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가공학] 마치현 요구르트

 1  [식품가공학] 마치현 요구르트-1
 2  [식품가공학] 마치현 요구르트-2
 3  [식품가공학] 마치현 요구르트-3
 4  [식품가공학] 마치현 요구르트-4
 5  [식품가공학] 마치현 요구르트-5
 6  [식품가공학] 마치현 요구르트-6
 7  [식품가공학] 마치현 요구르트-7
 8  [식품가공학] 마치현 요구르트-8
 9  [식품가공학] 마치현 요구르트-9
 10  [식품가공학] 마치현 요구르트-10
 11  [식품가공학] 마치현 요구르트-11
 12  [식품가공학] 마치현 요구르트-12
 13  [식품가공학] 마치현 요구르트-13
 14  [식품가공학] 마치현 요구르트-14
 15  [식품가공학] 마치현 요구르트-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식품가공학] 마치현 요구르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개요
- 마치현 소개
- 마치현 이용 타제품들
- 마치현 내 항염증 물질 추출 방법
- 마치현의 항염증 메커니즘과 실험
- 균주 선발 과정
- 마치현 요구르트 생산 과정
- 마치현 요구르트의 장단점
- 결론
본문내용
쇠비름 10kg를 메탄올(MeOH)을 용매로 하여 110도 추출 기에서 3회씩 반복 추출하고 Rotary evaporator (증류 농축장치)를 이용하여 감압 농축한 후 메탄올 추출물 (이하 PM) 2091.9g을 얻었다.
위에서 얻은 PM 중 1544.1g을 뜨거운 물에 녹인 후 chloroform (CHCl3)를 이용하여 분획한 후 각 층을 농축하여 물 층 (PW) 950g과 CHCl3 층 (PC) 9.2g을 얻었다.
PW를 뜨거운 물에 녹여 Diaion HP-20 으로 column chromatography (용매: H2O → 30% MeOH → 60% MeOH → 100% MeOH) 를 실시하였다. Column chromatography를 실시하는 중 일정간격으로 Thin layer chromatography (TLC)를 하여, TLC 상 성분 패턴이 다른 것들은 다시 세부 분획을 나누고 각각을 농축하였다.
그 결과 H2O fraction인 W1, W2, W3 (1001.4g), 30% MeOH fraction 인 M3-1, M3-2, M3-3, M3-4 (24.3g), 60% MeOH fraction인 M6-1, M6-2, M6-3 (22.5g) 과 MeOH fraction인 M (1.82g)을 얻었다.
Nitrite (NO) assay와 PGE2 assay, iNOS와 COX-2의 Western blotting을 통해 항염증 작용이 강한 것으로 나타난 W1과 M3-2 분획을 이용하여 세분획 및 물질의 분리를 하였다.



[Reference]
1. 마치현 추출물 및 그 분획의 항염증 및 항산화 활성/ 강봉석, 서울: 경희대 대학원, 200708,

- 쇠비름(마치현) 추출물의 항염증 메커니즘과 실험

염증(Inflammation)이란 균의 감염, 열, 외상, 항원항체반응 등 생체조직의 기질변화를 초래하는 침습에 대한 생체의 방어 기전이다. 염증을 병리조직학적으로 볼 때에는 혈관 투과성 항진과 과립구 및 대식세포와 같은 세포의 침윤이 커다란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그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세포로 대식세포와 helper T cells을 들 수 있다. 세균을 비롯한 외부 이물질이 체내로 침입하면 조직 또는 혈액에 존재하는 대식세포가 이를 인식하여 탐식작용을 한다. 이때 대식세포는 자신이 탐식한 세포를 소화하여 침입된 물체의 존재를 알리는 항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러한 과정에 CD4+ T세포는 대식세포와 상호작용함으로써 interferon-γ, tumor necrosis factor-α 및 interleukin-6 등과 같은 사이토카인을 생성하고 이들 사이토카인은 대식세포를 자극하여 더욱 활성화시킨다. 이와 같이 활성화된 대식세포는 염증성 매개물질을 생성하여 염증반응을 촉진하는데, 면역제어가 되지 않을 경우 급성 또는 만성 염증을 야기하는 단계로 발전하게 된다.
염증반응에 관여하는 대표적인 염증 매개물질이 Prostaglandin E2 (PGE2)이다. Prostaglandin(PG)은 세균의 감염에서 유래한 lipopolysaccharide (LPS) 혹은 외부 자극에 의해 세포막 지질 성분이 phospholipase A2에 의해 생성되는 arachidonic acid로부터 만들어지는 불포화지방산에 속하는 호르몬이다. 또 arachidonic acid는 phospholipase A2에 의하여 세포질 안으로 유리된 후 lipoxigenase에 의하여 leukotrien이 생성되며 cyclooxygenase(COX) 효소의 작용을 받아 산화되어 PG을 합성하는데, ①PGE2와 PGI2는 혈관 투과성 항진에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COX의 2가지 isoform 중 ②COX-2는 정상적인 상태에서는 발현되지 않다가 염증 자극, cytokine(IL-1), growth factor 등의 자극에 의하여 유도되어 염증 조직, 활막세포, 대식세포 등에서 발현되는 효소로 염증 반응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면역과 염증에 관련된 cytokine 중에서 IL-1 β, IL-6 및 TNF-α는 대식세포에서 생산되는 대표적인 염증성 cytokine으로 보고되어 있다. 특히 TNF-α는 염증이 발생된 부위에서 높은 농도로 존재한다. ③TNF-α가 분비되면 NF-κB가 활성화 되는데, NF-κB는 cytokine,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