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콘텐츠의 이해] 로봇메카닉으로 보는 아니메

 1  [문화콘텐츠의 이해] 로봇메카닉으로 보는 아니메-1
 2  [문화콘텐츠의 이해] 로봇메카닉으로 보는 아니메-2
 3  [문화콘텐츠의 이해] 로봇메카닉으로 보는 아니메-3
 4  [문화콘텐츠의 이해] 로봇메카닉으로 보는 아니메-4
 5  [문화콘텐츠의 이해] 로봇메카닉으로 보는 아니메-5
 6  [문화콘텐츠의 이해] 로봇메카닉으로 보는 아니메-6
 7  [문화콘텐츠의 이해] 로봇메카닉으로 보는 아니메-7
 8  [문화콘텐츠의 이해] 로봇메카닉으로 보는 아니메-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화콘텐츠의 이해] 로봇메카닉으로 보는 아니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일본 애니메이션, 아니메

2. 아니메의 역사

3. 아니메의 부흥

4. 로봇 메카닉

5. 대표적 로봇메카닉으로 보는 아니메

6. 마치며

7. 토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3. 아니메의 부흥
아니메는 1970년대부터 해외로 수출되기 시작했다. 1970년대부터 유럽에서 TV 애니메이션이 활발히 방영되었고 1970년대 이탈리아 (1974)가 약 5년간 150편에 이르는 시리즈 방영, 프랑스 (1976~79), 은 최고 67%의 시청률 기록, 스페인 와 방영 및 언어교재로 일본 아니메 활용
, 1980년대 초부터 태국, 홍콩, 대만 등 아시아 각국으로 일본 아니메가 수출되었으며 특히 이 큰 인기를 얻었다. 이상의 사례는 극히 일부에 지나지 않지만, 이것만으로도 일본 아니메가 해외 여러 나라로 대량 수출되었고, 일정한 인기를 누리고 있었다는 사실을 쉽게 유추할 수 있다. 특히, 2000년 미국에서 의 전체 시장 규모가 58억 2천만 달러에 달할 정도로 크게 히트를 치고, 2003년 이 베를린 국제 영화제 그랑프리 금곰상과 아카데미 영화제에서 장편애니메이션상을 수상 쓰가타 노부유키,「일본 애니메이션의 힘」, 2004
하며 일본 아니메에 대한 세계의 평가는 극에 달한다.
이처럼 일본 애니메이션이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특히 TV 애니메이션이 일주일에 한 번씩 방영될 수 있는 지금의 시스템을 만든 리미티드 기법을 짚고 넘어갈 수 있다. 리미티드 기법은 기존의 24콤마 프레임을 8콤마 프레임으로 단축시켜 노동력과 제작비를 절감하는데 큰 공을 세운 일본애니메이션 특유의 시스템으로 의 아버지 데즈카 오사무가 확립했다.
다음은 재패니메이션의 아버지인 미야자키 하야오라는 작가이다. 미야자키 하야오는 일본 애니메이션에서 빼놓을 수 없는 장인으로 손꼽히는데, 일본식 캐릭터나 리미티드 기법을 사용하지 않고 자신만의 독특한 그림과 철학으로 아니메와는 분류되어 얘기될 수 있는 ‘지브
참고문헌
※ 참고자료

쓰가타 노부유키, 「일본 애니메이션의 힘」, 2004
야마구치 야스오, 「일본 애니메이션 역사」, 2005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의 역사」, 2007
한창완, 「재패니메이션과 디즈니메이션의 영상전략」, 2001
황의웅, 「아니메를 이끄는 7인의 사무라이」, 1998
이승재, ‘일본 로봇 애니메이션이 한국 로봇 애니메이션에 미치는 영향’
홍륜영, ‘메카닉 애니메이션 분석 및 발전가능성에 관한 연구: 한국과 일본 메카닉 애니메 이션을 중심으로’
홍륜영, ‘로맨스와 메카닉 애니메이션의 융합에 관한 연구’
anime on tv ‘TV시리즈 아니메 장르별 철저분석 2’ , 스크린, 2004. 10호
로봇들의 세상 - ‘로봇대 로봇’, 스크린, 2009. 6호
‘아니메' 장밋빛 시절 저무나, 서울경제, 2009.11.23
http://wikipedia.org
http://www.bestanime.co.k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