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합리론과 경험론의 구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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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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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근대 철학과 합리론, 경험론의 시작

◈합리론

데카르트

스피노자

라이프니츠

◈경험론

로크

버클리



◈경험론과 합리론의 구분 및 비교

참고 문헌

본문내용

스피노자
스피노자는 데카르트의 이원론에 반하여 일원론을 주장했다. 즉, 분리된 실체를 하나로 묶어 단 하나의 실체를 주장한다. 스피노자는 실체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실체란 자신의 내부에 있으면서 자신에 의해서 생각되는 것이다. 나는 여기서 자신의 개념을 형성하기 위하여 다른 어떤 것의 개념에도 의존하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이렇듯, 상호연결되어 인과적으로 움직이는 하나의 시스템을 스피노자는 ‘자연’이라 한다.
스피노자는 우주 밖의 초자연적인 존재를 인정하지 않았고, 그것을 자연의 체계 속에 포함시켰다. 따라서 스피노자가 인정하는 것은 자연 뿐이며, 그가 말하는 실체로서의 신은 초월자가 아니라 자족적, 독립적으로 실재하는 단 하나의 존재인 ‘자연’이다. “신은 곧 자연”이다. 존재하는 모든 것은 신 안에 있다는 뜻으로, 일종의 범신론이다. 스피노자의 신은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을 초월한 전지전능한 존재인 그리스도교의 신과는 사뭇 다르다. 즉, 신은 모든 사물의 내재적인 원인일 뿐 어떤 초월적인 원인으로 보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 세상 사물들은 신의 얼굴이 다르게 표현된 것이며, 각 사물들에 신이 깃들었다는 것이다.
실체 즉 신인 자연은 무한한 생산 작용을 하는 능산적 자연이다. 이 신은 순수한 힘, 역량, 에너지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능산적 자연의 작용으로 산출된 자연은 소산적 자연으로, 무한 실체인 신이 만든 결과물인 자연 일체를 말한다.
스피노자 철학을 이해하는 데 또 하나의 중요한 개념은 ‘속성’과 ‘양태’다. 속성은 실체의
참고문헌
1. 서양 근대철학 : 백종현 지음. 철학과현실사. 2001년
2. 서양철학사의 이해 : 이해박영식 지음. 철학과현실사. 2000년
3. 합리론 : F.콜폴스톤 지음/ 김성호 옮김. 서광사. 1996년
4. 영국경험론 : 김효명 지음. 아카넷. 2001년
5. 대학생을 위한 서양철학사 : 양해림 지음/ 궁미디어. 2009년
6. 생각하고 토론하는 서양철학이야기 : 연효숙 지음/ 책세상. 2006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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