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e-Learning] 소셜네트워크 SocialNetwork를 이용한 창의적 인재 개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 목적
2. 내용
3. 방법
3.1 분석
① 요구분석
② 학습자 특성 분석
③ 학습환경분석
3.2 설계
① 행동목표 진술
② 평가도구 설계
③ 교수전략 결정
④ 교수매체 선정
3.3 개발
① 교수자료 개발
② 형성평가
③ 교수자료 수정
3.4 실행
3.5 평가
4. 제언
본문내용
3.2 설계 ① 행동목표 진술
행동목표진술을 주장한 대표적인 학자는 Mager인데 그는 수업목표는 행동적 용어로 진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행동목표는 수업목표의 명료성을 높이기 위한 진술방안이며 수업목표 진술에 필요한 3가지 요인으로 [관찰가능한 행동 + 이러한 행동이 일어나는 환경으로서의 조건 + 행동의 도달 수준]이 있다.
1. 영화 소셜네트워크
(1) 영화의 내용을 이해한다
(2) 영화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파악한다
(3) 영화속의 단어, 도구의 의미를 이해한다
(4) 페이스북의 구성요소를 이해한다
(5) 페이스북의 성공요인을 이해한다
(6) 페이스북이 나아가고 있는 방향을 이해한다
2. 인간과 소셜네트워크
(1) 인간의 기본 특성을 이해한다
(2) 인간의 기본 욕망을 이해한다
(3) 스마트폰이 소셜네트워크의 발달에 미친 영향을 이해한다
(4) 소셜네트워크와 관련된 사회적 이슈를 파악한다
3. 창의적 아이디어
(1) 창의적 아이디어로 기업을 성공시킨 사례를 파악한다
(2) 창의적인 사람을 파악한다
(3) 그 사람들이 어떻게 창의적인지 이해한다
4. 창의적 인재
(1) 창의적 인재가 필요한 이유를 파악한다
(2) 창의적 인재를 키울 방향을 이해한다
(3) 창의적 인재의 자질을 파악한다
5. 교육과의 접목
(1) 소셜네트워크가 교육에 어떤 영향을 미칠것인지 이해한다
(2) 소셜네트워크를 교육에 어떻게 접목시킬 것인지 이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