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옥인권문제 레포트

 1  감옥인권문제 레포트-1
 2  감옥인권문제 레포트-2
 3  감옥인권문제 레포트-3
 4  감옥인권문제 레포트-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감옥인권문제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감옥’, 그리고 ‘재소자’란?
2. 감옥 인권 문제의 역사
3. 법규로 보는 감옥 인권 : 한국의 인권 수준은 후진국?
4. 감옥 인권 문제의 현실 : ‘감옥에서는 모든 것이 멈춘다’
5. 사회보호법, 마땅히 폐지되어야 하는 악법
6. 감옥 인권 문제에 대한 학습을 마치며
본문내용
1. ‘감옥’, 그리고 ‘재소자’란?

1) ‘감옥’의 유래 : 법률상 용어로는 ‘교정시설’이라는 표현이 정확하며,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감옥’은 일제시대의 교도소인 ‘감옥소(형무소)’로부터 유래된 표현이다.
2) ‘감옥’의 규정 : 감옥에는 ① 응보형과 ② 교정형이라는 두 가지 성격이 있을 수 있으나, 법치주의가 확립된 현대 사회에서 감옥의 기능은 교정형으로 전환이 되었다. 감옥에 대한 일반적은 사항을 규정하는 법률은 행형법으로 이 법의 제 1조〔목적〕은 감옥의 존재 이유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 “수형자를 격리하여 교정교화하며 건전한 국민사상과 근로정신을 함양하고 기술교육을 실시하여 사회에 복귀하게 하며...”
3) ‘감옥’의 종류
① 구치소 : 형이 확정되지 않은 미결수들을 수용
② 교도소 : 수형기관, 기결자들을 수용
③ 감호소 : 재범가능성이 있는 누범자들을 수용(치료감호소, 보호감호소)
④ 소년원 : 범죄소년 ․ 촉법소년 ․ 우범소년으로서 보호처분을 받은 비행소년을 수용
4) ‘재소자’란 용어 : 일반적으로 ‘갇혀있는 사람들’을 가리키는 통상적 표현이며 행형법상 표현으로는 ‘수용자’라 표기된다. 수형자, 피구금자 등으로 분류되기도 한다.

2. 감옥 인권 문제의 역사

갇힌자들의 인권 문제는 감옥이 생겼을 때부터 존재했다고 할 수 있겠지만, 이것이 ‘논의의 장’으로 올라온 것은 80년대 후반, 사회민주화운동의 과정에서부터이다. 그 이전까지 감옥의 문제, 수인의 문제라고 하면 양심수, 정치범의 문제였지 일반 수인에게까지 그 관심이나 운동이 확대되지 못했다. 또한 수인의 문제를 알려내는 주체 역시 ‘양심수’였다. 구금시설 안에서 조직된 양심수들과 일반수인들이 일반수인들의 인권개선을 위해 싸움에 나서기 시작했고 그리하면서 구금시설 내 인권문제가 사회
참고문헌
(사람사랑. 1999) / (서울지방변호사회.2002) / (역사비평사. 1995) / / 6호 (국가인권위원회. 2004) / (인권운동사랑방. 200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