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교와 이웃종교-유교의 `시중`과 그리스도교의 `식별`

 1  그리스도교와 이웃종교-유교의 `시중`과 그리스도교의 `식별`-1
 2  그리스도교와 이웃종교-유교의 `시중`과 그리스도교의 `식별`-2
 3  그리스도교와 이웃종교-유교의 `시중`과 그리스도교의 `식별`-3
 4  그리스도교와 이웃종교-유교의 `시중`과 그리스도교의 `식별`-4
 5  그리스도교와 이웃종교-유교의 `시중`과 그리스도교의 `식별`-5
 6  그리스도교와 이웃종교-유교의 `시중`과 그리스도교의 `식별`-6
 7  그리스도교와 이웃종교-유교의 `시중`과 그리스도교의 `식별`-7
 8  그리스도교와 이웃종교-유교의 `시중`과 그리스도교의 `식별`-8
 9  그리스도교와 이웃종교-유교의 `시중`과 그리스도교의 `식별`-9
 10  그리스도교와 이웃종교-유교의 `시중`과 그리스도교의 `식별`-10
 11  그리스도교와 이웃종교-유교의 `시중`과 그리스도교의 `식별`-11
 12  그리스도교와 이웃종교-유교의 `시중`과 그리스도교의 `식별`-12
 13  그리스도교와 이웃종교-유교의 `시중`과 그리스도교의 `식별`-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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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그리스도교와 이웃종교-유교의 `시중`과 그리스도교의 `식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유교의 시중과 그리스도교의 식별

(1)
원시유교(공자, 맹자, 순자)

(2)
주역과 중용

(3)
동중서, 주자, 왕양명

(4)
한국 유학

2. 현대적 재조명

3. 토론주제(4대강, 자살)

(1)
4대강 사업과 시중, 식별

(2)
자살문제와 시중, 식별
III.
결 론



본문내용
주희는 남송시기 복건성에서 활동한 유학자로 중국사상계에서 주도권을 잡고 있던 불교와 도교의 심론, 우주론, 수양론 등에서 많은 것을 배우면서도 새롭게 구성된 유교적 해답을 제시함으로서 유교의 정통성을 주장하는 신유학 운동을 집대성하였다.
주희가 완성한 신유학적 사상체계는 세 가지로 요약된다. 첫째 학문의 목표를 성인이 되는데 두었고 인간성의 완성인 인개념을 우주화했다. 성인이 되는 구체적 과정은 인을 이루는 것으로 신유학자들에게는 낳고 낳는 우주의 성품을 성인이 나누어 갖는 것으로 이해되었다. 인자함은 하늘, 땅, 인간이 다함께 공유하는 리의 근원적 성격이라고 본 것이다. 이렇게 인 개념이 우주화 되면서 인간의 도덕성인 인의예지는 원형이정과 일치 되었다. 둘째 이기설의 사상적 틀과 성즉리의 인간론을 확립했다. 신유학의 이기설은 만물이 리와 기가 합해서 이루어졌다는 것이다. 리는 천리로서 만물 안에 내재해 그와 같이 되게하는 이치이며, 기는 사물 하나하나의 물질을 이루고 생명을 이루는 것이다. 주희가 인간의 본성이 곧 리라고 한 것은 천리가 인간의 마음에 내재한다는 뜻이다. 이로 인해 인간의 본심은 선하다는 성선설이 가능해지고 모든 이가 배워서 성인이 될 수 있다는 논리가 서는 것이다. 셋째 주희는 도통개념을 확립해서 정통과 이단을 확실히 구별했다. 도통이란 도를 계속 잇는 맥이 있다는 말이다. 성왕의 도는 요임금, 순임금에서 시작해 공자로 이어지는데 공자이후 1000년간 공자의 본 뜻을 이해한 사람이 없었고 이를 북송시기에 이르러 신유학자들이 도통을 이었다는 긍지를 가지게 되었다. 도학을 회복한다는 인식에서 신유학자들은 정통과 이단을 확실히 구분하여 주자학은 도교, 불교 등을 철저하게 비판하고 배척하였다.
신유학의 입문서인 근사록은 주돈이, 장재, 정호, 정이의 말씀을 간추린 것으로 정이의 말씀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대학과 중용을 예기에서 따로 뽑은 것도 정이에서 시작되었고 리와 기의 구별 성즉리사상, 거경의 강조등도 정이에게서 이어받아 주희가 완성한 것이다. 그럼에도 정이와 주희사이에는 차이점이 있는데 정이의 리는 사상, 즉 사건이나 만물의 구체적 상황인 동적세계의 규범으로 변화 속의 이치인 반면, 주희의 리는 구체적 상황에서 분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