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학][인간][도덕][민속극][발전][음악][교육론]소학교육론, 인간교육론, 도덕교육론, 민속극교육론, 발전교육론, 음악교육론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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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소학교육론

Ⅱ. 인간교육론
1. 아동을 무한한 가능성과 창조성을 지닌 하나의 현실로 본다
2. 세계 자체를 하나의 교육장으로 생각한다
3. 교육은 非에로스적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4. 포용(inclusion)으로써의 교육을 강조한다
5. 성격교육을 가치있는 교육으로서 강조한다

Ⅲ. 도덕교육론

Ⅳ. 민속극교육론

Ⅴ. 발전교육론

Ⅵ. 음악교육론
1. 오르프의 음악 교육
1) 교육 철학
2) 음악교육의 목적 및 목표
3) 교수 방법
2. 코다이의 음악 교육
1) 음악교육 철학
2) 음악교육의 목적 및 목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소학교육론
고대 이후 소학교육의 전통이 단절되었다는 朱子의 小學敎育 斷絶論은 어떻게 이해되어야 하는가? 아마도 그 말은 그 동안의 소학교육이 고대의 소학교육의 정신을 제대로 계승하지 못하였다는 의미로 이해될 수 있을 것이다. 다시 말하면, 주자가 보기에 고대 이후에도 구체적 사태에서의 도덕적 행위규범을 가르치는 교육이 이루어졌다는 것을 부정할 수는 없지만, 그러한 교육을 실시하는 이유에 있어서는 그 동안의 소학교육이 고대 소학교육의 전통을 제대로 계승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이 점에서 소학교육 단절론은 주자가 小學敎育論을 새롭게 정립하는 과정에서, 고대의 소학교육의 전통을 발판으로 삼고자 하는 의도를 강하게 표현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 경우 小學이 연구자의 관심을 끄는 점은 예전에 없었던 동몽교재로서의 小學이 편찬되었다는 사실이나 小學 편찬에 적용된 새로운 방법적 원리 등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책에 붙박혀 있는 주자의 소학교육론 자체에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주자의 소학교육론이 어떠한 점에서 고대 소학교육의 정신을 계승하였는지, 계승의 과정에서 변화한 것은 무엇인지, 그리고 그 변화의 의미는 무엇인지를 탐색하고자 한다. 그러나 이 문제에 접근하는 데에는 몇 가지 난점이 있기 때문에, 먼저 그 난점을 어느 정도 해결하고 논의를 진행할 필요가 있을 것 같다.
참고문헌
ⅰ. 김석우, 교육연구법, 서울 : 학지사, 1998
ⅱ. 강성혜, 오르프와 코다이의 음악교육론,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ⅲ. 박인기, 문학 교육 과정의 구조와 이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7
ⅳ. 오기형, 인간교육의 기본 개념, 서울 : 교육자원개발, 2000
ⅴ. 조난심, 도덕교육의 목적으로서의 자율성,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991
ⅵ. 허운나, 교육방법과 교육공학, 서울 : 정민사, 19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