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정보화, 지식기반사회와 교육, 세계화와 교육개방

 1  [교육사회학] 정보화, 지식기반사회와 교육, 세계화와 교육개방-1
 2  [교육사회학] 정보화, 지식기반사회와 교육, 세계화와 교육개방-2
 3  [교육사회학] 정보화, 지식기반사회와 교육, 세계화와 교육개방-3
 4  [교육사회학] 정보화, 지식기반사회와 교육, 세계화와 교육개방-4
 5  [교육사회학] 정보화, 지식기반사회와 교육, 세계화와 교육개방-5
 6  [교육사회학] 정보화, 지식기반사회와 교육, 세계화와 교육개방-6
 7  [교육사회학] 정보화, 지식기반사회와 교육, 세계화와 교육개방-7
 8  [교육사회학] 정보화, 지식기반사회와 교육, 세계화와 교육개방-8
 9  [교육사회학] 정보화, 지식기반사회와 교육, 세계화와 교육개방-9
 10  [교육사회학] 정보화, 지식기반사회와 교육, 세계화와 교육개방-10
 11  [교육사회학] 정보화, 지식기반사회와 교육, 세계화와 교육개방-11
 12  [교육사회학] 정보화, 지식기반사회와 교육, 세계화와 교육개방-12
 13  [교육사회학] 정보화, 지식기반사회와 교육, 세계화와 교육개방-13
 14  [교육사회학] 정보화, 지식기반사회와 교육, 세계화와 교육개방-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사회학] 정보화, 지식기반사회와 교육, 세계화와 교육개방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21세기 사회와 한국교육
2. 미래의식적 교육과 미래의 전망
3. 정보화사회와 교육
4. 지식기반사회와 교육
5. 세계화와 교육시장화, 그리고 교육개방
6. 토론해봅시다
7. 참고자료
본문내용
3)토플러의 3가지 물결
미래학자 엘빈 토플러는 미래의 충격을 잠시성·신기성·다양성으로 요약하였다.
다음은 토플러의 3가지 물결론이다.
(1)세 가지 물결
①제1의 물결 : 농경혁명 : 농경사회. 제1의 물결은 1만년 전 쯤 천천히 지구에 전파되어 9000년 동안 서서히 전 지구에 파급되었다. 토지가 가장 중요한 시대.
②제2의 물결 :산업혁명 : 산업사회. 300년 전 영국에서 엔진의 발명과 공업화가 그 시작이었고 공장이 가장 중요한 시대이다. 산업사회는 자본 중심 사회로 공업화·분업화·조직화·도시화가 그 특징이다.
③제3의 물결 : 정보혁명 : 초산업사회 : 1946년 컴퓨터 발명 후 컴퓨터와 통신의 결합으로 일어난다. 정보가 가장 중요한 시대다. 첨단공학의 발달로 인간의 생활양식과 가치관과 사회구조가 모두 바뀌고 있다.

(2)제2의 물결이 일으킨 변화
제2의 물결인 산업화는 도시화, 봉건사회의 붕괴, 빈부격차의 심화, 빈익빈 부익부, 가족제도의 핵가족화, 농촌 인구의 감소, 상공인의 부상 등의 사회변화를 일으켰다. 나아가 가치관과 윤리의식의 변화도 초래하였다. 이 시대의 특징은 대량생산·규격화·집단화·획일화인데 교육에도 이런 특성이 잘 반영되어 있다. 제3의 물결은 과학기술 발달에 힘입어 탈대량화·탈집단화·탈규격화하며 제2의 물결보다 더 큰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3)정보화 사회 : 제3의 물결이 밀려오는 사회
정보를 중심으로 사회 전반적인 체제의 변화에 따른 정보업무 종사자의 수적 증가와 정보 상품으로 인한 국가 경제 기반의 변화현상을 정보화 사회라고 한다. 정보화 사회의 주도산업은 정보산업이다. 정보사회에서는 정보의 소유보다는 그것을 이용하는 아이디어가 중요하다. 때문에 관료적인 대기업보다 자유롭고 융통성이 풍부한 조직과 창의력을 가진 사람이 사회에서 요구되어진다. 정보사회에서는 다양화의 전개 역시 심화될 것이다. 그리고 그로 인한 여러 변화가 나타날 것이다.

3. 정보화 사회와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