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발달과 성격 이론

 1  인간발달과 성격 이론-1
 2  인간발달과 성격 이론-2
 3  인간발달과 성격 이론-3
 4  인간발달과 성격 이론-4
 5  인간발달과 성격 이론-5
 6  인간발달과 성격 이론-6
 7  인간발달과 성격 이론-7
 8  인간발달과 성격 이론-8
 9  인간발달과 성격 이론-9
 10  인간발달과 성격 이론-10
 11  인간발달과 성격 이론-11
 12  인간발달과 성격 이론-12
 13  인간발달과 성격 이론-13
 14  인간발달과 성격 이론-14
 15  인간발달과 성격 이론-15
 16  인간발달과 성격 이론-16
 17  인간발달과 성격 이론-17
 18  인간발달과 성격 이론-18
 19  인간발달과 성격 이론-19
 20  인간발달과 성격 이론-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간발달과 성격 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인간발달단계 이론
1. 태아기
2. 유아기
3. 학령전기
4. 아동기
5. 청소년기
6. 청년기 : 22-34세
7. 장년기(35~60세까지)
8. 노년기

Ⅱ. 성격(Personality) 이론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이론






본문내용
Ⅰ. 인간발달단계 이론
발달단계(stages of development)란 발달상에서 어떤 과제의 성취와 특정한 측면의 발달이 강조되는 삶의 특정 기간을 말한다. 각 발달단계는 고유한 특징이 있어서 그 이전단계나 이후단계로부터 이루어진 발달을 통합한다. 발달단계는 대략 연령을 기준으로 구분되는데 각 단계를 가르는 연령에 따라 발달적 전환이 나타나는 것이다. 하지만, 발달단계를 구분하는 연령은 대략적인 것이다. 발달단계의 진행은 연속적이며 한 단계에서의 발달은 그 이후 모든 단계에 영향을 미친다. 인간의 발달단계는 여러 학자들에 의해 각기 다르게 제시되었다. 프로이드(Freud)는 인간의 발달을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의 5단계로 제시하였고, 융(Jung)은 아동기, 청년기와 성인기, 중년기, 노년기의 4단계로 제시하였으며, 피아제(Piaget)는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의 4단계로 제시하였고, 에릭슨(Erickson)은 유아기, 초기아동기, 유희기, 학령기, 청소년기, 성인초기, 성인기, 노년기의 8단계를 제시하였다. 학자에 따라 발달단계 제시가 이처럼 서로 다른 것은 이들 각자가 발달단계를 구분하는 데 사용한 기준이 다르고 또한 관심영역이 다르기 때문이다.
프로이드는 성적 본능이 인간발달에 기본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 발달단계를 심리성적 단계라 하여 다섯 단계로 제시한 것이며, 자아기능을 강조하는 융의 발달단계에서는 다른 이론가들에서 세분되고 있는 사춘기 이전까지가 한 단계로 묶여져 제시되고 있다. 피아제의 발달단계는 주로 인지발달에 초점을 맞추어 설정된 것이며, 에릭슨의 발달단계는 인생의 전과정을 포괄하면서 동시에 발달에 있어서의 심리적인 측면과 사회적인 측면을 모두 고려한 것이다.
위의 학자들 중에 에릭슨의 단계 구분이 비교적 포괄적인 것이라 할 수 있다. 유아기에는 노년기까지 모든 시기에 대하여 단계가 구분되어 있고 비교적 각 단계의 기간도 적절하다. 그런데 에릭슨(Erickson, 1963)은 인간발달을 8단계로 구분하였으나 최근에는 발달단계가 더 세분화되는 경향이 있다. 예컨대, 유전적 요인과 태내에서의 발달이 중요하다고 인식되면서 태아기가 발달단계에 첨가되는 경향이 있으며, 평균수명이 연장되면서 노년기도 전기와 후기로 구분되는 경향이 있다.
1. 태아기
인간의 발달과 성장은 수정되는 순간부터 시작되기 때문에 인간발달에 대한 논의는 태아기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태아의 발달을 대략 3단계로 구분하면 다음과 같다.
- 제1단계 → 임신초기: 태아의 급속한 세포분열이 진행, 신체의 각 부분이 출현하기 시작
- 제2단계 → 임신중기: 손가락, 발가락, 피부, 지문, 머리털 등이 형성됨
- 제3단계 → 임신말기: 신체내부기관과 뇌, 신경체계가 형성되고 태아의 발달이 완성됨
인간의 개인적 차이는 환경뿐 아니라 유전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다. 태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유전적 요인과 임신부의 영향으로 구분하여 볼 수 있다. 유전적 요소들은 태아기에 형성되며 개인적 차이에 기여할 수 있는 영역들은 다음과 같다.
1) 태아기의 유전적 요소가 결정하는 개인적 특징
① 성장률: 운동능력․지적능력․퍼스넬리티․신체적 변화에 영향을 미침
② 개인의 신체적 특징이나 기질적 특징
③ 선천성 결함(예: 다운증후군(Down's syndrome))
2) 태아에게 영향을 미치는 임산부의 요인들
① 임신연령: 임신연령은 태아의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 이상적인 임신시기는 대략 16-35세 가량이다.
② 임산부의 건강상태
③ 약물복용, 흡연
④ 임산부의 정서적 상태: 임신에 대한 임신부의 태도는 긍정적인 것과 부정적인 것이 공존하는 양면적인 것이다. 임신에 대한 태도는 임산부 자신의 개인적인 요인과 주변 여건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3) 사회사업의 관심이 되는 태아기의 문제
① 모성보호 및 사회적으로 임산부의 안정적인 물리적 환경 조정 필요.
② 빈곤가족을 포함한 요보호가족의 임산부들이 적절한 의료적 보호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
하고 싶은 말
인간발달단계에 대해 조사하고,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성격이론을 분석 하였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