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작]박경리의 창작방법론, 어우야담의 창작정신, 이형기 시의 창작방식, 청말유신파의 시창작활동, 김억의 창작적 번역과 창작시 분석

 1  [창작]박경리의 창작방법론, 어우야담의 창작정신, 이형기 시의 창작방식, 청말유신파의 시창작활동, 김억의 창작적 번역과 창작시 분석-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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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작]박경리의 창작방법론, 어우야담의 창작정신, 이형기 시의 창작방식, 청말유신파의 시창작활동, 김억의 창작적 번역과 창작시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박경리의 창작방법론

Ⅱ. 어우야담의 창작정신

Ⅲ. 이형기 시의 창작방식

Ⅳ. 청말유신파의 시창작활동

Ⅴ. 김억의 창작적 번역과 창작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박경리의 창작방법론

박경리에 의하면 다른 학문과 마찬가지로 문학 역시도 삶에 관한 것이다. 모든 학문은 삶이 현장이며 삶은 모든 학문의 기초 가 된다. 그러나 삶의 총괄적인 것을 다루어야 하는 문학은 어떠한 부분, 어떠한 분야도 수용해야 하지만 그것은 실체가 아니며 사실도 아니라는 점, 그러면서도 진실을 추구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사실, 하여 소설을 창작이라 한다고 그는 말한다. 또 우리 존재는 본질적으로 불안정한 존재이며 항상 본질에 도달하지 못하는 상태이다.
개체는 저마다 소우주를 가지고 있고 하찮은 미물이라도 삶의 법칙에 의해서 살아가며 이는 어떤 존재도 마찬가지다. 모든 생명은 총체로서의 개체이며 총체는 개체로서 이루어지고 고리사슬에 엮어진 존재일 것이다. 어쩌면 소설을 쓰는 작가는 고리사슬 을 물어 끊으려는 모반자일지도 모르며, 그러면서 고리사슬이 풀릴 것을 두려워하여 합일을 치열하게 소망하는 사람일지도 모른다.
소설에 있어서의 공간, 포용해야 할 공간은 바로 문학의 질과 맞닿아 있다. 이야기를 한다함은 공간의 확장을 뜻하기도 한다. 공간을 창조하고 작가는 문학적 공간을 확보하고 그 곳에 존재케 하는 이가 소설가일 터이다.
문학은 자기 자신에 대한 존엄성 없이는 투신할 수 없다. 자기 자신에 대한 존엄성이라 함은 자유를 일컫는 것이다. 어떤 대에 도 문학가는 정당하고도 공평한 대우를 받아야 한다. 불운하다고 해서 동정 점수를 받는다는 것은 작가나 시인에게 내려진 형벌 이다. 불우한 것이야말로 치열한 문학정신은 될지언정 처세가 되어선 안 된다.
작품이 상품이 될 수가 있는가. 그렇다. 여타 수공예품처럼 상품이 될 수도 있다. 수공예품
참고문헌
▷ 박경리(1996), 문학을 지망하는 젊은이들에게, 현대문학사
▷ 이형기(1975), 꿈꾸는 한발, 창조사
▷ 이형기(1998), 절벽, 문학세계사
▷ 이형우(1993), 나는 시를 찾는 사람, 현대시
▷ 유영희(1999), 이미지 형상화를 통한 시 창작교육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논문
▷ 홍순석(1988), 김억 한시역선, 한국문화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