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2009 개정 고1사회 교과서 4종 분석-다문화 내용에서 갈등을 다루는 방식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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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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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2. 연구문제 및 방법

3. 연구의 분석틀

Ⅱ. 이론적 배경

1. 사회 교과서와 다문화주의

2. 사회과에서의 갈등문제교육 : 다문화 사회를 중심으로

Ⅲ. 2009 개정 고1 사회 교과서 4종의 다문화 관련 내용 분석

1. 분석의 개괄

2. 분석 내용

3. 분석 결과

Ⅳ. 결론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특히 이것은 사회과에서 다문화 사회에서의 갈등문제를 다루어야만 하는 이유를 잘 설명해준다. 앞에서도 살펴보았듯이, 우리사회는 다문화 사회로 진입 하는 중에 있으며, 최근 조사에 의하면 우리나라가 다문화 사회라는데 동의한 비율이 74%에 이른다고 한다. 한국인 10명 가운데 7명은 “한국은 이제 단일민족국가가 아니라 다문화 사회”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이다. http://blog.daum.net/korea_brand/813
통계상의 수치뿐만 아니라 우리 주위를 잠시 둘러보기만 해도 외국에서 온 학생들이나 결혼 이민자들, 외국인 노동자들, 그리고 그 2세대들 까지 다양한 나라에서 다양한 민족과 언어와 종교와 문화적 배경을 지닌 사람들을 쉽게 찾아볼 수가 있다.
한 사회의 구성원을 길러내는 사회과의 컨텐츠는 영구불변의 것이 아니라 시민이 살아갈 사회에 걸맞은 내용으로 계속해서 수정, 보완되어야만 할 것이다. 따라서 사회과에서 다문화 사회를 다루는 것은 시의성 측면에서도 매우 적절하며, 다문화 사회의 다양한 모습 중에서도 갈등을 중점적으로 관찰해 보는 것은 의의가 크다. 한국의 경우 OECD국가와 비교해볼 때 한국 내 거주하는 외국인의 증가 속도가 매우 빠른 편 전혜영, [국내 다문화 사회의 특징과 시사점], 현대경제연구원, 2010.
인데, 74%의 사람들이 한국이 다문화 사회라는 생각에 동의하고 있다 할지라도, 다문화 사회로의 진입을 온전히 받아들이고 다양한 문화의 사람들을 대등하게 바라보고 수용하는 인식의 전환이 선행되지 않은 상태에서 현재와 같은 급속한 변화는 오히려 반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을 것 전혜영, http://cafe.naver.com/multiculturefamily.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8157
이며 이는 갈등을 야기할 확률을 높일 수 있다. 또한 다문화 사회에 관심을 가지고 이를 연구하는 사람들 중 많은 수가 다문화 사회에서의 문제나 갈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데, 단순한 인터넷 검색의 결과만으로도 이를 증명할 수 있다. 인터넷 포털사이트에 ‘다문화 사회’를 입력, 검색한 결과, 연관검색어로 ‘다문화가정 문제’, ‘다문화가정 차별’이 상위에 랭크되었다. 또한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을 통한 검색 결과, ‘다문화’와 ‘갈등’이 제목에 포함된 학위논문 239건, 국내 학술지논문 137건, 단행본 188건, 기타자료 11건이 검색되었다.
이는 다양한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모인 다문화 사회 속에서 갈등이 발생할 확률이 높으며 그것이 사람들의 인식 속에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즉, 다문화에서 갈등이란 요소는 짚고 넘어가지 않을 수 없는 것으로, 다문화 사회 속에서의 갈등과 그것에 대처하는 다양한 방식을 사회과에서 다루는 것은 반드시 필요하며 의미 있는 일이 될 것이다.

(2) ‘갈등’을 다루는 다양한 방식 전희옥, pp.86-87.


전희옥(2002)의 연구에서 사회과 갈등문제교육의 내용을 다음의 몇 가지로 정리하여 제시할 수 있다.
첫째, 갈등의 사례를 제시하여 갈등해결의 실천을 유도하는 내용이다. 갈등 및 해결의 직접적인 경험은 학습효과의 극대화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나, 사회 속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갈등을 모두 직접 겪어보는 것은 불가능하다. 교과서 및 탐구 자료를 통한 사례제시와 실천유도의 갈등문제교육은 사례를 통해 사회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갈등을 간접적으로나마 이해하고 이와 관련된 정보들을 의식하면서 갈등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내용을 다루고 있다.
둘째, 관계 당사자들 간 갈등을 최소화하기 위한 문화의 형성 내용이다. 두 번째 유형의 형식에서는 각 사회화기관, 가정, 학교, 사회, 세계, 자연 등에서 비폭력적 환경을 조성하는 내용과 다양성과 국제이해를 통한 관용문화를 형성하는 내용이 포함된다. 갈등을 최소화하기 위한 관용문화가 사회 전반에 형성된다면, 갈등문제교육이 이미 발생한 갈등에 효과적인 대응방안을 설정하는 것 이상으로 더 나아가 갈등을 미연에 방지하는 역할을 할 수 있으리
참고문헌
- 참고 문헌 -

곽한영, [사회과 갈등해결교육 모형으로서의 또래 조정 모형에 대한 고찰], 시민교육연구 제 39권 2호, 2007.
김이섭, [독일문화 : 유럽과 한국의 다문화 사회에 관한 고찰 -사회갈등을 넘어 사회통합으로-], 「한국독어독문교육학회」, 제 47권.
네이선 글레이저, 서종남‧최현미 역, [우리는 이제 모두 다문화인이다], 2009.
[다문화 교육을 위한 지침서], 교육과학기술부 홈페이지, 2010.
문화콘텐츠기술연구원 다문화콘텐츠연구사업단 엮음. [다문화의 이해]. 도서출판 경진, 2009.
문화콘텐츠기술연구원 다문화콘텐츠연구사업단 엮음, [다문화주의의 이론과 실제], 도서출판 경진, 2010.
박남수, [다문화 사회의 시민성 육성을 위한 사회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 구성방향], 「사회과 교육연구」, 제 15권 2호, 2008.
전해영, [국내 다문화 사회의 특징과 시사점], 현대경제연구원, 2010.
전희옥, [사회과 교육에서의 갈등문제 교육], 사회과교육연구 제 9호, 2002.
2009년 개정 교육과정 총론(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09-41호)
한준상, [한국 교육의 갈등 구조], 연세대학교 출판부, 19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