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질역학실험_#9_직접전단(결과보고서)

 1  토질역학실험_#9_직접전단(결과보고서)-1
 2  토질역학실험_#9_직접전단(결과보고서)-2
 3  토질역학실험_#9_직접전단(결과보고서)-3
 4  토질역학실험_#9_직접전단(결과보고서)-4
 5  토질역학실험_#9_직접전단(결과보고서)-5
 6  토질역학실험_#9_직접전단(결과보고서)-6
 7  토질역학실험_#9_직접전단(결과보고서)-7
 8  토질역학실험_#9_직접전단(결과보고서)-8
 9  토질역학실험_#9_직접전단(결과보고서)-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토질역학실험_#9_직접전단(결과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시험목적과 소개

흙 시료를 전단상자에 넣어 수직․정하중으로 압밀-배수시킨 후에 전단파괴한다. 파괴과정중 저항력을 측정하여 변형-응력 그래프를 그려서 파괴강도, 잔류강도 및 한계상태 간극비 등을 구하고, Mohr-Coulomb 파괴규준의 강도정수(c&Φ)를 제시한다. 압밀-배수를 생략하기도 하며, 간극수압을 측정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에는 CD-Test 대신하기도 한다.

전단시험은 흙의 강도정수(점착력 c 및 전단저항각 φ)등을 결정하기 위하여 하는 시험이지만 필요에 따라 전단중에 생기는 체적과 형상의 변화를 측정하여 흙의 변형에 관한 정수를 구하는 것도 있다. 표준적인 전단시험에는 직접전단시험, 일축압축시험, 삼축시험이 있다. 일면전단시험은 직접전단시험의 일종으로 수직력을 가한 공시체의 윗측 또는 아래측 부분에 수평력을 가하여, 하나의 전단면을 따라 흙을 전단하는 것이다.
(재래형 시험기에 의한 일면전단시험은 시험시에 있어서의 배수조건을 제어하는 것이 어렵지만 시험이 간편하기 때문에 상당히 많이 행하여지고 있으며 그 결과는 토압계산, 사면의 안정계산, 또는 구조물 기초의 지지계산 등에 이용되고 있다. 재래형의 일면전단시험은 KSF-2343에 규정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직접전단시험은 배수조절을 하지 않고 간극수압이나 부피변화의 측정이 없으므로 시험의 속도가 빠를 뿐 아니라, 시험절차가 간단하여 강도정수만을 목적으로 할 경우 실용적으로 많이 활용되는 시험이다. 즉, 직접전단시험을 통하여 시료가 전단파괴되는 최대수평력을 시료의 단면적으로 나눈 최대전단응력과 수직하중을 단면적으로 나눈 수직응력을 얻는데 이들을 좌표로 하는 Mohr의 파괴포락선에서 시료의 강도정수인 내부 마찰각과 점착력을 구할 수 있다.)

..이하생략..
참고문헌
토질역학의 원리 (2007), 이인모, 도서출판 새론
하고 싶은 말
[고려대학교 A+ 받은 실험결과보고서입니다.]

심사숙고하여 실험결과 및 토의를 작성하여, 참고자료로서 이용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