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갱신을 위한 소그룹 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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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회갱신을 위한 소그룹 운용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교회갱신을 위한 소그룹 운용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의의와 목적
2. 연구의 방법과 진행과정

Ⅱ. 교회와 갱신
1. 교회의 어원적 고찰
2. 교회의 본질
(1) 그리스도의 몸으로서의 교회
(2) 새 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교회
(3) 거룩한 하나님의 성전으로서의 교회
(4) 교제의 공동체로서의 교회
(5) 증거 공동체로서의 교회
3. 교회의 갱신
(1) 교회 갱신의 개념
(2) 교회 본질에 기초한 갱신
(3) 갱신의 도구로서의 소그룹

Ⅲ. 소그룹의 근거
1. 소그룹의 이론적 고찰
(1) 소그룹의 정의
(2) 소그룹의 구성
(3) 소그룹의 형태
2. 소그룹의 성서적 배경
(1) 구약에 나타난 소그룹
(2) 신약에 나타난 소그룹

Ⅳ. 소그룹 활동에 관한 고찰
1. 소그룹의 구성요소
(1) 양육
(2) 예배
(3) 공동체적 교제
(4) 전도
2. 소그룹의 형성과 발전
(1) 소그룹의 시작
(2) 소그룹의 발전단계
3. 소그룹의 운영방법
(1) 언약
(2) 의사소통
(3) 그룹 내의 문제 해결
4. 소그룹의 리더십
(1) 리더십의 변천
(2) 소그룹 리더의 역할
(3) 소그룹의 발전과정에 따른 리더십의 유형

Ⅴ. 교회갱신을 위한 소그룹의 활용분야
1. 소그룹과 조직갱신
2. 소그룹을 통한 교육의 갱신
3. 소그룹을 통한 친교공동체의 회복
4. 소그룹을 통한 선교

Ⅵ. 결론
1. 요약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의의와 목적
1884년 알랜과 언더우드가 한국에 개신교의 문을 연 이래 한국의 개신교는 가히 폭발적이라 할 만큼 부흥을 거듭하여 왔다. 1900년에 18,081명이었는데, 100년 만에 1,000만을 돌파했다. 세계 교회가 한국교회의 괄목할 만한 성장에 그들이 연구할 모델로 주목하고 있을 지경이다. 그러나 수적인 성장의 모델이 될 수 있을 런지는 몰라도 바람직한 교회로서의 모델이 될 수 있을 런지는 의문이다.
부흥에 대해서는 자부심을 갖고 있을지 모르지만, 교회내부 일각에서 벌어지고 있는 현상은 부정적인 요소가 많다. 교단 간의 분열과 반목, 각 교단 내의 불협화음과 교권주의, 각 교회의 경색되고 일방적인 의사결정, 또는 교회 원로들과 지도자간의 반목과 불신, 교회의 거대화로 인한 인간관계의 공동화 현상과 교인들의 일요일 신자화, 그리고 교회 일각의 신비주의적 열광과 교육 부재로 인한 이단에 대한 무방비 상태 등 많은 문제와 과제가 표출되고 있다.
또한 한국에 기독교인이 1,000만을 넘는다고 자부들 하고 있지만, 여전히 이 사회에 대한 영향력이 미치지 못하고 있다. 기독교의 빛이 사회를 비추지 못하고, 기독교의 소금이 사회의 부패를 치료하기는커녕 방지하는데도 너무나 무력한 모습을 하고 있다. 이것은 그동안 교회가 성장하는 것에만 주력하여 수적인 동원은 이룩했지만, 이들을 관리하는 것에 실패했기 때문에 오는 결과이다.
교회 안에는 세상 앞에서 그 모습을 드러내 놓고 있는 가견적인 교회인 99%의 평신도가 있다. 이들이 하나님 나라의 임재를 생활현장에서 자기의 삶을 통해서 구현할 수 있어야 교회는 빛이 되고 소금이 될 수 있을 텐데 방치되어 있다. 또한 교회는 이들이 연결되어 있는 그리스도의 몸이다. 이 몸은 유기체로서 상호의존적인 관계를 갖고 있다. 그런데 교회는 이 교회의 지체들의 관계를 단절시켜 버림으로 유기체로서의 기능을 상실하고 말았다. 결국 교회가 갱신되려면 교회의 지체들을 동원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면, 어떻게 효과적이면서도 교회의 본질에 적합하게 교인을 동원하여 그리스도의 몸으로서의 기능을 감당하게 할 수 있는가? 소그룹은 이러한 교회의 본질적인 면과 기능적인 면을 수용할 수 있는 기초구조로서 타당성을 가지고 있다. 소그룹은 교회로 하여금 가장 신속하게 교회의 본래적 기능을 회복하는데 최선의 구조이며, 교회 운영에 있어서도 소그룹이 기본단위로서 교회의 모든 사역의 근간이 될 때 교회의 본래적 기능이 회복될 것이다. 그러면 그동안 소그룹이 교회에 없었는가? 물론 그렇지 않다. 구역, 남여 전도회, 위원회 등의 소그룹의 형태를 가지고 있는 조직체계는 있다. 하지만, 단지 기능적으로 대그룹을 축소해 놓은 정도에서 머물고 말았고, 소그룹으로 발휘될 수 있는 자유성이나, 역동성, 개체 간의 활발한 상호관계가 억제되어 있는 상태이다. 따라서 형태만이 아닌 기능적이고 본질적인 면에서 소그룹의 특성이 충분히 채용되는 소그룹 운동이 필요하다. 이렇게 될 때 소그룹은 교회를 갱신시키는 도구이면서 갱신된 모습 그 자체가 될 수 있다. 교회 갱신운동은 항상 근본으로 돌아가려는 열의를 가지고 시작되었고, 기독교 운동의 진수를 찾아내려는 목적으로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다. 그런데 이런 갱신운동자들이 취했던 형태는 소그룹으로 부터 시작된 기도와 교제와 훈련이었다. 이 연구는 왜 소그룹이 교회갱신을 위해 적합한 구조인지를 밝혀 보려는 작은 노력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Ⅰ. 번역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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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5. 래드. 『신약신학』 신성종. 이한수 역, 서울 : 기독교대한출판사, 1984.
H.콘첼만. 『신약성서신학』 김철손외 2인 역, 서울 : 한국신학연구소, 1982.
『새 포도주는 새 부대에』 이강천 역, 서울 : 생명의말씀사, 1980.
『그리스도의 공동체』 김영국 역, 서울 : 생명의말씀사, 1990.
론 투르딩거, 『가정 소그룹모임』 장동수 역, 서울 : 기독교문서선교회, 1991.
M. 올슨. 『집단행동의 원리』 윤여덕 역, 서울 : 청맄출판사, 1987. 장정삼생. 『소집단활동의 이론과 실제』 이순효 역, 서울 : 박영사, 1987.
미국 IVCF간사팀, 『소그룹리더 핸드북』 정욱배 역,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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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이드 리이드,『소그룹 활동을 통한 교회성장의 비결』 고용수 역, 서울 : 예장총회 교육국, 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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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교회의 갱신』 권명달 역, 서울 : 보이스사, 1985.
『교역 관리론』 박은규 역, 서울 : 대한기독교출판사, 1986.
『만남의 기독교 교육』 김재은 장기옥 역, 서울 : 대한기독출판사, 1981.
하고 싶은 말
신약 교회의 본질은 어원적으로 ‘에크레시아’라는 말을 쓰고 있다. 이 용어의 의미는 경건하고 의로운 백성의 모임이란 측면이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대전제 아래 신약교회가 추구했던 교회 형태는 그리스도의 몸으로서 새로운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거룩한 성전인 유기적인 공동체로서 교제의 공동체로서 그리고 증거의 공동체로서의 특성을 가진다. 오늘날 교회가 갱신되어야 한다는 의미는 이러한 교회의 본질이 회복되어지는 것을 말한다. 그런데 어떻게 갱신시킬 것인가 할 때 소그룹이 이런 교회를 회복시키는데 중요한 대안으로 등장한다. 소그룹의 특성 안에는 이러한 교회의 본질적 요소를 다 내포하고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