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교육]미디어교육의 정의,의의, 미디어교육의 목표,기본방향, 미디어교육의 이론구조,교육방법, 미디어교육의 문제점,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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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미디어교육의 정의
1. 유네스코 ‘국제 영화․텔레비전 심의회’ 정의
2. 부덴바움의 정의
3. 캐나다 온타리오州의 교육학자 던컨의 정의
4. 한양대 교육학과 권성호 교수의 정의
5. 미국 미디어교육 학자인 보웬의 정의
6. 미국 미디어교육 학자인 신시다인의 정의
7. 펜젠트의 정의

Ⅲ. 미디어교육의 의의

Ⅳ. 미디어교육의 목표

Ⅴ. 미디어교육의 기본 방향
1. Critical decoding
2. Creative encoding
3. Communication in classroom

Ⅵ. 미디어교육의 이론 구조

Ⅶ. 미디어교육의 교육 방법
1. 미디어를 위한 감각 개발
2. 우수한 영화, TV 프로그램 선정
3. 미디어 프로그램에 대한 느낌과 경험 공유
4. 미디어 프로그램 비평
5. 미디어에 대한 지식 학습
6. 미디어 프로그램 분석
7. 미디어 사용
8. 미디어 제작
9. 표현과 제작방법을 이용한 기획 수업(프로젝트 수업)
10. 기술적 미디어의 영향에 대한 상쇄 및 정체성의 강화

Ⅷ. 미디어교육의 문제점

Ⅸ. 향후 미디어교육의 과제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재 미디어 교육에 있어서 가장 큰 변화는 미디어 자체의 변화다. 디지털 기술은 사회 각 분야에 엄청난 변화를 가져왔고 이는 커뮤니케이션 분야 역시 예외는 아니다. 멀티미디어의 출현으로 인해 통합적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적 환경이 창출됨으로써 커뮤니케이션 효율성은 크게 증대하고 있다.
인터넷으로 대표되는 디지털 기술은 사람이 서로 커뮤니케이션하는 방식과 소통의 문화를 바꾸어 놓았다. 즉 인터넷의 하이퍼텍스트적 특성과 소통의 쌍방향성이라는 특성이 전반적인 커뮤니케이션 형태 자체를 변화시키고 있는 것이다.
디지털 문화의 가장 큰 특징인 양방향과 참여의 현상은 교육에 있어서도 중대한 함의를 지닌다. 기존의 교사-학생간의 닫힌 커뮤니케이션 구조, 즉 정보의 전달자로서의 교사와 정보의 수용자로서의 학생간의 일방적인 커뮤니케이션 흐름이 참여를 통한 양방향적 커뮤니케이션 흐름으로 변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축적식 교육(banking system)을 맡아왔던 교사의 역할은 데이터베이스업자에게로 인계된다. 인터넷은 시시콜콜한 일상생활에서 최첨단 물리학에 이르기까지 모든 정보가 새롭게 갱신되고 축적되는 살아있는 데이터베이스인 것이다. 이는 이미 알려져 있는 지식을 습득하도록 하는 기존의 교육방식의 효율성을 축소시키고 있다.
참고문헌
○ 강인경(1999), 미디어 교육의 통합교과적 접근 방안에 관한 연구 - 초등학교 3학년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기선정·김아미 역(2004), 데이비드버킹엄, 미디어교육, 서울 : 제이앤북스
○ 김기태(1999), 미디어 교육이란 무엇인가 : 교사 대상 미디어 교육 강좌, 한국방송문화진흥원
○ 서정숙 외(1987), 미디어 교육의 실제, 서강대학교 출판부
○ 안정임(1995), 미디어 교육 커리큘럼 개발을 위한 이론적 논의, 방송연구 여름호
○ 원용진 외(2003), 미디어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서울 : 한국언론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