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사론] 대안학교 학생의 학교생활 만족도에 관한 연구

 1  [사회복지조사론] 대안학교 학생의 학교생활 만족도에 관한 연구-1
 2  [사회복지조사론] 대안학교 학생의 학교생활 만족도에 관한 연구-2
 3  [사회복지조사론] 대안학교 학생의 학교생활 만족도에 관한 연구-3
 4  [사회복지조사론] 대안학교 학생의 학교생활 만족도에 관한 연구-4
 5  [사회복지조사론] 대안학교 학생의 학교생활 만족도에 관한 연구-5
 6  [사회복지조사론] 대안학교 학생의 학교생활 만족도에 관한 연구-6
 7  [사회복지조사론] 대안학교 학생의 학교생활 만족도에 관한 연구-7
 8  [사회복지조사론] 대안학교 학생의 학교생활 만족도에 관한 연구-8
 9  [사회복지조사론] 대안학교 학생의 학교생활 만족도에 관한 연구-9
 10  [사회복지조사론] 대안학교 학생의 학교생활 만족도에 관한 연구-10
 11  [사회복지조사론] 대안학교 학생의 학교생활 만족도에 관한 연구-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조사론] 대안학교 학생의 학교생활 만족도에 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기존연구의 검토
3. 연구문제와 가설 설정
4. 조사설계
5. 측정
6. 표집 방법
7. 자료 수집
8. 자료 분석
9. 결론
- 한계점 -
본문내용
1. 서론

교육은 백년지대계라는 말이 있다. 이 말은 교육이 얼마나 근본적이고 중요한가를 함축적으로 표현해 주는 말이라 할 수 있다. 그런데 현재 우리의 교육 현실은 어떠한가? 요즘에 ‘교육 붕괴’‘학교 붕괴’라는 말이 나돌고 있음은 명백한 사실이다. 그도 그럴 것이 얼마 전에 학생이 수업중인 교사를, 혹은 부모가 자식의 교사를 폭행하는 사건도 있었고, 끊임없는 왕따 사건, 그리고 해마다 자퇴하는 학생들이 늘어가고 있음이 이를 뒷받침 해준다.
사람들은 흔히 학교에 다니면 모르던 것을 알게 되고 공동생활에 적응하며 개성과 적성을 살릴 수 있다고 생각한다. 아울러 교육을 받은 개인이 속한 사회까지 발전할 수 있다고 여겨서 학교에 많은 기대를 가졌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얼마 전, 한 TV프로그램에서 한가정의 세 자녀가 일반학교를 자퇴한 사례가 방송된 적이 있었다. 이유인 즉, 학교에서 더 이상 배울 것이 없고, 자신의 인생에 도움이 되는 것이 없다는 것이었다. 이런 문제들이 비단 교육의 문제만이라고 단정지어 말 할 수는 없으나 여러 요인들 중에서 교육이 하나의 중심축이라고는 할 수는 있을 것이다.
사회가 변하고 학생들의 가치관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요즘, 우리의 공교육은 아직도 20세기 산업화 시대의 대량생산 체계의 교육으로 숨막히는 경쟁구도, 입시를 위한 교육, 지식․암기 위주의 교육, 비인간화 교육 등이 지속되고 있다.
현재의 이러한 교육의 문제점과 이에 대응할 만한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부정할 만한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이러한 공교육 체계의 문제점이 드러나기 시작하면서부터 기존의 학교 제도에 대한 강한 의구심이 제기되기 시작하였다. 이에 각계각층에서 대안적인 교육이나 새로운 학교 형태를 모색하려는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지면서 드디어 제도권 안에서 대안학교(대안교육)가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대안학교는 공교육 제도가 확립되면서 사라져간 것들을 되살리고, 학교 공간으로 한정된 교육을 학교를 넘어 지역으로 확대시키고, 개인만의 존립에서 가정의 기능과 공동체의 부활로, 그리고 자연의 착취에서 자연과의 공존을 강조하는 새로운 형태의 학교라 할 수 있다.
우리는 여러 문헌 검토 후 대안학교 교육이 일반학교 교육보다 인간적이고 다양하며 보다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그래서 우리는 대안학교 교육이 우리나라 교육 미래의 한 단면이라 보고, 천천히 오랜 시일에 걸쳐 문제점을 보완하면서 현재 우리의 교육이 대안학교 교육이 지향하는 방향으로 나갈 것을 바라는 바이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1990년 후반을 시작으로, 여러 형태의 대안학교가 존재하고 있으나 그 중 대부분은 일반학교에 적응하지 못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학교가 많음을 알았다. 그래서 우리는 일반학교에서 적응하지 못하고 소외당한 또는 외면당한 아이들이 대안학교 교육에는 얼마나 만족하고 있으며. 또 자신들을 반전시키고 개발시키는데 얼마만큼의 효과가 있는가를 실재 대안학교에 재학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대안학교 입학 전․후를 비행률과 생활만족도를 중심으로 비교하여 연구 조사 하려고 한다.

2. 기존연구의 검토

교육법에서 정의 내리고 있는 대안학교는 자연친화적이고 공동체적인 삶의 전수를 교육목표로 학습자중심의 비정형적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수방식을 추구하는 학교를 말한다.
대한학교는 보는 관점에 따라 여러 형태로 분류될 수 있다. 서울 평화교육센터가 펴낸 [ 대안학교의 모델과 실천] 에서는 운영방식과 교육내용, 교육대상을 함께 고려해 정규학교형, 계절프로그램형, 방과후프로그램형, 아동ㆍ유아프로그램형으로 분류하고 있다. 또 정부인가의 형태에 따라 정규인가형, 비정규인가형, 정규 비 인가
참고문헌
김동철 (2001), 대안학교 학생과 정규 고등학교 학생간의 자아 정체감 비교 연구
경희대 교육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연순 (2001) ,대안학교 학생의 학교생활 만족도에 관한 연구
대구가톨릭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혜경(2001),학교 자퇴 청소년의 생활문제 및 지원방안에 관한 연구
한일장신대 기독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

민응규 (2002) 대안학교 재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에 관한 연구
국민대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서진습(2002), 대안학교 학생의 학교사회사업서비스 욕구에 관한 연구
대구대 대학원,석사학위

예복남 (2001), 고등학교 학생의 자아정체감과 교유관계 분석
영남대 교육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선숙(2001),우리나라 대안학교의 성격과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대구카톨릭 대학원, 박사학위

장신국 (2002), 대안학교 고교생과 일반계 고교생의 학교생활 만족도 비교연구
전북대 교육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차재원 (2001), 대안학교의 교육활동 비교 분석
경남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최유석 (2001), 중학생 수련활동과 자아정체감과의 관계
한양대 교육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인터넷자료
이우학교,http://www.2woo.net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