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인문학] 파트리크 쥐스킨트 `향수`를 통한 포스트 모더니즘 소설의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작가소개
2.향수의 시대적 배경
3.포스트 모더니즘
4.향수 작품 분석
본문내용
고급 엘리트 문화에서 대중문화로!
소외된 문화들의 대두
소수 민족 문학가들의 등장
청년 문화
대중 문화
성의 해방
“지금까지의 스토리를 좋아하는가?”
“당신은 책을 읽을 때 서서 읽는가, 아니면 앉아서 읽는가?”
-바슬미의 “백설공주”
- 동굴 속에서 고행, 득도 패러디
: 그들은 고독 속에서 고행을 하고 고행을 통해 참회의 길을 걷는다. 그것이 신의 뜻에 합당한 삶이라고 확신하기 때문이다. (중략) 하지만 그르누이에게는 그 중 어느 것도 해당되지 않았다. 그는 신 따위에는 전혀 관심이 없었다.
- 창세기 패러디
: 위대한 그르누이가 이제 그만 그치라는 명령을 내리자 비가 멈추었다. (중략) 보라 내 위대한 작품을! 이루 말할 수 없이 만족스럽구나. 그러나 모든 인생사가 다 그렇듯이 이미 다 완성된 작품은 벌써 나를 지루하게 만든다. 나 이제 집으로 돌아가련다. (중략) 이 말을 남기고 위대한 그르누이는 황금향의 구름 왕관에서 내려와 나래를 활짝 폈다. 그가 창조한 순박한 향기의 국민들이 기쁘게 춤추며 축제를 벌이는 동안 그는 영혼의 저녁 들판을 가로질러 심장 속 자신의 성으로 돌아왔다.
참고문헌
향수(어느 살인자의 이야기), 파트리크 쥐스킨트, 열린책들
파트리크 쥐스킨트의 『향수 Das Parfum』에 나타난 포스트 모더니즘적 특징 연구, 이우진
어느 베스트셀러에 대한 고찰 - 파트리크 쥐스킨트의 『향수』분석, 김숙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