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교육]조선시대교육의 관련법령,과거제도,사회교육, 조선시대교육의 사학,성균관,향교, 조선시대교육의 교육사상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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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조선시대교육의 관련법령
1. 학령
2. 권학사목
3. 경외 학교절목
4. 학교모범
5. 사소절

Ⅲ. 조선시대교육의 과거제도
1. 종류
2. 형식
1) 식년시
2) 특별시
3) 방법
4) 선발제도
5) 문제점
6) 기타

Ⅳ. 조선시대교육의 사회교육
1. 훈장자영서당(訓長自營書堂)
2. 유지독영서당(有志獨營書堂)
3. 유지조합서당(有志組合書堂)
4. 향촌조합서당(鄕村組合書堂)

Ⅴ. 조선시대교육의 사학
1. 서원
1) 교육목적
2) 교육내용
3) 특징
4) 서원의 폐해
2. 서당
1) 조직
2) 교육목적
3) 교육내용
4) 종류
5) 교수방법
6) 교육사적 의의

Ⅵ. 조선시대교육의 성균관
1. 등장시기
2. 교육목적
3. 교육내용
4. 교육대상
5. 교육방법
6. 교육평가
7. 정원수
8. 교육관계법규
9. 교육적 의의

Ⅶ. 조선시대교육의 향교

Ⅷ. 조선시대교육의 교육사상가
1. 권근
2. 이퇴계
3. 이율곡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조선 시대의 교육적 특색은 성리학적 우주관, 인생관, 교육관으로 표현되며, 이는 고려 말에 도입된 정주학(성리학)이 조선 초기의 배불숭유라는 문교정책에 힘입어 확실한 배양토를 얻게 되고 조선 성리학의 황금시대를 이루었다. 국학으로서 성균관은 태조 7년 국도의 동북 모퉁이 숭교방에 건립되었으며, 학생들은 생원 또는 진사로 兩齋에 기숙하며 과거를 통해 관직으로 진출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였다.
향교 교육의 정도는 사학과 비슷하였고 주요 목적은 교육자를 중심으로 지방의 문화를 지도하고 향상시킴과 동시에 문자와 의식을 통해 민간 향풍을 순화하는 것에 있었으며 일부 우수자는 四學과 마찬가지로 생원 진사의 覆試에 응시할 자격을 주었다.
서원은 중종 대에 주세붕이 백운동서원을 세운 것이 효시이며 관학을 대신하는 사학기관이며, 서당은 초등 교육기관으로 수효가 가장 많았고 생명이 긴 교육기관이었다. 서당은 훈장, 접장, 학생으로 구성되어 향교나 사학에 입학할 준비교육을 담당하였다.
유교의 중요한 목표는 修己治人, 즉 修身齊家治國平天下에 있다. 수기치인을 좀더 분명히 말하면 학문, 수신, 교육, 정치라고 말할 수 있는데 학문과 수신은 修己에 속하고 교육과 정치는 治人에 속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점은 조선의 초기부터 후기의 실학에 이르기까지 일관된 흐름을 보였다.
참고문헌
남궁용권·김노연 공저, 교육의 역사와 사상, 형설출판사
이만규, 조선교육사 上, 서울 : 을유문화사, 1946
이만규 지음, 조선 교육사, 거름 출판사
장동표, 조선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1-서당에서 향교 서원까지, 청년사, 1996
최석태, 한국교육 100년사, 교육신문사, 1999
한기언, 한국교육사, 서울 : 박영사,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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