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틴아메리카] The Historical Context

 1  [라틴아메리카] The Historical Context-1
 2  [라틴아메리카] The Historical Context-2
 3  [라틴아메리카] The Historical Context-3
 4  [라틴아메리카] The Historical Context-4
 5  [라틴아메리카] The Historical Context-5
 6  [라틴아메리카] The Historical Context-6
 7  [라틴아메리카] The Historical Context-7
 8  [라틴아메리카] The Historical Context-8
 9  [라틴아메리카] The Historical Context-9
 10  [라틴아메리카] The Historical Context-10
 11  [라틴아메리카] The Historical Context-11
 12  [라틴아메리카] The Historical Context-12
 13  [라틴아메리카] The Historical Context-13
 14  [라틴아메리카] The Historical Context-14
 15  [라틴아메리카] The Historical Context-15
 16  [라틴아메리카] The Historical Context-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라틴아메리카] The Historical Context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정복
■ 식민지 시대
■ 포르투갈의 브라질
■The Bourbon Era
■ 독립
■ 외세의 영향
■스페인에 대항한 전쟁들
■Brazilian Independence (브라질 인들의 독립)
■결론
본문내용
16, 17세기에 행해진 아메리카의 정복과 식민지 건설은 이전의 장에서 Marie Price가 설명한 광대한 영토에 대한 착취의 형태로 나타났다. 15세기 후반에 접어들면서 유럽 제국주의자들이 세력 확장에 골몰하여 정복에 나서서 라틴 아메리카 원주민들은 그들에게 패배했고, 종속되었다. 라틴 아메리카는 유럽 대륙이 아닌 지역으로서는 최초로 서구화되었다. 19세기가 되어서야 비로소 유럽인의 지배에 대한 도전이 혁명적인 힘으로 나타났다. 그들은 독립을 쟁취했고, 속박으로부터 벗어나게 되었다. 따라서 3세기나 지속된 식민 체제의 잔재에 대한 이해가 현대 라틴 아메리카의 발전과 이곳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을 해명하는 근본이 될 것이다. 이번 장에서 필자는 유럽인이 새로운 세계에 대해 강요했던 것들과 라틴 아메리카가 독립을 쟁취한 방법에 초점을 맞추어 서술할 것이다.

■ 정복

스페인의 식민지 건설은 1492년 Christopher Columbus가 Caribbean에 도착한 뒤부터 시작되었다. 스페인인들은 그들이 정복한 곳에 사는 인디언들이 저항을 하지 못했기 때문에, 그들로부터 강제로 노동력을 착취할 수 있었다. 그들은 인디언들을 탈취하고, 노예화하는 잔인한 recomienda라는 분배 체계를 일찍부터 갖추었다. 1503년, 스페인 왕은 과거의 체계를 대신하기 위해 encomienda라는 이름의 합법적 체계를 채택하였다. 그때부터 정복자들은 인디언들을 기독교화 해야만 했고, 그들을 공정하게 대해야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디언들을 “문명화시키려는” 제도는 정복자들의 원주민들에 대한 노동력의 착취로 인하여 유명무실해질 수밖에 없었다. 따라서 붙잡힌 인디언들은 사실상 노예나 다름없었다.
유럽으로부터 온 질병에 의해 Caribbean의 인디언 수가 현저히 줄어들자 정복자들은 Florida, Venezuela, Central America, the Yucatan으로 노예사냥 원정을 하게 되었다. 이러한 원정은 탐욕스러운 광물 채집으로 이어졌다. 그 결과 Caribbean에 매장된 작은 금붙이까지도 고갈되어 갔다. 1510년 Cubagua의 섬에서 진주가 발견되자 스페인인들은 Venezuela의 북동부를 점령하였다. 또한 막대한 부로 유명한 도시인 El Dorado를 찾아 나서기 시작하였다.
Hernan Cortes는 중앙 멕시코 고지에 부유한 왕국이 있다는 소식에 따라 1519년 Cuba에서 출발하였다. Cortes와 그의 소규모의 군대는 Aztec의 멸망을 바라던 부족들과 동맹을 맺었다. 그는 Aztec의 강력한 지도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