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교육]음악교육의 성격,역사, 음악교육의 중요성, 음악교육의 TV매체활용교육,청음교육, 음악교육의 지도방법,개선방안

 1  [음악교육]음악교육의 성격,역사, 음악교육의 중요성, 음악교육의 TV매체활용교육,청음교육, 음악교육의 지도방법,개선방안-1
 2  [음악교육]음악교육의 성격,역사, 음악교육의 중요성, 음악교육의 TV매체활용교육,청음교육, 음악교육의 지도방법,개선방안-2
 3  [음악교육]음악교육의 성격,역사, 음악교육의 중요성, 음악교육의 TV매체활용교육,청음교육, 음악교육의 지도방법,개선방안-3
 4  [음악교육]음악교육의 성격,역사, 음악교육의 중요성, 음악교육의 TV매체활용교육,청음교육, 음악교육의 지도방법,개선방안-4
 5  [음악교육]음악교육의 성격,역사, 음악교육의 중요성, 음악교육의 TV매체활용교육,청음교육, 음악교육의 지도방법,개선방안-5
 6  [음악교육]음악교육의 성격,역사, 음악교육의 중요성, 음악교육의 TV매체활용교육,청음교육, 음악교육의 지도방법,개선방안-6
 7  [음악교육]음악교육의 성격,역사, 음악교육의 중요성, 음악교육의 TV매체활용교육,청음교육, 음악교육의 지도방법,개선방안-7
 8  [음악교육]음악교육의 성격,역사, 음악교육의 중요성, 음악교육의 TV매체활용교육,청음교육, 음악교육의 지도방법,개선방안-8
 9  [음악교육]음악교육의 성격,역사, 음악교육의 중요성, 음악교육의 TV매체활용교육,청음교육, 음악교육의 지도방법,개선방안-9
 10  [음악교육]음악교육의 성격,역사, 음악교육의 중요성, 음악교육의 TV매체활용교육,청음교육, 음악교육의 지도방법,개선방안-10
 11  [음악교육]음악교육의 성격,역사, 음악교육의 중요성, 음악교육의 TV매체활용교육,청음교육, 음악교육의 지도방법,개선방안-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ICT를 활용한 음악교육
  • 달크로즈 유리드믹스음악교육 개념,접근법, 달크로즈 유리드믹스음악교육 의의,목적,기본방향, 달크로즈 유리드믹스음악교육 내용,기대효과,방법
  • (A+ 레포트) 달크로즈의 유리드믹스 음악교육의 개념과 교수법
  • [음악과교육][보고부르기학습]음악과교육 보고부르기학습의 중요성,기능, 음악과교육 보고부르기학습의 성과,18단계모형,유의점,지도방안
  • [음악과교육][창작학습지도][창작교육]음악과교육 창작학습지도(창작교육)단계,교수학습모형, 음악과교육 창작학습지도 교수학습방법사례,지도방법
  • [음악과교육][창작학습지도][창작교육]음악과교육 창작학습지도(창작교육)의 내용체계,효과,교수학습모형,교수학습지도,지도방향 분석
  • [음악과교육][창작교육]음악과교육 창작교육(창작학습지도)의의,과정,내용체계, 음악과교육 창작교육(창작학습지도)유의점,교수학습방법,효과,제언
  • [음악과][음악과교육]음악과(음악과교육)의 성격,목적,실태,내용선정, 음악과(음악과교육)의 수행평가,협동학습,창의성,학습지도방향 분석
  • [음악과교육][창작교육][창작학습지도]음악과교육 창작교육(창작학습지도)가치,내용,과정, 음악과교육 창작교육(창작학습지도)효과,교사역할,지도방안
  • 음악(음악과교육)감상중심학습,가창중심학습,창작중심학습,기악중심학습(기악지도), 음악(음악과교육)코다이음악교육,오르프음악교육,달크로즈음악교육
  • 소개글
    [음악교육]음악교육의 성격,역사, 음악교육의 중요성, 음악교육의 TV매체활용교육,청음교육, 음악교육의 지도방법,개선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음악교육의 성격

    Ⅲ. 음악교육의 역사
    1. 고대 그리스의 에토스론은 음악교육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가?
    2. 중세 대학의 4과에 음악을 포함한 주요 이유는 무엇인가?
    3. 초기 음표의 형식을 낳게 한 환경적 여건은 어떠한 것인가?
    4. 컨서바토리는 어떻게 형성되었는가?
    5. 오늘날 미국대학(college, university)의 음악과 원래의 음악 컨서바토리는 이념적으로 어떻게 다른가?
    6. 미국에서 초기의 음악 교육은 어떠한 이유 때문에 제공되어 졌는가?
    7. 메이슨은 초등학교에 가창교육을 제한하여 음악을 주창한 이유와 그가 학교 교과과정에 있어 음악 과목을 정당화한 근거는 무엇인가?
    8. 남북전쟁이후의 교육의 변화는?
    9. 1차 대전 후 음악교육의 양상은?

    Ⅳ. 음악교육의 중요성

    Ⅴ. 음악교육의 TV매체활용교육

    Ⅵ. 음악교육의 청음교육
    1. 자크 달크로즈의 접근 방법
    2. 코다이의 접근 방법
    3. 오르프의 접근 방법

    Ⅶ. 음악교육의 지도방법

    Ⅷ. 음악교육의 개선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음악 작품의 본질에 대한 중요한 논제는 음악이 무엇을 어떻게 전달하느냐 하는 것이다. 언어는 사상을 전달하고, 음악은 감정을 전달한다는 것이 통념이다. Meyer는 음악을 정보 전달 체계로 보고 음악의 의미에 대하여 광범위하게 설명하고 있다. 그는 연주가, 작곡가, 미학자, 비평가 등 모두는 음악이 의미를 가지고 있고, 이 의미는 감상자 모두에게 전달된다는 점에 동의하고 있으며, 적어도 이 점만은 당연하게 여겨도 좋다라고 주장한다. 그의 주장은 음악에는 의미가 있으며, 그 의미는 전달된다는 기본 명제를 이끌어 내고 있다. 많은 학자들은 음악의 의미가 전달된다는 점에는 아무런 문제를 제기하지 않는다. 만약 음악 그 자체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인간은 결코 음악을 이해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음악 전달의 매개체인 소리는 다양한 형태로 전달된다. 소리를 매개체라 하는 것은 어떤 의미나 내용을 전달하기 위한 매개물로 사용되기 때문이다. 이 과정에서 음악적 의미의 문제가 중요하게 대두된다. G. Haydon은 대부분의 음악가들이 음악적인 주재료(musical thematic material)를 자신의 작품 제재(subject matter)로 생각하고 이러한 재료들을 가지고 작곡적 패턴을 꾸며 나가는데, 이러한 모든 것은 음악 내용이며, 이 내용이 음악 안에 표현되어 지는 것이 ‘음악적 의미(Musical Meaning)’라 정의하고 있다.
    언어학에서는 ‘의미’란 기호를 이루는 요소 중 추상적 관념인 기의(記意 : signified)에 해당하며, 송신자의 의도(intention)나 관념(idea)에 해당하는 개념이다. 즉, 어떤 소리가 갖는 인간 내부 세계의 관념적이고, 정신적 의미를 말한다. 언어학에서 사용하고 있는 의미의 정의를 빌어서 음악적 의미의 개념을 정의한다면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여성(1991), 음악교육의 바른길, 광주 : 진주 문화사
    김정일(1992), 음악예술론, 조선로동당출판사
    윤희중(1988), 한국 텔레비전 방송과 어린이에 대한 연구 : 특히 TV매체의 cultivation effects를 중심으로
    이강숙(1985), 음악의 이해, 서울 : 민음사
    이홍수(1991), 음악 교육의 현대적 접근, 서울 : 세광 출판사
    이용일(1992), 음악교육학 개설, 서울 : 현대음악출판사