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플라이애쉬밀도_철근콘크리트역학실험_결과보고서

 1  #2플라이애쉬밀도_철근콘크리트역학실험_결과보고서-1
 2  #2플라이애쉬밀도_철근콘크리트역학실험_결과보고서-2
 3  #2플라이애쉬밀도_철근콘크리트역학실험_결과보고서-3
 4  #2플라이애쉬밀도_철근콘크리트역학실험_결과보고서-4
 5  #2플라이애쉬밀도_철근콘크리트역학실험_결과보고서-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플라이애쉬밀도_철근콘크리트역학실험_결과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실험의 목적
2. 이론
3. 실험 장비
4, 실험 방법(과정)
5. 실험 시 주의사항
6. 실험 결과
7. 결과 분석 (결론)
본문내용
1. 실험의 목적
-고강도콘크리트는 부배합, 즉 단위시멘트 량이 많기 때문에 시멘트 대체 재료인 플라이애쉬, 고로슬래그 미분말 등을 쓰기도 한다. 따라서 콘크리트를 배합설계 하는 데에 있어서 플라이애쉬의 품질을 잘 알고 있어야 할 것이다. 실험을 통해 플라이 애쉬의 밀도를 측정하는 방법을 공부한다.




2. 플라이애쉬와 고로슬래그 (이론)
- 플라이애쉬는 60년 대 이후 주요한 콘크리트용 혼화재로써 오랜 시간에 걸쳐 모르타르 또는 콘크리트에 사용되어 왔다. 최근 대용량 석탄 화력 발전소의 증설이 계속되고 석탄회의 발생은 급속히 증대되고 있어 자원화, 부산물 이용 등의 관점으로부터 플라이애쉬의 유효한 이용 촉진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이것에 대하여 분말도가 높고 미연 탄소분이 적은 플라이애쉬가 콘크리트용 혼화재로 보다 우수한 성능을 갖는다는 평가를 얻어 고도의 분급기에 의한 고분말도 제품이 상품화되고 있다. 또한 종래의 KS규격품 외의 혼화재로써의 이용연구가 행해지는 등 혼화재로써의 유효 이용 촉진이 가속화 되고 있고 혼화재로써의 플라이애쉬의 사용 촉진과 고품질 콘크리트화 및 특수 용토 콘크리트에 적용하기 위한 고품질의 플라이애쉬를 규격화하고 있다.
- 고로슬래그 미분말을 고로 수쇄 슬래그를 건조 분쇄 또는 여기에 석고를 첨가하여 만든다. 고로 수쇄 슬래그는 용광로에서 선철이 생산될 때 부산 되는 용융상태의 고로슬래그를 물로 급랭시킨 것이다. 석고를 첨가하는 경우는 고로 수쇄 슬래그에 적당량의 석고를 첨가하여 혼합 분쇄하여 만들거나 또한 고로 수쇄 슬래그 및 석고를 각각 단독으로 분쇄한 것을 소정의 비율로 배합하여 충분히 혼합하여 만든다. 특히 분쇄와 분급 기술의 진보에 의해 고분말도 제품의 제조가 가능해짐에 따라 고강도 콘크리트와 고유동 콘크리트 등에 대한 새로운 응용분야도 발생되고 있으며, 콘크리트의 혼합 재료로써 유효성이 확인되고 있다. 또 고로슬래그 미분말은 수경성을 가진 고로 수쇄 슬래그를 원재료로 사용하기 때문에 제품의 소성 공정이 필요하지 않게 되어 이산화탄소의 발생이 거의 없고, 현재 사회적으로 요청되고 있는 지구환경 보존과 자원리사이클링 등의 면에서도 좋은 재료이다.
하고 싶은 말
[고려대학교 A+ 채점을 받은 결과보고서 입니다.]

<실험목적>과 <실험이론>, <실험장비>, <실험 절차와 방법>, <실험시 주의사항> 그리고 <실험 결과 및 토의*>순서로 보고서가 핵심적으로 잘 구성되어 있습니다.

무엇보다 *실험 결과 및 토의* 항목을 신중하게 고민하여 작성하였기 때문에 참고자료로서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