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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홍익인간사상의 현대적 의의
1. 사회의 정화와 통합
2. 민족화합과 남북통일
3. 건강한 민족정체성 확립
4. 세계화 추이의 감시 및 부작용의 극복
5. 한민족의 이상으로서의 홍익인간이념

Ⅲ. 홍익인간사상의 인간관

Ⅳ. 홍익인간사상의 인간존중

Ⅴ. 홍익인간사상과 한민족

Ⅵ. 홍익인간사상과 세계화

Ⅶ. 홍익인간사상과 통일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홍익인간 이념이 내걸고 있는 ‘홍익인간’의 원형은 단군신화에 담겨 있다. 단군신화는 父神인 造化主 환인이 子神 환웅에게 태백산에 내려가 나라를 세워 “하늘의 뜻대로 세상을 다스려 인간을 널리 이롭게 하라”(‘在世理化 弘益人間’)는 지상명령을 내려, 敎化主 환웅이 환인의 뜻을 이 땅에 펴기 위해 신시에 터를 잡은 후 웅족의 왕녀와 결혼하여 神人 왕검을 낳아, 治化主 단군왕검이 환웅의 뜻을 이어 받아 이 세상을 홍익인간하기 위하여 기원전 2333년 평양에 도읍을 정하고 나라 이름을 조선이라 했다는 것이 그 요지이다.
단군신화에서 홍익인간은 세 단계를 거쳐 형성된다. 첫 단계는 창조와 진화의 주관자인 天神으로서의 환인이 천상의 완벽한 세계를 버리고 자진해서 지상에 내려가고자 하는 환웅의 자유의지를 존중하여 이 땅에 보내면서도 나라를 세울 곳을 손수 살펴주고, 자신의 아들이라는 표식으로 天符印을 챙겨주며, 나라 일을 돌봐줄 풍백․우사․운사의 3사와 3000명의 무리를 더불어 보내는 등 인간에 대한 지극한 사랑을 보여주는 과정이다. 두 번째 단계는 이 땅에 내려온 환웅이 태백산 주변에 하늘나라의 원형을 본 따 神市를 세우고, 그 꼭대기 한가운데 환인에게 제사를 드리며 그 뜻을 받들기 위한 제사를 지낼 수 있는 신단수를 세우고, 농사․생명․질병․형벌․선악의 5事를 포함 인간의 360여 가지 일을 주관하면서 政治와 敎化를 베풀어 하늘나라 임금인 天王으로 인정받는 과정이다. 세 번째 단계는, 신시 주변에서 신석기시대 문화를 유지하며 살고 있던 곰족과 호랑이족 등이 청동기문화를 지니고 있는 환웅의 天民族에 융합되기 원하는 과정과, 그 과정에서 웅녀가 현실생활에 안주하며 편하게 살 수 있는 삶을 버리고 굴 속에 들어가 마늘과 쑥만으로 100일 동안 禁忌를 하면서 자의로 고행을 겪는 과정, 그리고 3․7일 동안 고난의 수련기간을 거친 웅녀가 이상적인 천상의 삶을 살기 위하여 환웅과 결혼하여 최초의 神人인 왕검을 낳아 한민족을 형성해 가는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러한 세 단계를 거쳐 신인으로 탄생한 왕검은, 홍익인간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태어났을 뿐이지, 그 자체가 홍익인간이라 할 수는 없다. 왕검이 홍익인간으로 완성되는 것
참고문헌
▷ 김허남(1998), 바람직한 한국 : 홍익인간 이념 실천 방안, 서울 : 삼보사
▷ 김현선(1999), 비교신화학적 관점에서 본 홍익인간의 이념
▷ 권성아(1998), 홍익인간사상과 민족통일교육, 강원대 박사학위논문
▷ 권성아·신창호(1999), 홍익인간사상과 통일교육, 서울 : 집문당
▷ 이석호(2001), 인간의 이해 - 철학적 인간학 입문, 철학과 현실사
▷ 정영훈(1999), 홍익인간 이념의 유래와 현대적 의의, 한국정신문화연구원, 홍익인간 이념 연구
▷ 정영훈 외(1999), 홍익인간 이념 연구, 성남 : 정신문화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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