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중심 단기가족치료] 해결중심 단기가족치료의 이론과 방법

 1  [해결중심 단기가족치료] 해결중심 단기가족치료의 이론과 방법-1
 2  [해결중심 단기가족치료] 해결중심 단기가족치료의 이론과 방법-2
 3  [해결중심 단기가족치료] 해결중심 단기가족치료의 이론과 방법-3
 4  [해결중심 단기가족치료] 해결중심 단기가족치료의 이론과 방법-4
 5  [해결중심 단기가족치료] 해결중심 단기가족치료의 이론과 방법-5
 6  [해결중심 단기가족치료] 해결중심 단기가족치료의 이론과 방법-6
 7  [해결중심 단기가족치료] 해결중심 단기가족치료의 이론과 방법-7
 8  [해결중심 단기가족치료] 해결중심 단기가족치료의 이론과 방법-8
 9  [해결중심 단기가족치료] 해결중심 단기가족치료의 이론과 방법-9
 10  [해결중심 단기가족치료] 해결중심 단기가족치료의 이론과 방법-10
 11  [해결중심 단기가족치료] 해결중심 단기가족치료의 이론과 방법-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해결중심 단기가족치료] 해결중심 단기가족치료의 이론과 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해결중심 단기가족치료의 중심철학

2. 해결중심단기가족치료의 기본 관점과 목적

3. 해결중심 단기가족치료 접근의 가정
1) 긍정적인 측면 문제해결측면, 그리고 미래에 초점을 맞출 때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를 유도할 수 있다. 그러므로 문제중심의 대화보다 해결중심의 대화가 이루어진다.
2) 클라이언트가 제시하는 문제가 일어나지 않는 예외상황을 치료자와 클라이언트는 발견할 수 있으며 이것은 해결점을 찾아가는 데 활용될 수 있다.
3) 변화는 항상 일어나고 있다.
4) 작은 변화는 큰 변화로 나아갈 수 있다.
5) 클라이언트는 항상 협조하고 있다. 그들은 변화가 어떻게 일어나는지에 대해 자신들이 생각하는 바를 치료자에게 보여준다. 치료자가 클라이언트의 생각하는 바를 이해하고 적절히 행동을 한다면, 클라이언트와의 협동작업은 이루어진다.
6) 클라이언트는 자신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필요한 모든 것을 가지고 있다.
7) 의미와 체험은 상호작용 속에 제공된다. 의미는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이며, 매체이다. 우리는 체험에 의미를 부여하며, 동시에 체험은 자신의 것이 된다. 의미란 외부세계의 영향없이 강요되는 것이 아니다.
8) 행동과 묘사는 순환적이다.
9) 의미는 반응 속에 있다.
10) 치료는 클라이언트를 전문가로 여기고 해결점 혹은 목표지향으로 나아가는 하나의 노력이다.
11) 클라이언트가 어떻게 목표를 설정하고 무엇을 하는가에 있어 작은 변화는 클라이언트 자신들이 가지게 될 미래의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친다.
12) 치료팀의 구성원은 치료목표를 함께 나누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이다.

4. 치료자와 클라이언트 관계유형
1) 고객형
2) 불평형
3) 방문형

5. 해결중심 단기가족치료의 목표설정
1) 내담자에게 중요한 것을 목표로 한다.
2) 작은 것을 목표로 한다.
3) 구체적이고 행동적인 것을 목표로 한다.
4) 없는 것보다 있는 것에 관심을 둔다.
5) 목표를 종식보다 시작으로 간주한다.
6) 내담자의 생활에서 현실적이고 성취 가능한 것을 목표로 한다.

6. 상담 시 질문의 요령
1) 예외질문
2) 기적질문
3) 척도질문
4) 대처질문

7. 해결중심 단기가족치료의 절차

8. 해결중심 단기가족치료이론의 효과 및 평가
1) 해결 중심적 단기가족치료의 효과
2) 치료이론에 대한 평가

참고자료
본문내용
1. 해결중심 단기가족치료의 중심철학

과거 정신분석의 전통이나, 정신과적인 전통, 또는 행동주의적 전통 하에서는 '무엇이 문제의 원인인가'의 질문에 집중하지만 각기 다른 해답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1950년대에 인공두뇌학이 탄생한 이후, 치료모델을 만든 사람들은 새로운 질문을 함으로써 새로운 해답을 얻기 시작했다. 모델을 만든 사람들은 무엇은 '무엇이 문제의 원인인가'라는 일차적인 질문을 '무엇이 문제를 지속시키는가?'로 바꿈에 따라 획기적으로 새로운 방향이 시작되었다. 이 질문은, 문제란 지속된다는 것을 전제하며 문제의 원인보다는 문제의 지속에 더 중점을 두고 있다(John L. Walter, Jane E. Peller, 하나의학사, 1993).
'무엇이 문제를 일으키는가?'와 마찬가지고 치료모델을 만든 사람들은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인정한다. 그러나 문제는 지속되고 있으며 문제와 그 지속 사이에는 어떤 관계가 존재한다는 것을 전제한다.
그리고 '어떻게 해결책을 구축해 나가는가?'의 질문을 통해 돕는 것이다. 해결 중심적 단기가족치료가 지향하는 상담의 중심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첫째는, 내담자가 무엇을 하지 않는가 보다는 내담자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정의하는 것이다. 내담자의 대부분이 자신이 원하지 않는 것을 이야기한다. 그들은 자신들의 욕구불만과 고통에 너무 빠져 있어서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진실 되게 생각해 보지 않았던 것처럼 보인다. 때때로 우리는 내담자들이 진정 무엇을 원하는 지를 분명히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우리의 모든 기술을 동원하고 지지해 주어야 한다.
둘째는, 무엇이 도움이 되는가를 찾아 그것을 더 하는 것이다. 잘못했던 것에 관심을 두는 대신에 성공한 것과 성공하게 된 구체적인 방법들에 더욱 관심을 두고 그것을 더 하게 하는 것이다(김인수 외, 1998).
셋째는, 효과가 없다면 다시는 같은 방법을 사용하지 않고 다른 방법을 사용한다. 우리 문화에서는 어떤 일이든 효과가 없어도 지속하는 것을 강조했지만, 내담자의 강점을 발견해 다른 방법을 시도하게 하는 것을 해결중심 단기가족치료는 지향한다.
앞서 말한 세 가지 원칙은 단기적으로 가족치료를 성공적이며,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좋은 방향을 제시하게 된다. 전화를 통해 가족상담을 하게 될 경우에도 단회적 압박감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무엇이 문제의 원인인가'보다 오히려 '무엇이 문제를 지속시키는가?'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내담자 중에 해결책을 원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어떻게 해결책을 구축할 것인가?'를 내담자와 함께 만들어 간다면 효과적인 전화 상담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 김인수 외, 무엇이 좋아졌습니까? - 해결중심치료의 적용, 동인, 1998.
• 김윤주, 빈곤 가족에 대한 해결중심 단기가족치료 접근, 가톨릭 대학교 대학원 논문, 1996.
• 송성자․김정택. 해결중심 단기가족치료의 관점과 치료전략, 한국가족 치료학회지, 제2권, 한국가족치료학회, 1994.
• 송성자, 한국문화와 가족치료 : 해결중심 접근, 법문사, 2001.
• 이정은, 만성질환자 자녀를 대상으로 한 해결중심 집단 효과성 연구,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0.
• 정문자 외, 해결중심단기가족치료, 학지사, 2008.
• John L. Walter, Jane E. Peller, 단기가족치료, 하나의학사, 1993.
하고 싶은 말
해결중심단기가족치료의 중심철학, 기본관점과 목적, 접근의 과정, 관계 유형, 목표설정, 질문의 요령, 절차, 효과 및 평가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