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연구 및 영상문법 분석(영화 인셉션)] - 시놉시스, 케릭터(등장인물), 스토리, 편집기법 분석, 샷 분석, 미장센, 셔레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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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 연구 및 영상문법 분석(영화 인셉션)] - 시놉시스, 케릭터(등장인물), 스토리, 편집기법 분석, 샷 분석, 미장센, 셔레이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작품 개요 (p. 3)
※용어정리 (p. 4)

2. 세부 작품 구성 (p. 6)
※관계 구조도 (p. 5)

3. 편집의 기본 원칙
가. 180도 법칙 (p. 14)
나. 시선의 일치 (p. 16)
다. 동작 행위의 일치 (p. 17)
라. 움직임 방향의 일치 (p. 17)

4. 고전적 편집 기법
가. 설정 – 분절 – 재설정 샷 (p. 19)
나. 시점 편집 (p. 20)
다. 숏 사이즈의 변화 (p. 21)
라. 30도의 법칙 (p. 21)
마. 시공간의 전환 (p. 22)
바. 교차 편집 (p. 23)
사. 5도의 법칙 (p. 28)

5. 화면의 구도
가. 심리적 클로저 (p. 29)
나. 루킹룸 / 노즈룸 (p. 30)
다. 헤드룸 / 풋룸 (p. 30)
라. X축 배치 / Z축 배치 (p. 31)

6. 미장센 분석 (p. 32)

7. 셔레이드 분석 (p. 34)
※상징적 의미 (p. 37)

8. 특이한 기법 (p. 39)
본문내용
※상징적 의미※
토템
정의: 영화 인셉션 속에서 토템은 현실과 꿈을 구별하는 도구이다. 현실에선 토템 팽이는 빙글빙글 돌다가 결국 회전을 멈추고 팽이는 쓰러진다. 꿈에서는 토템 팽이는 영원히 계속해서 회전 할 수 있다. 즉 토템 팽이는 현실에서는 물리법칙이 작용하지만, 꿈속에서는 물리법칙이 무시되는 것을 의미한다.

중략

◈ 특이한 기법 ◈
필름 편집
최근 영화는 필름을 자르고 붙여서 편집하는 선형(linear) 편집보다 디지털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간편하고 빠르게 편집하는 비선형(Non-linear) 편집을 사용하고 있다. 헐리우드 영화계에서 선형편집을 사용하는 감독은 손에 꼽을 정도인데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은 대표적인 선형편집으로 영화를 만드는 감독이다. 그 이유는 돈과 시간을 지불하고 자신의 영화를 보러오는 관객을 위해 우리도 그만큼 시간과 노력을 쏟아 부어야 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문서 내 기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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