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작도구]저작도구의 개념,필요성, 저작도구의 개발환경,시스템구조, 저작도구와 코스웨어, 저작도구의 사례,개발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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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서론

    Ⅱ. 저작도구의 개념

    Ⅲ. 저작도구의 필요성

    Ⅳ. 저작도구의 개발 환경
    1. 배우고 사용하기 쉬워야 한다
    2. 윈도우의 표준 GUI와 지능적인 저작화면이 제공되어야 한다
    3. 멀티미디어자료를 편리하게 다룰 수 있어야 한다
    4. 로직편집 및 실행이 쉽고 편리한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5. 교육적 의도의 표현이 자유로와야 한다
    6. 문제은행 기능과 학습이력 관리를 위한 DB 시스템이 제공되어야 한다
    7. WWW상에서 운영될 수 있어야 하며, 코스웨어 실행 중에 LAN 또는 공중통신망과의 접속 및 통신이 가능하여야 한다
    8. 프로그램과의 자료호환이 용이해야 한다

    Ⅴ. 저작도구의 시스템 구조
    1. 저작지원 모듈
    2. 프로그램 실행 모듈
    3. 객체관리 모듈
    4. 통신 모듈

    Ⅵ. 저작도구와 코스웨어

    Ⅶ. 저작도구의 사례
    1. 오쏘웨어 프로페셔날
    1) Hybrid & Cross-Platform Compatibility(맥과 윈도우즈 동시 지원 - 상호 기반용 저작 도구)
    2) Icon-Based Interface(아이콘 베이스 방식의 저작환경)
    3) Multimedia Intergration - 통합된 멀티미디어 환경의 제공
    4) Extensible Architecture - 외부 확장의 용이성
    5) Navigation Method - 진행방법
    6) 라이브러리와 변수 그리고 함수들
    2. 한올 4.0
    1) 한올 4.0의 특징
    2) 한올 4.0의 주요기능
    3) 하드웨어/소프트웨어 환경

    Ⅷ. 저작도구의 개발 방향
    1. 교육적 의도의 자유로운 표현
    2. 다양한 사용자 수준의 수용
    3. 저작도구와 웹(Web)의 연동
    4. 다양한 저작 방식의 적용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960년 초 BASIC이나 PASCAL, COBOL 같은 일반적인 프로그래밍 언어로 시작된 저작 활동은 점차 한 개의 명령 코드로 몇 개의 프로그래밍 명령어를 대치할 수 있는 저작 언어(authoring language)의 형태로 변화되었다.
    이때 개발된 저작 언어로는 PLATO의 “TUTOR", IBM 3500의 ”COURSEWRITER", TICCIT의 “APT" 등이 있는데, 이들은 특정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는 저작 언어로써 하드웨어에 종속적이라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후에 시스템에 다소 독립적인 ”PILOT", "PLANIT", "NATAL" 등의 저작 언어가 개발되었으나, 역시 명령어를 기본으로 사용해야 하므로 저작자에게 새로운 명령들을 익혀야 한다는 부담감을 주었고, 고수준의 기능 부가를 위해서 새로운 명령들을 계속 부가하게 됨으로써 많은 실효는 거두지 못했다.
    1980년대에 들어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강조되면서 좀 더 사용이 용이하고,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개념이 없는 일반 사용자도 저작이 가능한 도구에 대한 필요성이 증대되었다.
    이러한 요구로 Authorware의 “COURSE OF ACTION(COA)", WICAT 의 ”WISE, SMART", Control Data 사의 “PDP3", "COURSE BUILDER", "COMPOSE" 같은 저작 시스템들이 개발되었고, 메뉴의 선택과 안내만으로도 간단하게 코스웨어의 저작이 가능하게 되었다. 저작 시스템도 역시 고차원적인 기능의 제공을 위해서는 프로그래밍 언어와의 접목
    참고문헌
    고대곤 편저, 멀티미디어 저작도구 PASS2000과 코스웨어 설계, 교육사, 2001
    강명희, 한국의 저작도구 개발 현황과 그 방향, 교육공학연구 6(1), 1990
    심재국, 멀티미디어 저작시스템을 이용한 코스웨어의 개발, 숭실대 석사논문, 1993
    심부성·김상녕·이익현, 상호작용적 코스웨어 개발을 위한 멀티미디어 저작도구의 설계 및 구현, 정보과학회지 13(6), 1995
    안종길, 멀티미디어 저작도구. 정보과학회지 제12권 7호, 서울 : 한국정보과학회, 1994
    허운나, 소집단 학습(협력학습)을 위한 컴퓨터 코스웨어의 설계와 활용, 코스웨어 설계에 관한 기초연구, 한국 교육개발원 연구보고서 KR89-1, 19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