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복잡경영과 커뮤니케이션

 1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복잡경영과 커뮤니케이션-1
 2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복잡경영과 커뮤니케이션-2
 3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복잡경영과 커뮤니케이션-3
 4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복잡경영과 커뮤니케이션-4
 5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복잡경영과 커뮤니케이션-5
 6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복잡경영과 커뮤니케이션-6
 7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복잡경영과 커뮤니케이션-7
 8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복잡경영과 커뮤니케이션-8
 9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복잡경영과 커뮤니케이션-9
 10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복잡경영과 커뮤니케이션-10
 11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복잡경영과 커뮤니케이션-11
 12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복잡경영과 커뮤니케이션-12
 13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복잡경영과 커뮤니케이션-13
 14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복잡경영과 커뮤니케이션-14
 15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복잡경영과 커뮤니케이션-15
 16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복잡경영과 커뮤니케이션-16
 17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복잡경영과 커뮤니케이션-17
 18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복잡경영과 커뮤니케이션-18
 19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복잡경영과 커뮤니케이션-19
 20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복잡경영과 커뮤니케이션-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복잡경영과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Ⅰ.서 론
1. 복잡계의 정의
Ⅱ. 복잡계의 특징과 구성요소
1. 복잡계의 특징
2. 복잡계의 구성요소
3. 복잡경영의 실체
Ⅲ. 복잡계 경영을 활용하는 기업사례
1. 소니 (SONY)
2.1997년 한국의 IMF 위기
3. 웰치와 거스너의 사례
Ⅳ. 복잡계의 한계 및 활용방안
1. 복잡계의 한계
2. 복잡계의 활용방안
Ⅴ. 결론
< 참고자료 >

본문내용
둘째, 복잡계 구성요소들의 상호작용은 흔히 비선형적(nonlinear)이다.
상호작용의 비선형은 혼돈과 관계된 놀라운 변화를 일으킨다. 극히 작은 요동도 구성요소들 사이를 전파해나가면서 증폭되어 커다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1918~1919년 세계를 떨게 했던 스페인 독감은 미국의 한 신병훈련소에서 처음 발생했다. 이후 제 1차 세계대전에 참전한 미군을 따라 유럽 곳곳에 퍼져 나가기 시작하여 18개월 만에 세계 인구의 20%정도가 감염되고 2.5~5%가 사망했다. 이메일의 첨부파일 형태로 전파되는 컴퓨터 바이러스는 개발자들이 불과 수십, 수백 곳에 이메일을 보내더라도 인터넷으로 연결되어 있는 컴퓨터들을 통해 매우 빠르게 전파된다.

셋째, 복잡계 구성요소들의 상호작용은 흔히 되먹임 고리(feedback loop)를 형성한다.
구성요소들 사이의 상호작용은 한쪽 방향으로만 이뤄지지 않고 다양한 경로를 거쳐 자기 자신에게 돌아오는 경우가 많다. 이 되먹임은 변화를 진정시키기도 하지만(음의 되먹임), 거꾸로 변화를 증폭시키기도 한다(양의 되먹임). 1929년 세계대공황은 최대의 채권국이던 미국이 자국의 산업을 보호하기 위해 스무트-홀리관세법을 통과시켜 유럽으로부터 수입을 제한하는 조치를 취하면서 걷잡을 수 없이 악화되었다. 채무에 시달리던 유럽의 경제 시스템은 수출판로가 막히면서 서서히 붕괴되었고, 견디다 못한 유럽 각국은 보복조치로 이에 대응했다. 이로 인해 거꾸로 미국의 경제도 연달아 붕괴되었다. 복잡계에서는 이와 같은 되먹임 고리를 통해 전혀 예기치 않았던 방향의 결과가 종종 관찰된다.

넷째, 복잡계는 열린 시스템이며 그 경계가 불분명하다.
시스템이 열려 있다는 이야기는 외부환경과 차단되어 있지 않고 끊임없이 영향을 주고받는다는 것이다. 이 영향은 추상적인 에너지와 정보, 무형자산 같은 것일 수도 있고, 구체적인 물질과 사람, 유형자산 같은 것 일 수도 있다. 이 때문에 복잡계는 그 경계가 종종 불분명하며 자연적으로 정해지는 것이 아니라 관찰자의 의도에 따라 달라진다. 예를 들어 사람은 음식물을 먹으면서 삶에 필요한 에너지를 얻는다. 음식을 먹으면 소화기관에서 흡수되어 우리 몸의 일부를 형성하는데, 과연 언제부터 이 음식이 인체라는 복잡계의 경계 안으로 들어온다고 이야기할 수 있을까? 음식물을 입에 넣었을 때로 간주해야 할까, 아니면 완전히 분해되어 피에 녹아들었을 때로 간주해야 할까? 한편 기업은 영업 이익 외에도 지분관계를 통행 타사의 이익을 자본이익의 형태로 받아들인다. 소요지분을 공유하여 공통의 이해를 가지고 있는 기업들은 어떻게 그 경계를 이야기할 수 있을까? 법과 제도에서 정하는 상호출자와 소유지분의 제한은 인위적인 가이드라인일 뿐이지, 이를 준수했다고 두 기업이 분리되었다고 이야기할 수는 없는 일이다. 경우에 따라 이들을 하나의 기업집단으로 간주하여 분석해야 할 때도 있으며, 별도의 기업으로 간주해야 할 때도 있다.

다섯째, 복잡계의 구성요소는 또 다른 복잡계이며 종종 끊임없이 적응해나간다.
시장을 구성하는 기업, 다시 그 기업을 구성하는 부서, 부서를 구성하는 인간, 인간을 구성하는 세포는 모두 하나의 복잡계이다. 이들은 서로 다양한 영향을 주는 데 그치지 않고 스스로 환경을 변화시키며 끊임없이 적응해나간다. 소비자들이 창출해내는 새로운 기업환경에 적응하지 못하는 기업은 시장에서 퇴출되며, 기업은 피고용인에게 추가 교육과 인센티브를 통해 적응을 요구하고, 오구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피고용인은 해고한다. 사회•경제계에서 흔히 관찰되는, 적응하는 구성요소들로 이루어진 복잡계를 특히 복잡적응계(CAS, complex adaptive system)라고 한다.
결국, 복잡계는 위와 같은 특징을 지님으로써 창발현상을 보이는 시스템이라고 정리할 수 있다.

1) 그 외의 복잡계 특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