무대 부근의 구조에 따라 크게 좌우될 수 있다.

11. 앙상블 (ensemble)

이것은 오케스트라 단원들이 서로 다른 악기군의 소리를 잘 듣게 하여 음악 연주에서 좋은 앙상블을 이루게 하는 요소로서, 역시 무대 부근의 측벽과 전청에서 반사음을 제공하여 서로 잘 들리게 해야 한다. 콘서트홀은 청중만을 위한 것이 아니고 보다 성공적인 공연을 위하여 연주자들에 대한 배려도 있어야 한다.

12. 소리 그늘 (shadow)

앞에서 말한 바와 같이 직접음 이외에도 가급적 모든 방향에서 무수한 반사음을 제공해야 좋은 홀이 된다. 그러나 많은 경우 발코니 밑의 좌석에서는 눈으로 본 직접적인 시야는 가리지 않게 되나 천정의 많은 부분으로부터 오는 반사음들이 차단되어 소리가 좋지 않아진다. 따라서 발코니의 설계는 그 밑의 부분이 너무 깊게 들어가지 않고, 또 발코니가 입을 딸 벌리고 있는 모습으로 되어 있을수록 좋다.(그림참조)

참고문헌
[참고 문헌]

박관우․안정모역 (Donald E. Hall 저). 『음악을 위한 음향학』. 서울: 삼호출판사, 1990.
이재국․홍석주. 『건축계획』. 서울:탐구원, 1996.
송종석․유희준․윤도근․이광노․이정덕. 『건축계획』. 서울:문운당, 1995.
장대덕. 『음악학 강의』. 서울:신아사, 2000.
『예술의 전당 1982-1993』. 서울:예술의 전당, 1994.
『문화시설: 공연․전시시설』. 서울:건축세계사, 2000.
한국문화예술진흥원. 『문화공간』. 서울:한국문화예술진흥원, 1987.
성도현. “홀도 하나의 악기다 도쿄 오페라 시티”. 『sound art』. 2003년 8~9월.
김호균. “클래식 음악 연주를 위한 무대”. 『The PIANO』. 2002년 7월.
실내 건축음향에서 직접음과 반사음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전병주/연세대 공학대학원2005
음악 연습실의 음향 계획에 관한 연구 :서양 음악 및 전통 음악 연습실을 중심으로 / 이영미 전북대 대학원 2004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