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응심리학] 대학생의 소비생활과 적응

 1  [적응심리학] 대학생의 소비생활과 적응-1
 2  [적응심리학] 대학생의 소비생활과 적응-2
 3  [적응심리학] 대학생의 소비생활과 적응-3
 4  [적응심리학] 대학생의 소비생활과 적응-4
 5  [적응심리학] 대학생의 소비생활과 적응-5
 6  [적응심리학] 대학생의 소비생활과 적응-6
 7  [적응심리학] 대학생의 소비생활과 적응-7
 8  [적응심리학] 대학생의 소비생활과 적응-8
 9  [적응심리학] 대학생의 소비생활과 적응-9
 10  [적응심리학] 대학생의 소비생활과 적응-10
 11  [적응심리학] 대학생의 소비생활과 적응-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적응심리학] 대학생의 소비생활과 적응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Ⅰ. 서론
1. 주제선정동기

Ⅱ. 청년기 소비 생활과 적응 양상
1. 고등학생의 소비 생활
2. 대학생의 소비 생활
① 부적응적 소비
② 적응적 소비

Ⅲ. 청년기 소비 생활의 심리학적 이해
1. 청년기의 심리적 발달
2. 부적응적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① 과시소비와 자아개념
② 자기효능감과 소비성향간의 관계
③ 쇼핑중독

Ⅳ. 결론

본문내용
2. 대학생의 소비 생활

그동안의 지속적인 경제성장으로 인한 풍부한 물질과 서비스, 늘어난 자유재량 소비액 덕분에 오늘날의 대학생들은 이전 그 어느 때보다도 풍요로운 소비생활을 누리고 있으며 소비 그 자체를 즐거움으로 여기고 있다. 소비의 관심영역도 단순히 먹고 마시는 차원에서 의류, 화장품과 같은 패션 상품 뿐 아니라 오락, 영화 등 엔터테인먼트 산업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대학생은 아주 적극적이며 실질적인 소비의 주요 주체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대학생이 되면 고등학생 시절과 달리 용돈뿐만 아니라 아르바이트, 과외 등의 수입이 생겨나게 되면서 그들만의 독특한 생활양식과 함께 새로운 소비패턴을 가지게 된다. 용돈의 액수 또한 고등학생 때에 비해 급격히 늘어나게 되며 청소년기 때보다 부모님의 간섭이 적어지며 영향을 덜 받게 되고 독립적인 소비를 하게 되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수입과 지출에 큰 변화가 생기게 되므로 적절한 적응이 필요하다.

① 부적응적 소비

용돈과 수입의 액수가 커지기는 하나 대학생은 여전히 자신의 가치나 신념, 생활양식 등을 형성하는 과정에 있고, 소비행동의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에 아직은 확립된 소비 형태를 갖추고 있지 못하다. 결과적으로 입학 후 대학생들은 초기에 올바른 소비에 대한 경험 부족과 완전한 독립이 이루어지지 않은데서 오는 심리, 정서적 불안정이라는 특징이 결합되어 과시소비나 충동구매 등의 바람직하지 못한 소비행태를 보이기도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은정(2005). 패션제품의 인터넷 구매중독성향의 영향요인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박은희 외(2008). 대학생의 자기효능감 유형에 따른 소비가치. 『한국생활과학회』, 제17-5, 927~938.
손상희(1996). 대학생의 소비주의적 성향과 영향요인. 『대전대학교 생활과학연구』, 제2권, 183~200.
윤두련 외(2004). 중고등학생의 과시소비성향에 관한 연구. 『한국소비문화학회』, 제7-1호, 23~46.
이진영(2010). 자기개념과 인터넷 사용 변인이 대학생들의 인터넷 쇼핑 중독 성향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