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오염] 대기오염

 1  [환경오염] 대기오염-1
 2  [환경오염] 대기오염-2
 3  [환경오염] 대기오염-3
 4  [환경오염] 대기오염-4
 5  [환경오염] 대기오염-5
 6  [환경오염] 대기오염-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환경오염] 대기오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대기오염의 정의와 그 원인

II. 대기오염의 종류와 그 구성성분
ⅰ. 자동차 배기가스
ⅱ. 흡연
ⅲ. 프레온 가스

IⅤ. 실생활에서의 대기오염 정도

V. 해결방안
본문내용
Ⅰ. 대기오염의 정의와 그 원인

WTO에서 규정한 대기오염이란 대기 중에 인공적으로 배출된 오염물질이 존재하여 오염물질의 양과 그 농도 및 지속시간이 어떤 지역주민의 불쾌감을 일으키거나 해당지역에 공중 보건상 위해를 미치고 인간이나 동식물의 생활에 해를 주어 도시민의 생활과 재산을 향유할 정당한 권리를 방해받은 상태를 말한다.
대기오염의 원인은 자동차의 매연, 담배연기, 제조 공장의 연기, 석유, 석탄의 가스, 비닐이나 스티로폼을 태 울 때 나는 유독 가스, 냉장고나 스프레이의 프레온 가스 등 사람들의 생활이나 활동에 따라 생기는 인위적인 것과 화산에 따른 자연적인 것이 있다.

II. 대기오염의 종류와 그 구성성분

ⅰ. 자동차 배기가스

오늘날 자동차에 의한 도시대기오염은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세계의 대도시에서 직면하고 있는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할 환경오염 문제 중의 하나이다.
미국, 일본등 선진국에서는 이미 1970년대 이전에 자동차 배출가스에 의한 스모그가 발생하여 식물 및 재산에 피해를 나타내었을뿐만 아니라, 인간에 까지 피해를 주어 1960년대 말부터 자동차 배출가스 규제를 실시하고 강화함으로써 자동차 배출가스에 의한 대기오염을 현저히 저감시킬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개발도상국에 있어서는 아직도 배출가스 규제를 하고있지 않거나 배출가스 규제가 엄격하지 못하여, 자동차의 급격한 증가에 따른 오염물질 배출량이 급격히증가함으로써 대도시 대기오염이 크게 문제시 되고있다.
우리나라는 1980년도부터 자동차 배출가스 규제를 실시한 이래 1987년 7월에는 미국, 일본등에서 적용하고 있는 엄격한 배출가스 규제를 실시하여 삼원촉매장치를 부착한 휘발유 자동차를 생산 판매함으로써, 자동차의 급격한 증가에도 불구하고 대기오염이 악화되는 것을 막을 수 있었으며, 일산화탄소와 같은 일부 대기오염 물질은 개선되고 있는 실정이다.

자동차 1대가 1년에 내뿜는 배기가스(이산화탄소, 질소산화물, 아황산가스)는 평균 약 1톤 정도이며 교통체증이 심한 곳(평균시속 17km)에서는 배기가스 배출량이 최고 4배 까지 증가한다고 한다.
또, 대형승용차가 경차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