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문명의 충돌과 공존

 1  [행정학]문명의 충돌과 공존-1
 2  [행정학]문명의 충돌과 공존-2
 3  [행정학]문명의 충돌과 공존-3
 4  [행정학]문명의 충돌과 공존-4
 5  [행정학]문명의 충돌과 공존-5
 6  [행정학]문명의 충돌과 공존-6
 7  [행정학]문명의 충돌과 공존-7
 8  [행정학]문명의 충돌과 공존-8
 9  [행정학]문명의 충돌과 공존-9
 10  [행정학]문명의 충돌과 공존-10
 11  [행정학]문명의 충돌과 공존-11
 12  [행정학]문명의 충돌과 공존-12
 13  [행정학]문명의 충돌과 공존-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행정학]문명의 충돌과 공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문명의 충돌

1) 새로운 세계정세
2) 과거와 현재의 문명
3) 보편 문명 근대화, 서구화

4) 서구의 쇠퇴: 세력, 문화 ,토착화
5) 경제와 인구, 도전하는 문명

6) 세계질서의 재편과 문명
7) 문명은 21세기 신패러다임인가?
8) 문명의 충돌, 지구의 마지막인가?

2. 문명의 공존
1부. 비판
2부. 구상
문화, 문명, 국가, 사회
사회 위기와 통찰력
현대의 전쟁과 갈등
3부. 분석
서구 문명의 정체성
황색 위험?
이슬람의 여러 얼굴
맨발 벗은 원자력
세계 정치의 사각지대
4부. 전망
세계 정치의 발전 방향
무엇을 할것인가?

본문내용
사무엘 헌팅턴의 `문명의 충돌`
「문명의 충돌」은 미국 하버드대 정치학 교수로서 보수적 주류 정치학을 대표해온 정치학자인 새뮤얼 헌팅턴의 이다. 헌팅턴은 1992년 `포린 어페어즈(foreign affairs)`에 이란 글을 통해 `문명충돌론`을 제기했으며, 1996년에 펴낸 저서 에서 냉전의 종언과 함께 국제정치의 가장 심각한 분쟁은 문명들간의 충돌이라고 주장했다. 헌팅턴이 문명권을 구분하는 1차 기준은 종교이며, 이에 따라 기독교권, 정교권, 이슬람권, 유교권, 불교권, 힌두권 등이 설정된다. 이외에 라틴아메리카권, 아프리카권(비이슬람), 일본권 등도 설정된다. 그는 `이념은 가고 그 자리를 문명이 차지한다`면서 `이념의 갈등이 문명의 갈등으로 부활되고 그 중심에 기독교 서구문명 對 이슬람 및 아시아 유교문화권의 충돌이 있을 것`이라고 했다.

1) 새로운 세계정세
A) 국기와 문화성
1994년 4월 18일 사라예보에서 2천여 명의 군중이 사우디아라비아와 터키의 국기를 흔들며 집회를 가졌다. 사라예보 시민들은 자기네가 이슬람 세력과 연대하고 있음과 그들의 진정한 벗이 누구인지를 분명히 밝혔다. 1994년 10월 16일 로스엔젤레스에서 7만여 군중이 불법 체류자와 그들의 자녀의 복지 혜택을 대폭 박탈하는 주민 투표 제안 187호에 항의하면서 ‘멕시코 깃발의 바다’ 아래 행진을 벌였다.
1부 : 사상 최초로 세계 정치가 다극화, 다문명화
2부 : 비서구 문명들은 전반적으로 자기 고유문화의 가치를 적극적으로 내세운다.
3부 : 문명의 기반을 둔 세계 질서가 태동, 국가들은 자기 문명권의 주도국 혹은 핵심국을 중심으로 뭉친다.
4부 : 보편성을 자처하는 서구의 자세는 다른 문명, 특히 이슬람, 중국과 갈등을 빚고있다.
5부 : 서구의 생존은 미국이 자신의 서구적 정체성을 재인식하고 자기문명을 보편이 아닌 특수한 것으로 받아들이면서 비서구 사회로부터 오는 위협에 맞서 힘을 합쳐 자신의 문명을 혁신하고 수호할 수 있느냐 없느냐에 달려 있다.
B) 세계의 다극화, 다문명화
가장 위험한 문화적 분쟁은 문명과 문명이 만나는 단층선에서 발생한다.(편승과 견제의 원리)
C) 세계상의 비교 : 현실성, 경제성, 예측성
㉠ 경제성을 위해 현실성을 희생시키지도 않으며, 국가 패러다임이나 혼돈 패러다임처럼 현실성을 위해 경제성을 희생시키는 방식도 아니다.
㉡ 통합력이 현실로 존재하고 있으며 그것이 문화적 자기주장과 문화적 자기의식의 저항력을 낳고 있다.
㉢ 하나의 서구와 다수의 비서구로 나누어져 있다.
㉣ 국민국가의 이해관계, 결속, 갈등은 점차 문화적, 문명적 요인의 의해 규정된다.
㉤ 안정을 저해하는 가장 큰 위협을 낳는 갈등은 상이한 문명의 속한 국가나 집단간의 분쟁이다.
그 예로는 1993년 초반 현제 세계에서 벌어지고 있는 48건의 분쟁 가운데 절반의 조금 못 미치는 수가 상이한 문명의 속한 집단들 사이에 갈등이다. 냉전종식 이후에 전개된 수많은 사태들은 문명 패러다임에 부합되며 그 패러다임으로부터 어느 정도 예측 가능하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