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한국대중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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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매스컴] 한국대중음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대 중 음 악 >
1. 대중 음악의 의의와 탐구의 필요성
2. 우리나라 대중음악의 역사
3. 대중 음악의 문제점
4. 대중 음악의 지향점
< 음반의 역사 >

1. 우리나라 음반 산업의 역사
2. 음반 유통경로
3. 음반규모
4. 음반관련법
5. 음반산업의 문제
▣ 한국 대중음악의 나가야 할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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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70년대 이전

우리나라의 대중음악은 트로트에서 출발한다. 트로트 음악은 한국 대중음악의 본질과 역사를 이해하는 최초의 관문이다. 그것은 저질과 왜색 그리고 애상이라는 비판적 혐오의 딱지에도 아랑곳없이 묵묵하게 자신의 영역을 저인망식으로 조직화해 나가며 대중의 음악적 무의식을 지도해 왔다. 점점 세를 넓혀 가는 대중음악에 대해 최소한의 애정이라도 보여야 된다고 생각했던 이하윤이나 유한철 같은 지식인 몇몇을 제외한다면 식민지의 식자층이 대중음악을 백안시하는 풍조가 형성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이와 같은 분화의 동력이 지식인층에 의해 대중음악을 '유행가'라는 용어로 차별화 시킬 수밖에 없었던 이유이다.
엄청난 산업적 발전을 거듭하고 있었던 대중음악권은 자신들에 대한 지식인층의 이러한 무시를 무시함으로써 응수했다. 이들은 이미 광범한 대중적 기반을 확보하고 있었으므로 고작해야 학교나 지면매체 정도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 한줌밖에 안 되는 식자층의 태도를 유념하지 않았던 것이다. 더군다나 이난영과 남인수로 대표되는 스타시스템의 등장에 따라 대중음악은 전국적인 지배력을 공고히 하기에 이르렀고 1930년대 중후반 과 은 말 그대로 전 국민의 애창곡이 되었다.
그러나 이 지식인과 대중의 분리가 단순한 우연이 아니라 일제 당국의 식민통치의 주요한 정책이었다는 사실이 우리들의 발걸음을 멈추게 한다. 총독부는 식민지 민중들의 단결을 막기 위해 무엇보다도 이념적 지도층과 대중과의 분리를 넘어 대립하게끔 만들었고 또 다른 한편으로 지도층 내의 좌우분열을 기도했다.
참고문헌
한국 영상음반 협회 (http://www.riak.or.kr)
문화 관광부 (http://www.mct.go.kr)
한국 음반산업 협회 http://www.riak.or.kr
가슴 http://www.gaseum.co.kr
sun-music http://sun-music.co.kr/gayo.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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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대중가요사 - 이영미 -
우리 대중 음악 읽기 - 이우용 -
스타 시스템 - 김호석 -
대중문화론 - 강현두 -
우리 대중가요의 종합진단 - 이상희 -
대중문화의 이해 - 김창남 -
서태지 담론 - 김현섭 -
월간 GMV 1 월, 2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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